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체제개발과 교수체제개발모형 교수체제개발 개념 교수체제개발 체제 교수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교육공학 : 교수체제개발과 교수체제개발모형
1. 교수체제개발(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의 개념
교수를 일종의 체제로 교수 체제를 개발하는 것
가. 체제 및 체제적 접근
ㅁ 체제
- 1960년 호반(Hoban) :공통의 목적을 위해서 여러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
- 1996년 딕과 케리(Dick &Carey) :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의 집합체
- 1988년스타이너(Steiner) : 최소한 둘 이상의 구성 요소들의 관계를 맺고 있는 특정한 단위
=> 공통: 체제의 구성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상호관련을 맺고 있다
예) 교육체제: 학생, 교사, 교육 내용, 환경 등과 같은 구성요소들과, 이 구성 요소들 간에 나타나는 여러 유형의 관계들로 이루어져 있음
ㅁ 체제적 접근
- 임의성 : 체제의 범위와 구성요소를 결정할 때 관점이나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것 의미
즉, 관점이나 목적에 따라 체제의 범위나 구성 요소가 바뀔 수 있다
ex) 교육, 교육청, 장학사, 장학관
- 총체적 관계 : 체제 내의 구성요소들이 맺고 있는 여러 유형의 유기체적 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