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본론 제 1장 사회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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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자본론>
제 1장 사회자본
사회자본은 인적자본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개인의 배움력이라는 능력구조를 구성해주는 요수중 하나이다. 인간의 배움력을 이루고 있는 능력구조중에서도 개인의 배움을 위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개인의 학습방법론을 자아의 테크놀로지라고 부른다.
개인이나 사회에서 교육자본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요소가 바로 인간의 배움력 즉 배움의 힘인데 이 배움의 힘은 어디서나, 언제나, 누구나, 무엇으로든 가능하다,
사회자본은 사람과 공동체와 인간의 배움력을 떠나서는 무의미하다. 사회자본은 사람을 위한 것이기에 사람의 생활 및 삶과 무관할 수 없다. 사회자본이 풍부한 지역공동에서는 여러가지 긍정적인 사회 작용이 나타나며 그 중 하나가 바로 공공질서와 민주시민의식의 회복이다.
■ 사회자본의 교육적 쟁점
교육자본은 인적자본과 사회자본의 개발과 직결되어 있다. 학교가 교육자본의 전형으로 간주되어 왔지만 그것 못지않게 교육자본으로 작동해온 것이 지역공동체의 가시적, 비가시적 평생학습활동이다. 교육자본의 축적이 지역사회의 모든 곳에서 가능한 것처럼 사회자본의 축적 역시 교육자본의 토대가 형성되는 곳이면 어디에서든지 가능하다.
사회자본을 교육자본의 관점에서 연구해야 하는 이유는 사회자본의 교육적 효용성과 교육자본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연구 역시 필요하기 때문이며 또한 사회자본과 교육자본의 상관성을 밝힘으로써 인간의 배움 문제를 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사회자본의 교육적 속성
사회자본의 속성은 기대가능한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요구되는 사회적 관계에 대한 투자 이다. 개인자신에게는 부족하나 타인을 설득하고 믿음을 주고 받으면서 서로간의 이해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사회자본이다.
사회자본이 작동되기 위해서는 사람들간의 소통과 상호배움의 과정이 요구된다.
1) 사회자본의 고리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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