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행동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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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Ⅰ
행 동 주 의
Ⅰ. 서론
주제선정이유
Ⅱ. 본론
행동주의이론
경험사례분석
행동주의교육
초등학교 도덕교육에의 적용
Ⅲ. 결론
느낀 점
참고문헌

주제선정이유
한 학기동안 다양한 이론들을 배웠고, 그것을 교육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공부하였다. 그 중 가장 끌렸던 이론은 바로 ‘행동주의’ 이론이었다. 인간행동에 대해 가지고 있던 내 생각과 비슷한 점들이 꽤나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이론을 접했을 때, 어쩌면 나도 행동주의적 인간관을 가진 사람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나는 인간의 행동을 파악할 때, 행동주의 입장과 마찬가지로, 인간 내부로부터의 어떤 동기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하기보다는 통제가 불가능한 외적인 힘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그래서 행동주의자들 의견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던 것 같다.
행동주의는 인간에게 있어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강조하는 이론인 만큼 도덕성 역시 교육 및 학습에 의해 후천적으로 길러진다고 본다. 때문에 이 이론에서의 교육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과거 시절에 겪었던 경험이 훗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교육자- 즉 교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교사 그 자체가 환경의 일부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예비 초등교사로서 앞으로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하고 또 어떤 환경을 조성해야 그들을 더욱 도덕적인 인간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처음부터 나에게 매력적인 이론으로 다가온 만큼 행동주의 이론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찾아보고자 주제로 선정, 더 공부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행동주의이론
Watson
(1) 행동주의의 출현
행동주의는 20세기 초반까지 심리학계를 주도하던 구조주의를 배격하고 심리학의 주류로 떠올랐다. (여기서 구조주의란 감각이나 지각과 같이 의식의 기본이 되는 구성요소들을 분석하는 데 주안을 둔 심리학과를 뜻한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은 ‘과학’이므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John B. Watson은 심리학이 의식에 대한 연구를 포기하고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선언했다. 그에 따르면 과학이란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것을 탐구해야 하는데, 정신 과정이나 의식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이어서 관찰할 수 없고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과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극단적인 환경결정론자인 Watson은 인간이 소수의 반사와 기본정서를 선천적으로 타고난다는 점은 인정했으나 그 외의 정신능력이나 성격을 타고난다고 주장하는 기존의 견해를 강력하게 부인했다. Watson의 이러한 극단적인 주장은 “건강한 유아 12명과 이들을 양육할 수 있는 좋은 공간을 제공해 준다면 유아들을 무작위로 선택해서 원하는 전문가를 만들 수 있음을 확신한다.”라는 주장에 잘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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