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2학기 사회 교과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ꊱ 우리 생활과 정치
1. 민주 정치와 생활
2. 국민의 정치 참여
ꊲ 나라 일을 맡아 하는 기관들
1. 국민의 대표들이 모인 국회
2. 나라 살림을 맡아 하는 행정부
3.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원
ꊳ 국민의 권리와 의무
1. 누려야 할 권리, 지켜야 할 의무
2. 보호해야 할 인권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ꊱ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ꊲ 지구촌 속의 우리 나라
3.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할 일
ꊱ 세계 속의 대한민국
ꊲ 통일과 민족의 앞날
본문내용
2. 국민의 정치 참여

(가) 학습내용
① 민주 정치에서 국민의 참여
② 여러 시민 단체와 활동

(나) 주요개념
-선거 : 국민들은 어떤 방법으로 정치에 참여하고 있을까요? 국민들은 그들의 대표를 뽑는 선거에서 투표를 통해 정치에 참여합니다. 선거는 국민들이 그들의 대표를 뽑는 정치 참여의 한 방법입니다. 한 사람의 작은 참여도 나라의 중요한 일을 결정지으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되겠지요.
-시민 단체 : 시민단체는 시민들의 뜻을 모아 나라의 정책에 반영시키려고 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조직하여 활동하는 사람들의 모임이에요. 시민단체의 활동 또한 국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방법 중에 한 가지 랍니다.

(다) 내용 및 삽화의 문제점
p.14 - 개념에 대한 설명 부족 : ‘선거’, ‘언론에의 참여’, ‘인터넷을 통한 참여’의 방법이 ‘시민 단체 활동을 통한 참여’에 비해 너무 추상적으로 다뤄지고 있다. 각 경우에서의 구체적인 참여 방법과 예시가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p.17 - 삽화의 부적절성 : 정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 단체의 노력에서 너무 극단적․폭력적인 내용만 다뤄지고 있다. 학습자가 삽화를 보고 시민단체의 활동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가지게 될 우려가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너무 마음에 드네요..앞으로도 마니마니 올려 주세요
  • dream840***
    (2005.11.26 08:13:45)
회원 추천자료
  • 평화 통일 가치를 중심으로 한 교과서 분석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과제
  • 교과서 재구성을 통한 새로운 교수 ․ 학습 과정안도덕과 교수 ․ 학습 활동 지도안제 재 명5-2-9 한마음으로 평화통일을차시 1/3본시주제평화통일의 당위성 알기교과서 쪽수 도:124~129 생:120~125수업목표▣ 평화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까닭을 안다. ▣ 평화통일을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해 안다. 단계과 정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분)자료 및유의점교사 활동학생 활동♣ 동기유발하기․ ‘우리의 소원은 통일’ 노래를 들려주고

  • 사회교과서 개발과정에서 교사 집필자들의 교육과정 이해에 대한 사례연구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 중심
  • 사회 교과서 개발도 이러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의 지나친 학습 부담을 감축하고 학습의 흥미를 유발하며, 학습 능력 및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개정되었다. 특히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5학년에 집중적으로 배치되었던 역사 영역이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5학년 2학기(5‧6학년군 ❷)와 6학년 1학기(5‧6학년군 ❸)로 분산된 점은 사회과를 지도하는 데 또 다른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

  • 나의 사회과 수업을 돌아보며 사회과 교실수업 들여다보기
  • 교과서를 읽고 설명하는 수업이 바로 최악이다. 지난 과거를 회상할 필요도 없이 최근 수업은 정말 평소 제일 혐오하는 스타일로 진행하고 있다. 6학년 원서 작성에 졸업 사정까지 겹쳤는데 기말 시험 범위까지 진도를 나가지 못해서 그 진도 빼느라 정신이 없기 때문이다. 사전에 교재연구도 하지 않고 단수 교과서만 읽고 설명하고 있으니 그 설명도 구조화되어 있지 않고 단위 시간 내에 아이들의 활동은 단지 밑줄만 긋고 있다는 것이다. 또, 교재연

  • 사회수업을 돌아보며 최악 의사회 수업
  • 과정에서 모둠원들 사이에 작은 마찰도 있었으나 다행히 실제 발표내용이 재미있고 알찼습니다. 사진과 동영상 자료, 역할극과 퀴즈쇼 형태들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유도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졸업하면서 한 여학생이 “사회가 싫었는데 6학년 선생님 덕분에 좋아졌다”는 말을 했던 것이 생각납니다. 교사가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즐겁게 준비하고 교재를 재구성한다면 가르치고 배우는 기쁨과 희열을 느낄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교재의 수업 활용 방법
  • 분석하고 정리, 활용하는가?* 코너별로 정리된 여러 나라에 대한 자료들을 모아 종합, 정리할 수 있는가?(자기평가)태 도* 자신이 알고 싶어하는 나라에 대해 성실히 조사하고 적극적으로 발표하였는가? * 학습에 대한 방법을 알고 소집단․코너 학습에 적극 참여하며, 경청하였는가? (자기평가, 관찰평가)***별첨 1*** >6학년 3반 이름 ( )학습 일시2005. 12. 14. 수요일조이름학습 목표♣조별 학습의 주제◈나의 생각내가 더 알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