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강유위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변법운동과 개혁사상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Ⅱ. 가문과 교육
Ⅲ. 변법개혁운동
Ⅳ. 무술정변 뒤 개혁활동
Ⅴ. 강유위의 개혁사상
Ⅵ. 맺음말
Ⅰ. 머리말
1. 시대적 환경
강유위(康有爲:1858~1927)는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변법유신운동가개혁사상가이자 뛰어난 문장가이다. 강유위가 혈기 왕성한 청년기를 보냈던 19세기 말의 중국은 국내외적으로 최대의 국난기였다.
청불전쟁(1884~1885)과 청일전쟁(1894~1895)에서 잇달아 패한 중국은 또 다시 영토가 할양되고, 속방들을 잃어 전통적 종주권이 무너지는 수모를 겪게 되었고, 1898년에는 영토 대부분이 제국주의 열강에 의해 자의적(恣意的)으로 분할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이로써 제 2차 아편전쟁과 (태평천국(太平天國)운동 태평천국운동 : 1851년에 청나라에서 홍수전이 일으킨 농민 운동. 남녀평등, 토지 균분, 청나라 타도를 주장하며 그 세력을 키워 나갔으나 1864년에 평정되었다
이후 국권회복책으로 이른바 양무(洋務) 관료들이 주도한 ‘중체서용(中體西用)’의 양무정책은 실패로 돌아갔음이 드러나게 되었다. 그럼에도 황권을 제약하면서 모든 정무를 직접 독재하여 권력용과 무자비성에서 당(唐) 초기 측천무후와 비견되는 서태후와 부패하고 시대착오적인 무능한 보수파 관료들의 무정견(無政見)으로 말미암아 청의 조정은 아무런 대응책도 없었다.
2. 변법사상의 주역, 강유위
시대적 환경을 배경으로 일단의 개혁적 지식인들이 새로운 개혁사상인 변법사상 변법사상(變法思想) : 실패한 양무운동을 교훈 삼아 근대 서양의 군사와 물질적인 변영의 측면뿐만 아니라 서양의 제도와 일부 사상까지도 받아들이는 전면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을 일으켰다. 변법사상의 선두에서 끊임없는 정력적 활동을 통해 하나의 강력한 실천운동으로 전개하여, 마침내 국가정책으로 이끈 주역이 바로 강유의였다. 그러나 그의 변법사상은 당시의 일반적 변법사상을 뛰어넘어 공자를 ‘수기애인지의(修己愛人之義)’와 ‘제인경세지도(濟人經世之道)’의 종사(宗師)로 삼고 ‘삼세설(三世說)’의 역사관과 ‘대동세계(大同世界) 중국 전국시대에서 한(漢)나라 초 사이에 유가학파(儒家學派)들이 주장한, 일종의 이상사회.
’의 실현을 이상으로 하는 급진적 사상에 근거한 것이었다. 또한 독특한 사상은 후대 사기들에 따라 반동으로 평가되는 무술변법개혁(戊戌變法改革)이 실패하고 난 뒤의 신해혁명(1911~1912) 1911년(辛亥年)에 일어난 중국의 민주주의 혁명으로 쑨원을 대총통으로 하는 중화민국이 탄생하였다.
이후 민국기(民國期)의 정치활동에서도 일관된 사상적 바탕이었던 것이다.
Ⅱ. 가문과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근세][서양근세 무신론][서양근세 역사][서양근세 철학][서양근세 교육][서양근세 르네상스문화]서양근세의 무신론, 서양근세의 역사, 서양근세의 철학, 서양근세의 교육, 서양근세의 르네상스문화 분석
  • . Cicero원고본을 발견하여 고전부활에 기여함. 그리스문화부활에 기여.참고문헌1. 김응종(2010), 토마스 홉스와 무신론, 호서사학회2. 김병희(2008), 교육학개론, 공동체3. 박완규(2011), 서양 근세철학 바로 읽기, 한국동서철학회4. 박만(1987), 무신론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5. 서정복(1987), 서양근세사와 현대사의 차이점과 연구방법에 관한 고찰,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6. 정갑영(1994), 문화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의 의미, 한국인문사회과학회

  • [5.4운동, 5.4 운동] 5.4운동(오사운동)의 원인과 의의 및 영향
  • 사상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홍수전과 태평천국은 근대 중국인이 생존을 위해 용감하게 외래적인 낯선 사상을 흡수하고 받아들이는 동시에, 그것을 스스로가 필요로 하는 사물에 복무하도록 개조하는데, 즉 중국화에 뛰어났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 중국화는 정신교리의 세속화 ,실용화일 뿐 아니라 농민혁명전쟁의 실천적인 요구에 직접적으로 적응하고 부합하는 것이었다. 즉 서구에서 전래된 기독교 교리를 받아들여 이것을 중국 현실의 농민전

  • [중국정치사상][등소평사상(마오쩌둥사상과 덩샤오핑사상)]중국정치사상의 역사, 중국정치사상의 전개과정, 중국정치사상의 영향, 중국정치사상의 모택동사상과 등소평사상(마오쩌둥사상과 덩샤오핑사상) 분석
  • 사상에 접하게 되었다. 외국 식민지에서 서양인 사회와 접촉하게 되고, 기독교 선교활동이 활발해지고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에 관한 서양책이 번역되고, 근대적인 어학학교에서 어학이 교습되었다. 1898년에 康有爲가 영도한 개혁운동은 제도적이 변화를 지향했다. 번역서를 통하여 서양의 역사와 제도에 대하여 알고 있던 강유위는 기본적으로 儒者였다. 康에 의하면 인류문명은 이 三世設대로 정해진 차례에 따라 진행되어 나간다는 것이니 혼란한 시

  • [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역사
  • 개혁하는 관청인 전민변정도감(田民辨整都監)을 설치하여 개혁을 추진한 승려 출신의 개혁 정치가였다. 그러나 권력을 천단하여 유신들과 대립하여 죽임을 당하였다. 의 아들 우(禑)와 창(昌)이 왕씨(王氏)의 신기(神器)를 도둑질하였고, 이후 공양(恭讓)이 왕씨를 회복하였지만 인심을 잃고 천명이 떠나 태조에게 선위(禪位) 선위 : 임금의 자리를 물려줌. 선양(禪讓)양위(讓位)라고도 한다.하였다.” 2-8.『동국통감』사론: 조선 건국의 재인식 조선

  • [졸업][중어중문학] 모택동의 생애와 사상
  • 사상(大同思想)에 입각한 변법자강(變法自疆)을 도모하였으나 무술정변에 실패한 후 일본으로 망명했다가 싱가포르에서 불우하게 죽었다.*3) 梁啓超(1873-1930): 청말 . 민국 초의 사상가로서 강유위의 제자. 광동성 출신. 공화주의자로서 원세개 정부에서 사법 총장을 역임. 청말의 탁월한 문장가였던 그는 개혁 운동을 전개하다가 일본으로 망명했는데, 康有爲(1858-1927)와 더불어 1911년의 신해혁명의 지적(知的) 대부(代父)였다. 林語堂의 말에 의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