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위] 인간행위와 도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기에 앞서

▷ 집단 사고(Group Thinking)

▷ 사회발생

▷ 집단내에서의 도덕성

▷ 결론

▷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 들어가기에 앞서

글을 쓰기에 앞서, 교수님께서 ‘주제는 글을 쓰면서 계속 바뀔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이 계속 생각납니다. 개요를 잡고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이 ‘아, 내가 정말 생각이 없었구나!’ 스스로 준비성이 부족하단 것을 뼈저리게 실감하면서, ‘공부해야 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부터라도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보기로 하며 제 스스로의 물음에 대답할 준비를 하고자 합니다.

제 레포트의 원래 주제를 요약한다면 사회성과 도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인과의 관계를 생각했을 때의 도덕. 조금 더 줄이자면, 그 중에서도 ‘한 개인이 집단에 소속되어 있을 때,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 놓인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제가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래서 그 문제에 대해 접근을 하던 중, ‘집단이 왜 타락을 하는가?’라는 의문이 생겼고, 조사를 하다 ‘집단 사고’라는 개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 집단 사고(Group Thinking)
응집력이 높은 소규모 의사결정 집단에서 대안의 분석 및 이의제기를 억제하고 합의를 쉽게 이루려고 하는 심리적 경향을 말한다. 즉, 집단구성원들 이 대안에 대한 충분한 분석 및 토론이 없이 쉽게 합의하고 그 대안이 최선이라고 믿고 합리화하려고 하는 현상을 말한다. 집단사고는 의사결정 과정에 나타나는 '집단착각 현상' 이다. 집단사고에 빠지게 되면 조직구성원들은 새로운 정보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해 상황적응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네이버 용어사전


제가 문제삼았던 상황들. 즉, 학교에서 촌지를 받는 상황과 전문가 집단의 도덕성 문제 둘 다 그 단체들이 문제가 있다고 가정하였을 때,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이 집단 사고라는 것도 강하게 결합되어 있지 않나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먼저 집단사고가 어떤 것인지부터 조사를 했습니다.

▽ 사실 어느 집단이든지 집단사고에 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단이 어떠한 몇가지 특징이 있을 때, 그 집단은 ‘집단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그 몇가지 특징을 적어보자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 공리주의가 몸에 배어있는 나 - 나의 사례와 교육적용
  • 교육학과 학사일정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고, 전체 학교의 학생회 입장에서도 단 한과의 낙오없이 모두 단합할 수 있게 된 것이 좋은 결과가 된 것이다. 결국 나 하나의 희생으로 인하여 좁게는 교육학과, 넓게는 우리 학교 모두가 행복을 얻게 된 결과를 낳았다. 그러므로 내가 판단하기에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느 낀 점(교수님께서는 이 과제를 보시고 다소 당황, 혹은 황당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내

  • 초등도덕교육론 밴담을 향해서 - 도덕교육에의 적용
  • 행위이며 다른 사람들에게는 고통을 주는 행위이다. 그러나 두 번째 행동은 나 혼자에게 오는 쾌락은 첫 번째 행동에 비해 적지만 나의 행위에 의해 영향을 받는 많은 사람의 쾌락을 동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첫 번째 행동에 비해 옳은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결과적으로 벤담의 공리주의관점에서 첫 번째 행동보다 두 번째 행동이 옳은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3. 도덕교육에의 적용― 4학년 도덕 교과서 단원 2.우리 모두를 위하여단원명 : 2. 우리 모두

  • 초등도덕교육 - 공리주의(Utilitarianism) - 개관,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밀의 질적 공리주의, 경험사례
  •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다양한 관심과 이해 관계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어울려 살아가고 있다. 따라서 사회가 원만하게 유지되고 발전하려면 공익을 위해서 사익이 일부 억제되는 일이 생기게 된다. 공익을 중시하는 생활이 개인의 이익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사익을 신장하는 일임을 깨닫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공익을 추구하는 생활의 지도는 공익 생활의 의의와 중요성, 공익과 사

  •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
  •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잘못을 한 지훈이를 혼내 줄 것인가 아니면 용서해 줄 것인가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재웅이 어머니였다면 어떻게 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그 이유는 무 엇입니까?심하게 나무랐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랑스러운 아들을 때려서 병원까지 가게 했기 때 문입니다. 경찰에 신고하여 벌을 받게 했을 것입니다.아들을 다치게 하여 마음이 아프고 미웠지만, 다시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도록 말하고,

  •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덕 - 3 공정한 생활
  • 도덕적 덕은 도덕 생활과 관련하여 인간의 이성적 부분과 감정, 욕구의 정의적 부분, 그리고 행동 부분을 통합적으로 성숙시켜 갈 때 비로소 얻어질 수 있는 것 『도덕교육론』, 유병열, 양서원, 2006이라는 주장에 적극 공감한다. Ⅲ. 도덕 교과서에서 사례 찾고 분석하기1. 사례 진희의 고민 말이 없고 조용한 성격의 진희는 1학기 회장이었던 종찬이의 도움으로 2학기 회장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진희는 종찬이 때문에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