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에 대한 동서양철학에서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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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격에 대한
동서양철학에서의 차이
< 목 차 >
Ⅰ. 서양에서의 인격(수양)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
3. 아리스토텔레스
Ⅱ. 동양에서의 인격(수양)
1. 공자
2. 맹자
3. 주희
Ⅲ. 동서철학의 비교 및 분석
Ⅰ. 서양에서의 인격(수양) : 서양에서는 인격의 의미를 따로 규정짓지 않음.
→ 도덕성, 德(arete) 그리스어로 ‘훌륭함’이라는 뜻의 arete는 모든 사물들 각각의 가장 훌륭한 상태가 있다고 보는 것으로, 사람의 신체 기관에까지도 적용된다. 그래서 사람의 arete가 인간으로서의 훌륭함, 사람다움을 의미하게 되었고 우리는 덕이라 말할 수 있다. 박종현 역주,『플라톤의 국가·정체』, 서광사, 1997
, 愛智(Philosopia) 등으로 설명
1. 소크라테스
1)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인간은 자신이 알고 있는 그대로 행동하므로 도덕적 지식과 행위의 불일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도덕적 행위를 하지 않는 사람은 도덕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함.) 이 때 인간은 참됨 앎을 통해 덕을 실현할 때 행복을 느낀다.
※참된 앎? 인간의 삶과 행위에 변화를 유발하는 능력을 가진 인간의 기능
2) 산파술, 대화의 교육
도덕적문제의 해결을 위해 대화라는 수단을 활용.
→ 사람들이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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