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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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구성 분석
1. 목표 분석
2. 내용 분석
3. 교수방법 및 평가 분석
Ⅲ.결론
Ⅰ. 서론
중등 종교 교과서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교육부 고시에 따라 교과서의 내용과 방향의 수정이 불가피 했으며 수정하는 가운데 기독교 학교의 설립 목적과 이념을 반영하였다.
7차 종교 교육과정 개정의 중심 취지는 종교 과목을 통하여 종교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갖춰 학생들의 자아를 재발견하고 가정과 사회의 공동체의 일원임을 자각하고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하여 종교적, 도덕적, 책임적 인간으로서 국가관과 세계관과 우주관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고 행복하고 의미 있는 건실한 삶을 살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중등 종교 교과서 내용을 수정하였다. ‘종교란 무엇이며, 인간에게 왜 종교가 필요한가’, ‘하나님은 누구시며, 나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세계는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생태계와 세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인생이란 무엇이며,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현대사회에서의 인간의 삶과 종교의 사명’ 이상의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종교란 진리를 깨닫고 아는 지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삶으로 연결되어지는 데에 이번 종교 교과서의 내용이 재구성되었다.
본 글에서는 현재 출판되어 있는 두 가지 중등학교 종교(기독교) 교과서들 중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만을 7차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각각 목표, 내용,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등을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의 관점에서 비교분석평가해 보고자 한다.
Ⅱ. 교육과정의 구성 분석
1. 목표 분석
대한예수교장로회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종교 과목을 가르치는 목적은 성경을 가르침으로 학생들은 자아를 재발견하게 되고 가정과 사회의 공동체의 일원임을 자각하고 삶의 의미를 깨닫게 되며 또한 종교적, 도덕적, 책임적 인간으로서 국가관과 세계관과 우주관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고 행복하고 의미 있는 건실한 삶을 살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교육부에서 편찬되는 기독교 교과서는 상, 중, 하로 3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원별로 ‘이 단원의 공부를 위하여’를 통해 그 단원의 간략한 내용과 목표가 제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종교교과에 전체목적에 비추어 각 단원별로 순차성이 강조되는 전통주의적 접근인 체계성, 교육과정 자료개발에 강조를 둔 경험주의적 접근의 효율성, 공식적 교육에 잠재되어 있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에 강조를 둔 즉, 잠재적 교육과정을 문제 삼는 정당성에 비추어 각 단원별 목표를 살펴보려고 한다.
체계성
효율성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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