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오이디푸스 왕 갈등양상 및 주동인물들의 행위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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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 <오이디푸스 왕>
- 갈등양상 및 주동인물들의 행위 요약 -
희곡 <오이디푸스 왕>은 그리스의 유명한 극작가 소포클레스의 작품이다. 소포클레스는 그의 스승인 아이스킬로스, 그리고 에우리피데스와 함께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시인으로 불린다. 그는 종전 2명이었던 배우를 3명으로 늘리는 획기적인 변화를 꾀함으로써 3명의 배우가 대화를 통해서 서로 충돌하고, 보복하고, 파멸로 치닫는 과정을 복선을 교묘하게 배치하면서 보여줌으로서 보다 복잡한 상황연출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오이디푸스 왕>(동인출판사, 강명순 옮김)에서 참조
이 작품은 오이디푸스의 말년에 관해 적은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와 연결된다. (<오이디푸스 왕>의 이야기가 우선된다.) 비극 <오이디푸스 왕>에는 그렇게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지는 않는다. 등장인물들 전부를 열거해도 오이디푸스 왕, 크레온, 테이레시아스, 이오카스테, 코린트의 사자, 양치기, 코러스 정도이다.
극의 시작은 시민들이 오이디푸스 왕이 머물고 있는 왕궁으로 찾아가 나라 안에 가득 찬 불행의 기운을 몰아내달라고 탄원하는 모습과 그 모습을 바라보는 오이디푸스 왕의 대사를 시작으로 막을 올린다. 불행의 기운을 몰아내기 위해 신의 신탁을 받으러 보낸 크레온이 왕 앞에 돌아와서는 신탁의 내용을 말해준다. 이 신탁의 내용이 뒤에 알게 될 오이디푸스 왕의 비극적 운명에 대한 복선으로 그려지고 있다. 신의 신탁은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자신의 어머니를 아내로 맞이한 ‘불결’한 이가 살고 있기 때문에 나라에 불행이 닥쳐온 것이라 하고, 이 사람을 죽이거나, 나라에서 추방해야 불행이 걷힐 것이라고 말한다. 이 신탁을 들은 오이디푸스 왕이 자신의 모든 권력을 동원해서라도 이 인물을 찾겠노라고 시민들에게 말하며 퇴장한다. 내가 이 비극을 읽으면서 신기했던 것은 ‘파로도스’이다.
‘파로도스’는 약 15명의 코러스가 등장하여 진행되는 첫 번째 합창인데, ‘스트로피’와 ‘안티스트로피’가 있다. ‘스트로피’는 합창 무용단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며 부르는 합창가를 말하고, ‘안티스트로피’는 이와 반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부르는 합창가를 말한다. 첫 번째 에피소드(소위기)가 나타날 때까지 ‘파로도스’가 계속 진행되는데 이런 극의 진행이 참 신기했다.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드디어 인물간의 갈등이 시작된다. 이 장에서는 오이디푸스 왕과 눈 먼 예언자 테이레시아스와의 대화가 주를 이루게 된다. 오이디푸스 왕은 왕궁으로 데려온 테이레시아스를 직접 만나 나라에 불행을 가득차게 한, 라이오스 왕(오이디푸스 왕의 아버지, 전대 왕)의 살해자를 찾는데 지혜를 빌려달라고 부탁한다. 하지만 테이레시아스는 왕에게 자신은 진실을 알고 있지만, 왕에게 더 큰 슬픔을 드리기는 싫다며 진실을 들려주지 않는다. 이에 흥분한 오이디푸스 왕은 테이레시아스가 그 원흉이라고 짐작하기에 이른다. 여기에서 갈등을 더 부추기는 테이레시아스의 한 마디가 나온다.
테이레시아스
말씀하신 그대로를 믿으시는 겁니까? 그렇다면 폐하 자신의 포고령을 받아들여 오늘부터 누구에게도 말을 걸지 마십시오. 오이디푸스 당신이 이 땅을 더럽힌 신성모독자이니까요.
이때까지도 아직 자신이 그 끔찍한 일을 저지른 원흉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오이디푸스 왕은 자신을 전대 왕을 죽인 살인자이며, 자신의 어머니와 결혼한 폐륜아라고 2번씩이나 지목한 테이레시아스를 눈만 먼 것이 아니라 정신도 불구라고 화를 낸다. 진실을 말한 테이레시아스는 결국 왕궁을 떠나면서 첫 번째 에피소드는 끝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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