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각시 놀음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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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꼭두각시 놀음에 대한 고찰
Ⅰ. 대표 유형 선정
김재철의 문헌적 고찰에 의하면, 우리나라에 적어도 삼국시대부터 인형극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 연회방식과 내용은 알 수 없고 고려시대에 내려와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서 꼭두각시놀음을 보고 읊은 시를 발견하게 되고 그 속에서 오늘날과 같은 극 내용의 일부가 있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꼭두각시놀음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극본의 채록과 함께 민속학적인 해명, 우리나라 인형극의 기원과 계통의 문제에 대한 연구가 일제시대 김재철, 송석하 이후로 이두현, 최상수로 이어졌고, 심우성은 남사당패의 광범위한 고찰과 더불어 채록본을 정리하였으며 김흥규, 허술 등의 공연양식에 관한 연구와 임재해의 사회적이고 구조적인 분석 그리고 최근 유민영교수의 세계관에 대한 고찰 등을 볼 수 있다. 이들은 커다란 골조와 등장인물은 거의 같고 재담의 부분적인 차이와 몇몇 순서가 뒤바뀌거나 첨삭된 것과 나중에 채록된 것에 인물의 수가 약간 늘어난 정도의 차이 밖에 없다. 그러므로 오류의 범위가 가장 적다고 알려지고, 교재에도 실려있는 심우성 본을 선정하여 꼭두각시놀음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김재철 본
최장수 본
박현봉 본
이두현 본
심우성 본
1
서 막
서 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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