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안에 나타난 이단과 정통 라은성 교수의 책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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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조명된 이단
제 2장 이단은 왜 일어나는가?
제 3장 공통된 근거
제 4장 구조와 변화
제 5장 신약 성경의 정경화
제 6장 변증가들
제 7장 단일신론
제 8장 대변화 : 아리우스 주의
제 9장 삼위일체론
제 10장 기독론
제 11장 작은 문제들 : 선택, 자유의지 그리고 배교
제 12장 성상과 이단제 20장 부흥된 전통이냐, 정통의 부흥이냐?
제 13장 새로운 이단 새로운 문제
제 14장 새로운 교회와 옛이단 : 스콜라 철학, 십자가 운동 그리고 이원론
제 15장 경건한 이단자들
제 16장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
제 17장 정통의 시대
제 18장 경건주의와 이단
제 19장 계몽주의 이단
본문내용
제 1장 조명된 이단
이단이란 “이단”과 “이단자”라는 영어적 의미를 가진 헬라 단어는 “선택행위” 또는 “부속물”이란 의미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기독교 초기 역사에서 이단은 기독교인이 관계할 수 있는 최악의 범죄였고, 중세에서 이단은 사형에 해당하는 죄였다.
기독교 의미에서 “이단”이란 말은 거짓 교리라는 뜻이다. 단순히 진실하지 못하고 이단자로 불리는 사람들은 신앙을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초대교회에서 이단은 단순히 교리적 불일치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기독교 존재의 가장 기본적인 근저를 도려내는 그 어떤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초대교회나 중세교회가 가졌던 것처럼 이단에 대한 소름끼칠 만큼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긍정적인 면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이단이 정총의 존재를 가능케 했기 때문이다. 이단의 이야기를 통해 이단 자체가 정통의 부속물이거나 반응이라는 사실과 정통 외에는 다른 것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제 2장 이단은 왜 일어나는가?
기독교는 어느 종교보다도 많은 이단을 산출해냈고 그 이단들은 그 어느 종교보다도 강력한 세력을 지니고 있었다. 처음부터 기독교는 구원과 영생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믿음이 그리스도 나사렛 예수, 즉 역사적 개인이신 바로 그 분에 대한 것을 믿는 것을 의미했다. 그 분의 생애, 죽음, 부활 그리고 재림의 의미는 각 기독교인에게 생사를 걸만큼 중요한 진리였다.
기독교 교리 문서 중 가장 정통한 진술은 사도신경이다.
그리스도의 죽으심 그리고 부활과 451년 칼케돈 회의 사이에는 4세기라는 긴 세월이 걸쳐 있다. 4세기 동안 기독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문서화하기에 이른다.
종교개혁 이후 3세기 동안 칼케돈의 교리들은 계속해서 기독론 정통의 시금석이 되었다. 오늘날 정통과 이단의 역할은 서로 교체되었다. 이단자가 되는 것은 멋지게 보이고 위험하지도 않게 보이지만 정통이 된다는 것은 별로 인기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신학이란 이단에 대한 반응이다. 하지만 이단은 진리에 대한 반응이다.
역사적으로 볼때 정통은 이단보다 후기에 정의되었고 여러 가정들에 대한 반응으로 선의의 이단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왔다. 기독교는 보다 오래된 것과 비교하여 정의내리기도 한다. 유대교에서 나왔고 그것과 비교되었으며 또한 이교도와 사회 종교와 비교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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