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후기 중학교 교생 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실습 후기
00중학교 교생 실습
I. 학교 소개
1.교육목표
1) 바른 품성을 지닌 도덕인
2) 슬기롭고 창의적인 지성인
3) 심신이 조화를 이룬 건강인
2. 교훈
밝은마음. 참된슬기, 바른행실
3. 교화 :철쭉
4. 교목 : 느티나무
5. 내가 느낀 00중학교
00구 00에 위치한 00중학교는 1학년 9반, 2학년 10반,3학년 10개 반으로 학생수가 총 1000여명으로 구성된 규모가 제법 큰 국립중학교이다. 00중은 주변에 주공아파트 대단지가 자리 잡고 있으며 00의 소외된 지역이기 때문에 00시에서 급식비 지원 등 국가교육보조금을 가장 많이 받는 중학교 두 곳 중 하나이다. 따라서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대부분이며 학생들의 학업성취욕구가 저조하고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학습지도가 어렵다. 따라서 00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인성지도나 학생중심의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 시켜 학생들의 열정과 재능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00교육청의 교육복지 관련 지원을 받아 예체능을 중심으로 한 특기적성 수업에 투자를 하는 등 학교에서 단순한 수업보다는 학생들이 참여하여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학교에서 자신의 자리를 만들어가는 자발적인 모습을 만들어가는데 힘쓰고 있다. 또한 가정형편을 고려한 방과 후 학습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함으로써 사교육을 별도로 받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교육의 형평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00중은 지역적으로 소외된 계층의 학생들에게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었다.
II. 교육실습
1. 예비소집
3월 27일, 본래 교육실습 예정일 보다 일주일 먼저 교육실습을 나가게 되었다. 아직까지 마음의 준비는 물론이거니와 내가 교생실습을 나간다는 것이 실감이 나지 않았다. 오랜만에 어색하게 정장을 차려입고 학교 교정으로 들어서는데 학교 운동장에서 학생들이 뛰어노는 모습이 정겹게 느껴지면서 약간의 긴장이 풀어졌다. 예비소집 장소에서 교생 대표를 뽑고 담당 선생님을 만나러 교무실로 이동해서 선생님을 기다리는 동안 탁자에 놓여진 학생들 사진을 보면서 내가 가르칠 학생들이 어떤 모습을 할지 기대가 되기도 했다. 결국 우리 담당선생님은 만나지 못하고 돌아왔지만 수업시간이나 선배들에게서 들었던 교생실습 경험을 생각하면 그냥 쉽게 교생생활을 끝 낼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하며 집으로 돌아왔다. 지금에서 생각건대 너무 쉽게 생각하고 준비 없이 교생실습을 나간 것 같아 후회스럽다.
2. 1주차 (3월 31일 ~ 4월 4일)
1) 3월 31일 - 월요일 날 전 교직원과 대면식이 있었다. 기대와 달리 대면식은 5분도 안 되서 끝나고 교생들은 쫓기듯이 교직원회의를 피해서 교생실로 들어왔다. 교수님이 말씀하신대로 선생님들은 교생을 반기지는 않아보였다. 교생실에서 교육실습에 대한 계획과 기본적인 지침을 들었는데 이 역시 교생들을 배려하기 보다는 교생이 선생님들에게 최대한 피해가 가지 않는 방향으로 실습지침을 설명해 주시는 것 같아서 조금은 마음이 상했다. 특히, 점심기간에 교직원들과 만나지 않는 선에서 교생 점심시간을 앞당겨 11시 30분부터 12시 사이에 점심을 먹어야 한다는데 이해가 가지 않았다. 그래도 학생들을 만나면 즐거울 생각에 교생 첫날의 기대가 커져만 갔다. 내 기대가 너무 컸던 탓일까? 종례시간에 담당학급에 들어가 인사를 하는 순간, 나에게 집중하며 똘망똘망한 눈으로 나를 반길 것이라는 상상과 달리 여기저기서 떠들면서 장난치는 아이들의 모습은 충격적이었다. 시골에서 자란 나에게 있어 교생선생님은 꿈같은 존재이고 선망의 대상이었기 때문에 교생이라는 자체가 너무 좋았는데. 이곳의 아이들에게는 매년 와서 한 달 동안 지내다가 가버리는 존재였던 것이다. 특히나 내가 맡은 중3에게 교생이란 신선한 존재가 아닌 듯싶었다.
2) 4월 1일 - 전 학년 진단평가로 1교시부터 4교시 보조시험 감독을 했다. 보조시험 감독을 뒤에서 하는데 그 자리에서 계속 서 있는데 내가 벌서고 있는 기분이 들었다. 특이한 점은 선생님들 마다 시험 감독하시는 스타일 아주 달라서 인상적이었다. 한 선생님은 돌아다니시면서 시험지를 학생들마다 접어주시면서 챙겨주시는 자상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3) 4월 2일 ~ 4월 4일 (수업참관 및 생활지도, 학급 조회 종례 참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 후기 교육실습 학교 연혁 교육실습 학교소개 1주차 교육실습 2주차 교육실습 3주차 교육실습 4주차 교육실습 교육실습 후기 교육실습 마치고 교육실습 느낀점 교육실습 감상문
  • 교육실습의 마지막 주가 시작되었다. 중간고사 일정으로 인해 수업을 2, 3주차에 하게 된 나는 오히려 마지막 주에는 수업이 없어서 실습을 정리하기가 수월했다. 수업하느라 소홀했던 우리 반 아이들에게 좀 더 많은 신경을 써줄 수 있었고, 그동안 수업했던 것들을 다시 한 번 돌아보며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21일째에는 김00 교생선생님의 수학 대표수업이 있었다. 생각보다 차분하고 핵심을 콕 찍어서 수업을 잘 진행하였다. 학생들에

