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오이디푸스 왕의 갈등 양상과 주동 인물들의 행위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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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 <오이디푸스 왕>의 갈등 양상과 주동 인물들의 행위 요약
1. 갈등 양상
오이디푸스 왕이 다스리는 테베에 극심한 재앙이 퍼진다. 이에 남녀노소의 탄원자들은 오이디푸스 왕에게 구원을 청하고, 오이디푸스는 아폴론의 신탁을 구하기 위해 처남 크레온을 보낸다. 신전에서 돌아온 크레온은, 선왕 라이오스 왕을 살해한 범인을 찾아 사형시키거나 추방해야만 재앙이 그칠 것이라는 신탁을 가져오고, 오이디푸스는 나라를 위해 살해범을 찾아낼 것을 결심한다.
오이디푸스는 라이오스 왕의 살인범을 알아내기 위해 눈먼 예언자 테이레시아스를 불러들인다. 그러나 오이디푸스의 간청에도 테이레시아스는 살인범의 이름 대기를 거절하고, 이에 노한 오이디푸스가 계속 추궁하자, 테이레시아스는 살인범이 바로 오이디푸스 왕이고 머지않아 그의 출생과 함께 그가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자임이 밝혀질 것이라는 무서운 예언을 하게 된다. 오이디푸스는 테이레시아스의 예언이 크레온의 사주를 받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크게 분노하여 크레온을 죽이려 하나, 왕비 이오카스테의 만류에 그를 놓아준다.
크레온과 오이디푸스 왕의 싸운 연유를 알게 된 이오카스테가 오이디푸스에게 전 남편 라이오스 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러나 그 이야기를 통해 오이디푸스는 코린토스에서 받았던 자신의 신탁과, 포키스의 세 갈래 길에서 죽인 노인을 떠올리며 불안에 사로잡힌다. 이러한 와중 코린트에서 온 사자가 오이디푸스의 아버지인 폴리보스 왕의 죽음을 알리고 그와 함께 오이디푸스 왕이 폴리보스의 친자식이 아님을 고백한다. 사자는 옛날 자신이 라이오스 왕의 종인 양치기에게서 받아 폴리보스 왕에게 선물한 아이가 바로 오이디푸스라고 밝힌다. 이 사실에 놀란 이오카스테는 모든 것을 짐작하고, 출생의 무서운 비밀을 밝히려는 오이디푸스를 만류하지만, 오이디푸스는 왕비가 자신의 신분이 천할 것을 두려워한다고 여겨 듣지 않는다. 그리고 마지막 증인으로 양치기를 부른다.
오이디푸스 왕은 자기의 출생의 비밀을 밝혀내기 위해 사자에게 아이를 주었다는 라이오스 왕의 양치기를 불러들인다. 양치기는 오이디푸스의 친아버지를 밝히는 것을 두려워한다. 하지만 오이디푸스가 계속 추궁하자 결국 오이디푸스가 라이오스 왕의 친자식임을 밝힌다.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친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혼인하여 자식을 두었던 저주받은 자신의 운명에 절망하고 궁 안으로 들어간다. 그 사이 이미 이오카스테는 괴로워하다 스스로 목을 매어 자살한다. 이를 본 오이디푸스는 스스로 양 눈을 찔러 장님이 된다.
오이디푸스는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여 동생이자 자식인 아이들을 얻은 자신의 씻을 수 없는 죄를 비탄하며, 크레온에게 자신을 나라 밖으로 추방해달라고 부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식들을 걱정한다. 합창대의 노래가 오이디푸스의 비극과 인간으로서의 비극을 노래하며 비극은 끝을 맺는다.
주인공과 적수의 성격에 따라 극적 갈등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인간 대 인간이 맞서는 물리적 갈등, 인간과 신 또는 영적 세력이 쟁투하는 형이상학적 갈등, 그리고 인간 내면에서 자아와 분신이 대결하는 심리적 갈등이 그것들이다. 극의 주제적 성격에 따라 지배적인 갈등의 형태는 달리 나타나지만, ‘좋은’ 작품에는 둘 또는 세 유형의 갈등이 중층적으로 겹쳐 있는 경우가 많다. <오이디푸스 왕>에는 세 유형의 갈등이 모두 구현되어 있지만, 지배적으로는 물리적 갈등과 형이상학적 갈등이 불가분의 관계로 결합되어 있는 반면 심리적 갈등은 다소 주변적이다.
2. 주동 인물들의 행위
① 오이디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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