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조기교육을 통해 본 아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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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조기교육을 통해 본 아동관’
1. 서 론
우리나라의 국민들의 ‘교육’에 대한 열기는 세계 어디와 겨루어도 뒤지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사회의 미래가 날이 갈수록 불안하며 불투명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불안함 속에서 한 가닥 지푸라기가 된 것이 바로 ‘교육’이기 때문이다.
요즈음은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영어’에 대한 중요성과 유아기의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이른듯하다. 지난 11월 22일 SBS 뉴스의 한 인터뷰에서 보면, 영어로만 수업하는 유치원의 학비는 한 달에 118만원이라고 한다. 한 아이에게 드는 비용이 유학비와 맞먹으니 아예 조기 유학을 택하는 부모들도 있는 실정이다. 사립 초등학교에 보내어 영어를 마스터하고, 외고나 특목고에 진학하게 하고 싶은 게 부모의 마음이라며 자기 자녀가 좀 더 경쟁력이 있고 차별화된 성인으로 커나가게 하기 위해서 아주 어린 시기부터 교육에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조기교육 특히 영어조기교육의 과열 현상을 통해 요즈음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아동관과 곧 현장의 교사가 되어 교육현장에서 한 자리를 차지해야할 나 자신의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생각을 이번 과제를 통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1) ‘조기교육’의 개념
“조기교육은 학령(學齡)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이다.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일의 F.W.A.프뢰벨과 J.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음악이나 외국어 교육 등은 조기교육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떤 분야나 조기교육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컨대 성악의 본격적 훈련은 변성기 이후가 적당하다.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에서도 유아의 발달단계상 놀이형식을 띤 교육이 적합하다.”[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나는 지금까지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 ‘조기교육’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유아교육은 조기교육이 아닌 ‘적기교육’을 해야 함을 배웠다. 그리고 그것은 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할 때 당연한 것이라 생각한다.
유아교육은 인간 교육의 초기에 실시되는 교육으로 이후의 인생 전반에 기초를 형성하게 되므로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다시 강조하지 않아도 동의하는 바이다. 초기교육이 이후 교육에 기초가 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칫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교육의 결정적 시기에 ‘적기교육’을 실시해야 함은 유아교육계의 일반적인 상식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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