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 토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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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딜레마 토론
◈ 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2-3단계)
◈ 딜레마 사례
미나는 초등학교 4학년 1반 학생이다. 미나의 단짝은 반에서 활발하고 인기가 많은 반장 세은이다. 세은이와 미나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이웃에 살아 부모님도 서로 잘 아시는 사이다. 세은이는 자기가 하고싶은 일이나 말을 무조건 하는 성격이며, 반대로 미나는 세은이가 무엇을 하자고 하면 그냥 따라하는 성격이다. 1반에서 세은이의 짝은 은형이인데, 은형이는 체구도 작고 평소에 말수도 적은 편이라 친구가 별로 없다. 평소에 세은이는 미나에게 짝이 맘에 안 든다고 투덜거렸다.
어느 날 2교시 수업을 마친 후 우유 먹기를 하는데 은형이가 세은이의 새옷에 우유를 쏟아버렸다. 은형이가 휴지로 닦아주고, 미안하다고 용서를 빌었지만 세은이는 화가 많이 났는지 우유곽을 집어 던져버리고 교실 밖으로 나갔다. 미나는 곧장 따라가서 세은이에게 잘 빨면 괜찮을 거라고 말했다. 하지만 평소 은형이를 싫어했던 세은이는 화가 많이 났는지 이번 기회에 은형이를 왕따를 시키겠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거짓말로 은형이는 모든 아이들에게 우유를 쏟고 다니고 미안하다는 말도 안한다며 소문을 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같이 왕따를 시키자며 소문을 내달라고 세은이가 말했다. 미나가 생각하기에 은형이가 큰 잘못을 한 것도 아니고, 친구를 왕따시키는 나쁜 행동이라는 것은 알지만, 친한 친구 세은이의 부탁을 들어주어야 할 것 같기도 하다.
여기서 미나는 은형이를 왕따시키는 거짓말을 할 것인가, 아니면 친하지는 않지만 같은 반 친구인 은형이를 위해서 거짓말을 안 할 것인가?
◈ 충돌가치 : 우정과 타인에 대한 배려
◈ 선정이유 : 딜레마란 진퇴양난의 상황이라고 알고 있다. 나는 성인이라서 접할 수 있는 딜레마 상황이 많지만, 어린이들은 딜레마 상황이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면 어떤 딜레마를 제시해줘야 아이들이 쉽게 사례를 자기 일처럼 받아드리고 고민할 수 있을까 생각한 끝에 초등학교의 왕따 문제를 사례로 제시했다. 초등학생은 성적과 더불어 친구관계를 가장 많이 고민한다. 그런 친구문제를 제시했을 때 많은 고민을 하지 않을까 싶다. 나의 경우에도 이런 일이 있었다. 물론 초등학교 때의 일이다. 그때 많은 고민을 했었다. 친한 친구와의 우정을 위해서는 다른 친구를 왕따 시켜야 하는데, 그게 올바른 일이 아니라는 것도 알고 있어서 어찌해야 할지를 몰랐었다. 요즘 초등학생은 어떻게 고민하고 어떤 결정을 내릴지 궁금하기도 했다.
◈ 콜버그의 도덕 추론 단계
① 1단계 - 벌과 복종 지양의 단계
“내가 친구를 왕따시키면 선생님께 혼나게 될까?”
“선생님 몰래, 은형이 몰래, 거짓말을 하면 괜찮을 거야.”
② 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 단계(욕구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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