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도덕과 교과서 내용연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4장. 도덕과 교과서 내용연구> 요약
1. 성실·정직
1) 개념 및 윤리적 의미
1. 성실의 개념
성(誠)- 진실하여 전연 흠이 없는 완전한 상태.
⇒성이란?
①실리의 측면- 성 자체, 천(하늘)의 도
②인사의 측면- 도(천의 도)가 꽉 찬 상태에 도달하고자 애쓰는 인(사람)의 도
단어풀이: 성(誠)- 말한바(言)를 반드시 이루도록(成) 혹은 그렇게 일관하는 마음
실(實)- 속이 차게 열매가 여물다.(살아있는 진리, 법이 속에 꽉 들어있는 것)
성실- 감정, 사고, 행동의 방식과 관계가 있다.
- 진실성의 개념 함축하여 좋다고 볼 수 있으나 모든 성실을 도덕적으로 옳다고 볼 순 없다. 어떤 대상과 성실이 만나는 가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ex. 테러리스트의 성실)
성실이 도덕적이 되기 위해서는 그 그릇속에 담긴 내용물이 중요.
동양에서의 성실
- 도, 법, 진리의 개념이 함축되어 있다.
- 성실의 지향점이 이미 도덕적 덕이 되므로 성실은 덕중의 덕.
2. 성실의 윤리적 의미
①언행일치의 덕- 성실한 사람은 언행이 일치한다. 말을 함부로 하지 않음.
- 경(敬)은 성에 이르기 위한 방법. 정신을 한 군데에 집중하여 또렷이 깨어있는 엄숙한 상태.
②진실성의 덕- 성실=진실 (하르트만), 성실의 3가지 대상(자기자신, 타인, 진리)
③일관하는 마음, 항구성의 덕- 항구성= 마음의 항상성, 애착의 불변성과 지속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온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의 케이스 연구는 앞으로의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그에 반해 한국의 미디어 교육 현황은 지금껏 시민운동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 열악한 현실 속에서도 나름대로 미디어 교육을 이끌어 온 점을 높이 평가하고, 공교육 기관에서는 또 어떻게 학생들의 미디어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이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제 4장에서는 우리 나라 미

  • [북한정치론] 북한교과서 내용분석 및 평가
  • 북한교과서 내용분석 및 평가제1장. 서론제2장. 북한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1. 북한의 교육내용 (1) 학교전교육 (2) 초등교육 (3) 중등교육 (4) 고등교육2. 북한의 교육방법3. 북한교육의 동향제3장. 북한교과서 주요내용 및 특성1. 국어 2. 영어 3. 수학 4. 자연 5. 음악 6. 김일성교과 7. 김정일교과 8. 도덕 9. 역사 10. 지리 11. 미술제4장. 결론 제1장 서론어느 국가나 국가의 존립을 위해 국민들에게 불어넣고자 하는 사상이나 이념 체계를 갖고 있고, 그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제4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에서 교과 통합 지도가 실시되었다. 이 시기의 통합교과는 각 교과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관련 있는 교과끼리 통합하여 교과서로 편찬함으로써 학습 지도상에서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시도한 것이었다. 당시의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내용이 사실과 틀림없음.년 월 일인이 력 서1. 기초 자료성 명한 글한글이름(한자) (인)성 별영 문연 령만 세주민등록번호생년월일본 적현 주 소연 락 처전화번호E-mail휴 대 폰Homepage2. 신상 자료 신체사항신 장체 중시 력좌 : 우 :혈액형결 혼가족관계주거형태병역구분면제사유군 필계 급복무기간종 교취 미특 기3. 가족 사항관 계성 명연 령최종 학력근 무 처직 위동거 여부4. 학력 사항기 간출신 학교전 공소재지기

  •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 A+ 서평
  • 도덕의 문제를 내포한다. 그러나 역사와 종교와의 관계에서, 진지한 역사가라면 신이 우주를 창조했다고 믿을 수는 있겠지만 낮시간을 연장시킨다거나 하는 구약성서식의 신을 믿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또 역사와 도덕과의 관계에서, 역사가는 과학자와는 달리, 취급하는 자료의 성질상 도덕적 판단의 문제 속에 들어가게 되지만, 이것이 곧 역사가 가치라고 하는 초역사적인 규준의 지배를 받는다는 뜻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역사의 연구는 원인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