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롯에 대하여 플롯의 개념 플롯의 단계 플롯의 유형 플롯의 강조 노만 프리드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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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롯의 개념
플롯(plot)이란 말의 어원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있는 미토스(mythos)이다. 이 말에는 플롯 외에도 이야기(story)란 뜻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 플롯이란 말의 번역은 일반적으로 구성, 구축, 결구, 짜임새 등으로 하고 있으며, 어떤 학자들은 형태(form) 또는 구조(structure)라고도 한다. 현대소설에 있어서의 플롯은 마치 건축에 있어 설계도에 비유된다. 이 플롯에 의해 작중 인물의 행동이 밑도 끝도 없는 개별적 행동이 아닌, 작품 전체를 일관하는 행동, 즉 의미있으며 통일성에 기여하는 행동의 구조로서 작용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결국 플롯이란 작중인물이 빚는 행동의 인과관계에 의한 연결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소설이라는 유기체에 구조를 부여하고, 그것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이래서 플롯은 시작과 중간과 결말을 갖고 있다. 그것은 또한 어떤 종류의 유형을 만들어 낸다. 개연성은 사건의 내용에서뿐만 아니라 그 사건의 순서에서도 나타나야 한다. 플롯은 사건들의 동기와 상호 연관성, 그리고 그 결과를 모두 포함한다.
소설에 있어서 행위의 서두는 언제나 일종의 불완전하고 갈등이 존재하는 특수한 상황을 그려낸다. 그리고 중간 단계에 있어서는 새로운 유형의 안정된 상태를 향해서 자신을 변혁시키는 행위의 배경, 즉 행위를 변형시키는 힘을 그리게 된다. 행위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 행위를 움직이는 힘이 사명을 다하여 하나의 안정된 상태가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행위의 의미와 통일성은 행위 속에서 처음부터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행위의 의미와 통일성의 내용이 우리가 행위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혹은 사실에 대해 갖는 흥미, 그리고 우리가 그들 자체를 해석하는 방법론에 따라 변할 수는 있어도 우리 독자들이 하나의 행위 위에 임의로 짜놓은 의미나 중요성은 아닌 것이다. 통일성과 의미를 만들어 내는 패턴은 ‘사실’ 그 자체에 바탕을 두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이때의 사실이란 행위를 구성하는 사실인 것이다. 그러나 이 사실이 반드시 역사적인 사실이나 실제로 발생한 사실이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상상의 가공적인 사실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사실들이 하나의 행위를 구성하기 위해서 어떤 특수한 관점이나 흥미 혹은 해석에 의해 좌우될 수도 있는 사실인 것이다. 이러한 점을 이해할 때 독자는 자연스럽게 행위 그 자체와 행위를 하나의 구성으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조작 행위간의 관계를 생각하게 된다.
작가가 직접 혹은 간접으로 체험한 사실들을 소설 속에 모두 나타낼 수는 없다. 작가는 자기가 쓰고자 하는 주제나 목표에 쓸모있다고 생각하는 사실들만 골라서 작품 속에 다룬다. 이 때 작가가 어떤 체험 사실을 소설 속에 다룰 것인가 하는 선별 문제에는 두 가지의 기준에 의한다. 첫째는 독자의 상상력에 커다란 충격을 줄 수 있는 사실이냐 아니냐 하는 것이고, 둘째는 사실이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하나의 줄거리가 전개되어 나가는 과정에 커다란 기둥이 될 수 있느냐의 여부이다.
작가가 이렇게 사실들을 선별하는 작업을 끝내고 나면 이제 이 사실들을 어떠한 순서로 작품 속에 구사하는가 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이러한 순서는 작가의 의도에 의해 뒤바뀔 수밖에 없다. 이것이 바로 작가의 구성의 기교이다.
가령 작가가 체험한 행위의 순서가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이렇게 14개가 있다고 가정하자. 그러나 실제 작품상에 선택되는 행위의 순서는 ‘가 라 마 바 사 파 하’ 등으로 할 수 있다. 이것이 창작상의 의도에 의한 행위의 선택이다. 그러나 이 선택된 행위도 순서대로 배열할 필요는 없다. ‘하 가 파 라 마 바 사’로 할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구성의 순서이다. 구성이란 하나의 작품 속에서 표현되고 있는 행위의 구조인 것이다.
플롯에 관한 보다 분명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플롯과 스토리가 어떻게 다르며, 스토리란 무엇인가 하는 개념을 분명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포스터는 「소설의 양상」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이야기(story)는 시간적 순서대로 배열된 사건의 서술이다. 플롯도 사건의 서술이지만 인과관계에 중점을 둔다. 왕이 죽었고 왕비가 죽었다는 것은 이야기이지만 왕이 죽자 왕비도 슬퍼서 죽었다는 것은 플롯이다. 시간적 순서는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인과감이 이에 그림자를 드리운다. 또 왕비가 죽었다, 아무도 그 까닭을 몰랐는데 왕을 잃은 슬픔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은 신비를 가진 플롯이며 고도의 발전이 가능한 형식이다. - 왕비의 죽음을 생각할 때, 이것이 스토리에 나오면 ‘and’ 하지만, 플롯에 나오면 ‘way’한다. - 우리는 여기에서 미의 문제에 부딪친다.…플롯은 소설의 논리적이고 지적인 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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