  • [교육학] 예비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실습 방안
  • 실습으로 인해 무능력한 교사가 배출된다면 이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명목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실습은 사범대학 정체성에 혼란을 가하며 존립 위기까지 불러일으키므로 경계해야 한다. 이러한 논의는 현 교육실습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타당성을 제공해주었다.교육실습의 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서 을 사용했다. 기사와 논문을 참고하기도 했지만 가장 흥미로웠던 자료는 두 명의 현직 교사와 교생

  • 교육 실습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
  • 교육 실습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목 차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방법 및 이 글의 전개 방향 2. 교육실습의 정의, 의의 그리고 문제점.2.1. 교육실습의 정의 - 대학교 범주 정의2.2. 교육실습의 중요성2.3. 교생실습의 문제점2.3.1. 가르치는 경험을 충분히 쌓을 시간이 없음2.3.2. 행정적인 경험을 쌓기 어려움 2.3.3. 한 교실 당 배정되는 교생 실습생이 과도하게 많음2.3.4. 정해진 틀이 없음 3.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3.1. 교육실습

  • [교육학]교육실습을 다녀와서
  • 교육 실습을 마치며 아무런 사고 없이, 문제없이 무사히 교육 실습을 마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나는 우선 만족한다. 그리고 아직 순수함이 묻어 있는 중학교 학년을 나의 학생으로 맞아 그들과 함께 웃고 떠들며 즐거운 추억들을 만들고 올 수 있었던 것에 대해 감사한다. 부족하고 실수 투성이였던 나를 선생님으로 불러주면 너무나도 천사같이 잘 따라 주었던 아이들. 아이들에게서 나는 더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고 가는 것 같다. 실제 교사가 되어

  • [교육학] 실습후기
  • 교생 실습을 통해 나는 단지 이론적으로만 알고 있던 교사로서의 태도와 자질을 몸으로, 마음으로 좀 더 가까이 체험할 수 있었다. 그리고 다양하고 많은 체험들은 ‘교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반드시 되어야만 한다’ 는 강한 확신으로 만들어 주었다. 교사는 고도의 전문직이며 학생들의 모든 부분을 감싸 안고 끌어 줄 수 있는 등불과도 같은 존재인 것이다. 그런 존재가 되려면 분명 지식적인 차원도 중요하겠지만 입다 더 중요한 건 분명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