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에 나타난 철학과 바울의 복음, 그리고 기독론, 이단사상과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골로새서에 나타난 철학과 바울의 복음, 그리고 기독론”
◎ 들어가는 말
이번 발제를 통해 우리는 골로새서에 나타난 철학과 바울의 복음, 기독론에 대해서 살피려고 한다. 골로새서의 전반적인 배경과 구성을 살펴보고, 골로새서를 통해서 드러난 기독론의 특수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특히 골로새서만의 독특성과 골로새서를 통해 증거 될 수 있는 복음의 기틀을 이야기 하는데 초점을 두고 전개하고자 한다.
* 골로새서에서 나타난 이단사상과 철학
골로새 공동체에 거짓 교사들과 이단들이 등장하여 “교모한 말”(2:4)과 “철학과 헛된 속임수(2:8)로 신자들을 전승된 가르침으로부터 이탈시켜려 했다. 거짓 교사들은 (1)절기와 월삭과 안식을 지킬 것을 요구하고(2:16), (2)음식물 규정을 주는데(2:16,21), 그 의도는 굉장히 금욕적이고 육체를 죽이려는 것이었다. (3)또한 거짓 교사들이 가르친 종교제의적인 천사의 교리, 즉 “천사 숭배”와 “세상이 초등학문을 쫓는 것과 세상에 가득차서 인간에게 세력을 행사하는 영적인 존재들을 숭배하는 것, 별의 정령들을 숭배하는 것으로 골로새 공동체를 위협했다. W.G 퀨멜, 신약정경 개론,(대한기독교 출판사,1988),p343
상당수의 학자들은 골로새서의 거짓 교설에서 종교혼합주의적 영향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관점의 빌미가 되는 것은 2:8의 “세상 원소들”이라는 표현인데 실제로 골로새서의 거짓 교사들의 “철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리라 언급 하고 있다. 우주의 구성 요서이면서 인간의 운명을 규정하는 “원소들”에 대한 사변은 천사숭배 및 다력의 준수와 결부된 형태로 종교 혼합주의적 헬레니즘 유대교 영역에서 발견되는데, 골로새서의 거짓 교설이 바로 이러한 사변의 영향을 받았으리라는 것이다. 김경희 김득중 외11명, 신약성서개론(대한기독교서회,2002),p391
㉠유대교사상
주전 2세기 안티오커스 3세에 의해 2천명의 유대인들이 메소포타미아와 바벨론에서 리디아와 프리기아로 이주한 후 프리기아의 유대인은 급증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프리기아 지방엔 유대교사상이 자리 잡게 되었다. 따라서 유대교 율법이 가르쳐지게 되었으며 모세율법의 요구로서 안식일 및 절기준수, 할례 등이 요청되었다.
㉡영지주의
영지주의는 헬레니즘적 이원론을 수용하고 있는데 순수한 영으로 구성된 윗세상과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 아랫세상을 구분하며 위에 있는 빛의 세게는 순수한 영이신 신의 처소이고, 아래 있는 어둠의 세계는 악하다고 본다. 그런데 이런 악한 물질세상은 선한 최고의 신이 만든 것이 나리라 최고의 시에게서 가장 늦게 유추된 데미우르고스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본다. Hans conzelmann , Grundriss Der Theologie Des Neunen Testaments
(MuchenLChr.Kaiser verlag,1968),김철손 박창환 안병무 공역, 신약성서신학
(서울Lgksrnrtlgkrdusrnth,1982),p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