문화콘텐츠산업의 성공사례, 전망 및 발전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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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과 해외의 주요사례를 살펴보고,
문화콘텐츠산업 전망 및 정책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2.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3. 문화콘텐츠산업의 분류

4.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제적, 사회적 기능

5. 해외의 문화콘텐츠산업 성공사례
1) 뉴욕시 브로드웨이 공연 사례
2) 미국 올랜도 월트 디즈니월드 사례

6. 문화콘텐츠산업의 트렌드 전망

7. 콘텐츠 산업의 정책방안
1) 산업 경쟁력 확보
2) 혁신 성장과 지속 가능 생태계 구축
3) 혁신 성장과 지속 가능 생태계 구축
4) 신 시장 창출 및 소비 활성화
5) 저작권
6) 미디어 산업 혁신 성장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산업은 사용목적과 시각에 따라 문화산업의 하위 개념으로 설정하기도 하지만 두 가지 산업이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거래되는 문화적 재화와 서비스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에서 파생된다는 점에서 두 개념은 흔히 혼용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콘텐츠란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뜻하는 것으로 형태가 없는 상품(commodity)이면서 감동, 상상력, 예술성, 가치관, 생활양식 등 정신적, 감성적 가치를 담고 있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문화상품은 문화적 요소가 승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의 복합체를 의미한다. 여기서의 문화적 요소는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대중성을 포함한 추상적인 형태이며 문화콘텐츠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문화적 요소들과 결합하여 재구성된 콘텐츠를 말한다. 이러한 콘텐츠의 창작 원천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중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을 창의적 기획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산업으로 전환하는 것이 문화콘텐츠산업이다.
참고문헌
강민, 지역 관광콘텐츠를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개발 및 산업화 방안, 중앙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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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2018 콘텐츠 산업백서 연차보고서,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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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재 외, 콘텐츠 산업의 융합 유형별 사례 및 전망, ETRI,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5권 제5호, 2010.
엄화선?김홍범, 한류문화콘텐츠상품 지각이 관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이남희, 지역문화콘텐츠 구축과 디지털 지역학, 인문콘텐츠, 제47호, 인문콘텐츠학회, 2017.
정창권,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북코리아, 2015.
채지영, 문화콘텐츠 활용 사례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 및 2019년 전망,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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