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각시놀음][박첨지놀이][꼭두각시놀음 기원론][박첨지놀이 유래]꼭두각시놀음의 기원론, 꼭두각시놀음의 발전, 박첨지놀이의 유래, 박첨지놀이의 사건전개, 박첨지놀이의 연행내용, 박첨지놀이의 효과와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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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꼭두각시놀음의 기원론

Ⅲ. 꼭두각시놀음의 발전

Ⅳ. 박첨지놀이의 유래

Ⅴ. 박첨지놀이의 사건전개

Ⅵ. 박첨지놀이의 연행내용

Ⅶ. 박첨지놀이의 효과와 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꼭두각시놀음 역시 탈춤 연구와 마찬가지로 기원을 밝히는 역사적 연구에서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구조적 연구에 이어, 현장상황과 작품 연행의 실제적 관계를 중요시하는 현장론적 연구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한 경향의 한 보기로는 󰡔꼭두각시놀음의 이해󰡕와 같은 구조적 연구 이후 󰡔꼭두각시놀이󰡕와 같은 단행본이 현장성을 살린 자료집으로 간행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면서도 󰡔꼭두각시놀이󰡕가 본격적 연구서로서 기존연구를 한 단계 진전시키는 발전적 연구로 나아가지 못 하고 기껏 자료집의 성격에 머물고 만 것은 기존연구에 대한 연구사적 인식이 없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꼭두각시놀음의 이해󰡕에서 거둔 구조적 분석의 성과는 물론 ‘꼭두설’을 비판한 자생적 기원설 또한 전혀 주목하지 않고 있다. 일정한 방법론을 표방하며 독창적 해석을 시도한 가장 본격적인 꼭두각시놀음 연구서이자 학계에서 이미 문학사의 쟁점으로 거론되는 단행본 차원의 선행연구를 간과한 것은 학문적 성실성으로 보든 학자적 양심을 문제삼든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다. 기존연구에 대한 비판적 검토나 논쟁적 연구 없이 학문의 진전을 기대할 수 없다. 작품 중심의 구조적 연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료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방법론의 모색을 시도해야 한다. 그러한 모색이 현장론적 방법으로 나타났다.
임재해에 의한 “민속극의 전승집단과 영감 할미의 싸움”에서도 이러한 연구의 새로운 경향이 잘 드러나 있다. 꼭두각시놀음의 연행작품만 주목하지 않고 그 전승집단인 남사당패의 남녀간 생활양상과 작품을 유기적인 관계 속에 분석하여, 영감 할미 사이에서 벌어지는 극중사건의 전개가 농경제의에 바탕을 둔 여름과 겨울의 싸움굿 화소에서 비롯된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전승집단의 남녀 사이에 얽힌 관계 양상을 토대로 형성되었음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 경향은 꼭두각시놀음에 한정되지 않고 민속연구 일반의 경향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른바 연행중심적 연구 또는 현장론적 연구를 표방하며 총체적 접근을 시도하는 민속학계의 연구 동향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 꼭두각시놀음의 역사와 원리, 연극과인간, 2001
◎ 민현숙, 꼭두각시 놀음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97
◎ 서연호, 한국의 탈놀이 4 꼭두각시놀이, 열화당, 1992
◎ 심우성 편, 한국의 민속극, 창작과 비평
◎ 전경욱, 민속극(고전문학강의총서 2), 한샘, 1993
◎ 최웅 외, 한국의 전통극과 현대극, 북스힐, 2003
◎ 허울, 우리들의 잃어버린 신명 : 전통극, 교보문고,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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