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리더십] 변화하는 기업 환경에서의 리더 역할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6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1
1. 기존 이론의 적용.........................1
2. 리더십 이론들..............................2
(1) 리더십 연구의 주요 주제들......2
(2)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접근......2
3. 연구목적......................................7

Ⅱ. 본론.............................................7
1. 연구 경과....................................8
2. 연구 내용....................................8
2-1. 기업선정................................8
2-2. 문언조사................................8
(1) 태평양 기업문화 문언조사......8
(2) 로레알 기업문화 문언조사......15
2-3. 인터뷰....................................20
(1) 태평양....................................20
(2) 로레알....................................26
2-4. 설문조사................................31
(1) 설문지 제작 과정...................31
(2) 설문문항.................................32
2-5. 통계 분석...............................35
(1) 설문조사 대상.........................35
(2) 통계분석 결과.........................35

Ⅲ. 결론.............................................40
1. 결론.............................................40
2. 연구의 한계점.............................43
3. 행후 리더십 개발의 제안점.........43

Ⅳ.부록..............................................47
1. 설문지.........................................47
2. 면접 내용....................................50
3. 과제 수행 과정............................57
본문내용
우리는 Globe 비교 문화적 연구 논문에서 영향을 받아 리더에게 기대되는 것, 리더의 행위, 리더에게 부여되는 지위와 영향력이 리더가 활동하는 나라나 지역에서의 문화적 영향력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리라고 기대하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기업 문화차에 대한 동서양 리더십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대표적인 기업으로 태평양과 로레알을 선정하여 문헌 조사를 실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문헌 조사와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를 통해 우리는 두 기업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국내 기업과 다국적 기업의 차이는 급변화하는 세계시장에 따른 환경에 대한 적응으로 인하여 큰 차이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였다. 오히려 다국적 기업들의 급성장 등 급변하는 국제적 경쟁 및 지속적인 변화가 한참 진행된 결과, 문화에 따라 리더의 역할에서 뚜렷한 문화적 차이를 기대했던 두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이나 나아가는 양상이 비슷한 것을 초점을 두게 되었다. 현재나 장래의 리더들이 직면하게 되는 상황은 매우 복잡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해석이 어려워진다. 그 어느 때보다 더 거세게 급변하는 국제적 경쟁을 앞에 두고 세계의 경제적 지구촌화의 흐름은 확실해지고, 누구나 21세기에는 글로벌세계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우리는 세계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리더십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에 중심을 두게 되었다. 변화하는 기업 환경이 추구하는 리더의 역할은 과연 무엇인가? 우리는 기존이론 연구를 통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리더 역할과 함께 문헌 연구를 비롯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화하는 기업이 요구하는 리더의 역할을 조사한 것을 바탕으로 리더 역할의 중요도를 정하고 리더 모델을 설정해 보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강화] 강한 조직 구축을 위한 GE그룹의 인재 교육
  • 기업 현장에서 실제로 겪는 문제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선정된 프로젝트당 2개 팀을 구성하여 서로 경쟁을 4주간의 연구활동을 통해 해결책을 발굴하여 최종 프리젠테이션을 수행하면서 교육이 종료된다. 액션러닝은 실질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참석자 모두에게 문제 해결의 역할을 부여하며, 모든 문제들은 의사결정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현장 실천 학습이라 불리운다. 특히 워크아웃, 6시그마, CAP(Change Acceleration Program;변화가속 프로그램),

  • [서비스리더십] 서비스리더십의 개념과 등장배경 및 구성요소, 리더쉽이론의 신조류
  • 조직과 같은 집단의 역할이 약화되고 자발적인 개인 간의 수평적인 네트워크와 문화가 일상화되고 있는 상황은 기업에 있어서도 수평적인 사고와 경영전략을 모색케 하고 있다.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전통적인 수직경영 하에서 나타나는 제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기업의 전략, 조직구조, 운영 시스템 및 기업문화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수평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리더십에 있어서도 기존의 영웅적 ․ 수직적

  • [리더십]슈퍼리더쉽과 셀프리더쉽 분석
  • 리더십의 등장배경◇급속한 환경의 변화 : 세계는 매우 복잡해졌고, 그 어느 때보다 변화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하지만, 기업의 경영방식은 이러한 환경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차원의 경영혁신이 필요하게 되었다. ◇골드칼라(The Gold-Color) 근로자 등장 : 산업사회 초기는 공장에서 동력기계를 다루는 블루칼라가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조직의 규모가 커

  • [조직행동론] MIT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 조직학습 훈련
  • 기업 단지Threaten: 총체적 취업난, 분교에 대한 사회적 인식, 수험생 감소발전전략 국제화, 정보화, 인간화 등 긍정적 이미지로의 차별화행정혁신 및 재정 자립화•선진화학부별 집중육성 및 사회요구대응분야 영향 강화Session Ⅰ. 리더십 능력의 개발연습 1-1. 우리는 모두 성공적인 변화를 경험해 왔습니다. 어떤 조직 내에서건 여러분 스스로가 변화의 일부가 되어 생산적 방식으로 강력한 변화를 이루었던 경험을 기술해 보십시오. 무엇이 일어났고

  •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
  • 리더십에만 초점을 맞추는 본 모델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몰입을 이끌어내는 동인으로 리더십 이외에. 조직 문화적 측면과 업무 특성을 추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SKMS와 우리의 조사 대상인 의욕관리에 대해 살펴본 다음, 각각의 몰입 동인 요소를 SK의 실제 경영에 적용시켜 실제로 SK의 의욕관리가 직원들의 ‘몰입’을 높여 주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제안을 구체화시켰다.본론몰입과 기업 경영 몰입 개념 소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