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학습자 만족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학습자 만족도 조사
<목차>
Ⅰ. 연구 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자료
3. 연구 절차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1. 종합적인 설문 결과
2. 학교, 학년, 성별과 설문지 문항에 포함된 변수들 간의 관계
3. 표6의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부록 : 설문지
Ⅰ.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영어 교육이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능한 교사가 필요할 것이며, 잘 쓰여진 교재와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시설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한 요소인 교재와 관련된 부분을 조사하였다.
‘교재’란 교수와 학습에 사용되는 모든 입력을 총칭하는 것으로 교과서 외에 시청각 자료와 청각 자료를 포함한다(배두본, 1997) 배두본. (1997). 초등 학교 영어 교육: 이론과 적용. 서울: 한국 문화사.
. ESL학습 상황에서는 교재가 특별히 없어도 충분한 언어 입력이 있으므로 교재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겠지만, 우리와 같은 EFL상황에서는 교재가 학생들의 가장 중요한 언어 입력이 되기 때문에 교재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2001년부터 시행된 제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는 CD-ROM 타이틀을 수반하고, 처음으로 교과서에 색상을 넣고, 문화 학습 요소와 모둠 활동을 강화하고, 심화 보충 학습이 가능하도록 단계별 과업을 삽입하는 등, 제6차 교육과정과는 달라진 점이 많다. 그러나 이렇듯 여러 가지 면에서 진일보한 제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가 실제로 교과서를 사용할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지는 생각해 볼 문제이다. 교과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실제 수요자인 학생들의 견해가 반영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 대개 교사나 교육관련 종사자, 또는 연구자들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적용하기에는 상대적으로 적절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학습자가 교과서를 사용하면서 얼마나 만족스러워 하는지, 어떤 내용을 흥미있어 하며, 어떤 내용을 어렵다고 여기는지 알아보는 일은 앞으로의 교과서 개발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즉, 교과서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교과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다음 교육과정의 교과서를 개발할 때 반영하고 참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서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와 견해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와 서울에 위치한 중학교 1, 3학년을 대상으로 제7차 중학교 영어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앞으로 중학교 영어 교과서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과서의 내용면에서의 학습자 만족도는 어떠한가?
2)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과서의 형식면에서의 학습자 만족도는 어떠한가?
Ⅱ. 연구 방법
본 연구는 경기도 의정부에 소재하고 있는 H중학교의 1학년과 3학년 학생들과,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W중학교의 1학년 학생, K여자 중학교의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 사용 중인 교과서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를 설문 조사하였다. 사용 중인 교과서는 모두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것들이며, H중학교와 W중학교는 D교과서를, K여자 중학교는 J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제7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113.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책11VI. 사회과 교육의 평가와 평가방법121. 평가의 의미122. 평가의 방법123. 새로운 평가의 경향134.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 분석155.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에서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과제19VII. 토의와 의의점20참고1 (중학교 학년별 사회과의 내용)21참고2 (수행평가에 대한 인터뷰)25참고3 (참고문헌 및 논문)2728I. 서 론현재 우리교육은 2000년에

  • [교육심리학] 조기 영어교육의 내실화 방법 연구
  • 교육과정 정비2. 교육재정 확보3. 학습자의 동기 및 자신감 함양4. 교사 자질 향상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선택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6. 영어에 대한 태도 정립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서 론1.조기영어 교육이란?1)조기영어교육의 개념.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논의에 앞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조기 영어교육이라는 용어에서 ‘조기’라는 단어 자체부터 매우 혼란스럽다. 교육학적으로 ‘조기’(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은 수준별 학습, 특히 영어 과목에 있어서는 수준별 이동학습을 추구하고 권유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6년까지 전국 중학교의 53%가 수준별 이동학습을 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가 있다. 우리가 조사한 덕천여중에서는 수준별 모둠별 수준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의외로 많은 학습자들이 수준별 수업을 받지 않고 있다고 응답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교사가 상당부분 수준별 학습을 위해 노력을 하고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의 발달1. 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대2. 우리나라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역사개관- 삼국, 고려, 조선2) 홀 여사와 맹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의 역할

  • 수학 수준반 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 - 안산 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
  • 교육수요자인 중학생의 의견을 묻는 설문을 통해 수학 수준반 별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수학 수준별 수업에 대하여 학생의 흥미 유발 요인, 교사의 수업제공 요인, 학업성취도를 수준별 수업을 진행하는 학교 중 안산지역의 중학교 1곳을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은 해당 학교에서 수학 수준별 수업에 참여하는 1학년과 2학년 남녀학생으로 해당 설문을 통해 수학 수준별 수업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