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수 학습과정안 물건의 개수 세어보기 학습지도안 물건의 개수 세어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학습과정안
교 과
수학
학년반
1학년 5반
수업자
지도교사
단원명
7. 50 까지의 수
차시
3/8
시간계획
40분
수업일시
(교시)
2005년 7월 5일 화요일
(3교시)
본시 주제
물건의 개수 세어보기
쪽수
수학 104 ~ 105 쪽
학습목표
50개 이하의 개수를 세고, 자리값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모형
문제 해결 학습
ICT활용
사진,그림 웹 학습지
과정단계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전시 학습 상기
문제 파악
문제 추구 및 해결하기
◎ 전시 학습 상기
◆ 10개씩 2 묶음은 무엇이라 하는가?
◎ 동기유발
◆ 숫자송 부르기
◎ 학습 목표 확인
50개 이하의 개수를 세고, 자리값을 이해할 수 있다.
◎ 문제 파악하기
◆ 책상 위에 올려져 있는 과자로 무엇을 할지 생각하기
- 묶어보기, 세어보기
◆ 묶음과 낱개의 개념 확인하기
◇ 면봉을 칠판에 제시하기
◇ 다양한 개수로 묶어보기
◇ 몇 개씩 묶는 것이 좋을지 생각하여 보기
◇ 묶음과 낱개의 개수 확인하기
◆ 활동 순서 안내
◇ 과자 세어보기
◇ 과자 한 줌 세어보기
◇ 과자 한 컵 세어보기
◇ 수 세기 놀이하기
◎ 교사와 함께 과자 세어보기
◆ 과자가 몇 개일지 생각해보기
◆ 과자 10개씩 묶어가며 세어보기
◆ 10개씩 몇 묶음인지 확인하기
◆ 낱개는 몇 개인지 확인하기
◆ 모두 몇 개인지 확인하기
- 이십칠 이라고 합니다.



숫자송
* 과자가 담긴 컵
* 면봉 모형
활동판
* 과자를 개인당 27개씩 나누어준다.
* 보상의 형태로 제시하여 먹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 숫자를 셀 때에는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세어본다.
* 수 세기 모형
과정단계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적용
발전
정리하기
- 이십칠 이라고 읽습니다.
- 27이라고 쓸 수 있습니다.
◎ 과자 한 줌 세어보기
◆ 모둠 바구니에서 과자 한 줌씩 잡아 접시에 놓기
◆ 과자 한 줌이 얼마나 될지 생각하기
◆ 과자 한 줌 10개씩 묶어가며 세어보기
◆ 10개씩 몇 묶음인지 확인하기
◆ 낱개는 몇 개인지 확인하기
◆ 생각한 것과 실제 세어본 것 비교하여 보기
◎ 과자 한 컵 세어보기
◆ 모둠 바구니에서 과자 한 컵을 가득 차게 담아 접시에 놓기
◆ 과자 한 컵이 얼마나 될지 생각하기
◆ 과자 한 컵을 10개씩 묶어가며 세어보기
◆ 10개씩 몇 묶음인지 확인하기
◆ 낱개는 몇 개인지 확인하기
◆ 생각한 것과 실제 세어본 것 비교하여 보기
◆ 자리값 확인하기
◇ 묶음의 개수는 10의 자리를, 낱개의 개수는 1의 자리 를 의미한다.
◎ 수 세기 놀이하기
◆ 짝꿍과 함께 알아맞히기 놀이하기
◇ 종이컵 속에 들어있는 바둑돌의 개수 예상하기
◇ 함께 세어보기
◇ 역할 바꾸어 놀이하기
◎ 적용 및 응용하기
◆ 이 시간이 끝나고 세어보고 싶은 것 이야기하기
◎ 학습내용 정리하기
◆ 수는 어떻게 나타낼 수 있는지 이야기하기
- 10개의 묶음 수와 낱개





* 모둠 바구니
* 접시
* 묶음 막대
* 모둠 바구니
* 접시
* 종이컵
* 묶음 막대
놀이하기 활동지
* 바둑돌, 종이컵
* 수 감각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물건의 개수를 세어 봅시다.
1-가-7. 50까지의 수 교과서 104-105. <3/8>
수학
놀이하기
옆에 앉아 있는 친구와 같이 다음 놀이를 해 보세오.
놀이방법
준비된 바둑알을 종이컵에 적당히 담은 후
다음 물음에 답하여 보자.
1. 짝의 컵에 들어있는 바둑알이 몇 개 정도 들어있을지 어림하여 보시오.
(개)
2. 각각 묶음과 낱개로 세어서 개수를 알아보시오.
10개씩 묶음
낱개

3. 어림한 것과 실제 세어 본 것을 비교하여 보시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 교수 학습의 개별화 또는 모둠별 학습을 통해 수준별 학습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원의 마지막 차시에 수준별 학습을 위한 모둠별 학습을 획일적으로 시행하는 것은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으로 생각되어 그것을 대안할 수 있는 지도안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시기상으로 살펴보면, 초등학교 3학년 과학에서도 생물영역에서 분류하기를 배우게 되는데, 이때는 1학년 수학에서 학습했던 분류하기보다 고차원적인 활동으로

  • [특수교육] 초등 사회과 교수학습지도안
  • 학습의 집중력과 함께 건강 문제와도 관련 되므로 수업 중 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제공한다. Ⅷ. 본시 교수-학습 계획1.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일시5월 24일 화요일 2교시대상초등부 6학년 1반(남 3명, 여 1명)수업자최유정교과사회주제월 주제 : 전화와 편지장소6학년 1반 교실주 주제 : 영광의 월드컵제재대형 마트 푸드 코트 내 분식점 이용하는 방법 알기차시3/4학습 자료음식모형 메뉴판, 의사소통판, 프로젝션 TV, 사

  •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
  • 지도안에 적용할 시사점(1) 놀이를 통한 학습딘즈는 개폐연속체라는 용어를 도입하여 아동들의 개념 형성 과정을 설명했다. 이는 여러 가지 놀이와 구체물을 통한 활동에서 각각의 모양들을 식별한다면 이것은 각각의 모양에 대한 개념이 형성된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본 단원의 학습지도안을 구성함에 있어서는 구체물을 조작하는 놀이를 통하여 아동들의 개념 형성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였다.(2) 딘즈의 교수학습 6단계그가 말한 교수학습 6단계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수학 수업 시간에 필요한 것은 종이와 연필, 지우개, 교과서뿐이다. 그 결과 많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두려움과 혐오감을 가지게 되었고, 대학 입시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배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수학의 중요성과 필연성에만 초점을 맞춘 지금의 수학 교육은 효과적인 수학 교육이 아니다. 학생들에게 진정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를 갖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수학 교육이 절실

  • [특수교육] 지역사회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 방안
  • 물건 관리하기-수영복세탁하기-가방에 개인용품 정리하기지정 된 장소에서 먹기 친구와 같이 나눠 먹기쓰레기통에 버리기(분리수거 하기)3. 본시 교수-학습지도안가. 교실중심 중재: 재량시간 교수-학습지도안1) 단원: 안전한 생활2) 단원의 개관수영장 이용하기 및 현장학습 시 안전교육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이러한 중요성에 비해 학교현장에서 안전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계획이나 교수학습 방법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