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교재의 수업 활용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교재의 수업 활용 방법
(초등학교 7차 사회과 교과서의 활용)
2 단원 . 함께 살아가는 세계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이 단원은 5학년의 국토 지리 학습에 이어 6학년에서 처음으로 다루어지는 세계 지리 영역으로서 세계사 영역과 관련지어 지도할 수 있고 지구촌이라 일컬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단원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교통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한 여행, 매스미디어의 보급 증대로 학생들의 기존 지식이 비교적 많고 관심 또한 큰 영역이다. 따라서 자연 지리적 접근보다는 각 국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나 문화 등 주변 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보는 문화적인 접근이 보다 흥미와 학습 동기를 높일 것이다. 우선 여행 경험이나 선수 학습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세계 지도, 인터넷이나 신문들의 여러 가지 시사 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세계의 사정을 조사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및 지구촌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지리적 의존 관계를 알아보도록 한다. 이런 문화 지리적 접근은 학생의 관심 영역을 보다 확산시킬 것이며, 2주제에서 다루어질 지구촌 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점 모색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즉, 다양한 인종과 민족, 국가로 구성된 사회는 이제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 가고 있으며, 기아나 환경 문제와 같은 지구촌 문제는 어느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지구촌의 문제임을 이해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국제 기구와 우리나라의 기여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생 수준에서의 참여를 강조하도록 한다.
나. 학생관
현재 아동들은 과거의 아동들에 비해서 세계 정세에 대해 많이 파악하고 있다. 비교적 다른 단원들보다 관심도도 높고 흥미도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실들을 잘 이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더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관심에 비하여 세계 지리적 또는 세계사적 단순 사실에는 흥미가 떨어지므로 활동을 통하여 관심을 높여 주도록 하되 지나치게 이 부분만을 강조하지 않도록 학생들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미국, 영국 등 강국 위주로 여러 나라들을 파악하고 있으므로 자칫 잘못하면 세계 강국만을 그 나라들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몇몇 학생들은 강국에 대한 우월적 사고를 가지고 아프리카 등 후진국에 대한 것은 학습하기 싫어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지구촌에 관한 사고는 덜 발달되어 있어서 개념을 잡아주기가 어렵다. 우리나라와 관련이 있는 나라들만 알고 있는 경향이 있고 그 외의 나라에 대해서는 무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책에서 역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그러한 아직 관계 맺지 않은 나라들에 대한 지도도 수행 될 필요가 있다.
다. 지도관
교과서에는 나라를 모두 볼 수 없다는 한계점을 들어 우리나라와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는 나라들만 언급해 주었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교사의 수업 재구성을 통하여 학생들이 알고 싶어하는 나라를 파악하게 하여 그러한 나라들도 함께 지도하는 것이 좋겠다. 학생들의 흥미가 떨어지는 자연 지리적 접근보다는 학생들이 관심이 큰 문화나 시사적인 관계, 생활적인 문제 등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문화적인 접근이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여행 경험 역시 중요한 수업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으며 인터넷이나 책을 이용하는 등 자료의 활용 훈련에 더 힘쓰면서 자료의 해석 및 분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으로 하여금 기존에 궁금해 해왔던 국가들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줄 뿐 아니라 관심도를 더 크게 높여줄 수 있다. 또한 세계를 지구촌이라 일컫는 이유, 그 영향 등을 이야기하여 환경 문제 등 지구 전체 기준으로 해결해야 될 문제 또한 이해시킬 수 있다. 더 나아가 지구촌 문제의 원인과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도록 이끌어 준다.
2. 단원의 계열성
선 수 학 습
4학년 2학기
1. 문화재와 박물관
①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
  • 영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 Ⅰ. 들어가며Ⅱ. 세계사 교육 방안으로서 역사영화에 대한 이해Ⅲ. 세계사 교재로서 영화 활용의 장점과 단점Ⅳ. 영화 활용 연구의 사례 분석 Ⅴ. 마치며Ⅰ. 들어가며 오늘날 세계는 국가 간 상호 교류의 차원을 넘어 지구 전체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므로 세계화 시대에 살아가기 위해서는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하여 그것을 이해하려는 태도와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여기

  • 세계사 교재로서의 역사영화에 대한 고찰
  • 세계사 학습을 통하여 한국사의 특수성과 보편성이 무엇인지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게 된다. 이러한 세계사 교육이 학습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지적인 탐구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탐구자료 즉 교재를 사용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학습 자료의 미비, 입시위주의 수업방식, 교사역량의 한계 등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다양한 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활용하지 못하고 주로 교과서만을 이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과서Ⅷ.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교재의 재구성과 주제 및 문제 중심의 접근2. 통합적 교수․방법의 강조1) 내용 영역 간의 통합2) 내용과 경험의 통합3) 내용과 방법의 통합3. 고차적 사고력과 탐구 기능의 신장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5. 수준별 교육 과정 정신의 반영6. 개별화 학습과 협동 학습의 조화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세계화․지역화에 대

  • [수준별교육과정] 수준별교육과정의 실태와 문제 해결 방안
  • 교육 내용과 방법을 활용했으며 학습의 진도나 깊이를 학생의 학습 정도에 따라 달리 했다. 그러나 서당은 비공식적 사설교육일 뿐만 아니라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었기 때문에 오늘날 교육과 성격이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②근대 학교의 개별화 수업: 19세기 말에 도입된 서양 근대 교육에 의해 교육받을 기회와 권리를 모든 국민은 가질 수 있었으며 과거제 대신 학업 또는 경제적 능력에 의해 학생 선발을 공식화했다. 당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에서의 예술과의 통합 학습 2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 , 다양한 창의적인 결과물들이 나왔다. 발표하는 과정에서도 학생들이 무척 흥미로와 하였다. 그러나 발표하는 과정에서 살펴보니 지역 및 인종에 대해 지니고 있는 고정 관념이나 편견이 다소 있었고 유럽 중심의 나라 선정이 많았다. 이를 없앨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활동 시간이 예상했던 것보다 많이 들어 지도안 시간보다 20분 정도의 시간을 더 주어야 하였다. 나. 활동 결과물< 예습 학습지 > < 나라 안내 소책자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