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리더십] 변화하는 기업 환경에서의 리더 역할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6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1
1. 기존 이론의 적용.........................1
2. 리더십 이론들..............................2
(1) 리더십 연구의 주요 주제들......2
(2)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접근......2
3. 연구목적......................................7
Ⅱ. 본론.............................................7
1. 연구 경과....................................8
2. 연구 내용....................................8
2-1. 기업선정................................8
2-2. 문언조사................................8
(1) 태평양 기업문화 문언조사......8
(2) 로레알 기업문화 문언조사......15
2-3. 인터뷰....................................20
(1) 태평양....................................20
(2) 로레알....................................26
2-4. 설문조사................................31
(1) 설문지 제작 과정...................31
(2) 설문문항.................................32
2-5. 통계 분석...............................35
(1) 설문조사 대상.........................35
(2) 통계분석 결과.........................35
Ⅲ. 결론.............................................40
1. 결론.............................................40
2. 연구의 한계점.............................43
3. 행후 리더십 개발의 제안점.........43
Ⅳ.부록..............................................47
1. 설문지.........................................47
2. 면접 내용....................................50
3. 과제 수행 과정............................57
- 본문내용
-
우리는 Globe 비교 문화적 연구 논문에서 영향을 받아 리더에게 기대되는 것, 리더의 행위, 리더에게 부여되는 지위와 영향력이 리더가 활동하는 나라나 지역에서의 문화적 영향력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리라고 기대하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기업 문화차에 대한 동서양 리더십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대표적인 기업으로 태평양과 로레알을 선정하여 문헌 조사를 실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문헌 조사와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를 통해 우리는 두 기업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국내 기업과 다국적 기업의 차이는 급변화하는 세계시장에 따른 환경에 대한 적응으로 인하여 큰 차이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였다. 오히려 다국적 기업들의 급성장 등 급변하는 국제적 경쟁 및 지속적인 변화가 한참 진행된 결과, 문화에 따라 리더의 역할에서 뚜렷한 문화적 차이를 기대했던 두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이나 나아가는 양상이 비슷한 것을 초점을 두게 되었다. 현재나 장래의 리더들이 직면하게 되는 상황은 매우 복잡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해석이 어려워진다. 그 어느 때보다 더 거세게 급변하는 국제적 경쟁을 앞에 두고 세계의 경제적 지구촌화의 흐름은 확실해지고, 누구나 21세기에는 글로벌세계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우리는 세계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리더십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에 중심을 두게 되었다. 변화하는 기업 환경이 추구하는 리더의 역할은 과연 무엇인가? 우리는 기존이론 연구를 통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리더 역할과 함께 문헌 연구를 비롯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화하는 기업이 요구하는 리더의 역할을 조사한 것을 바탕으로 리더 역할의 중요도를 정하고 리더 모델을 설정해 보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