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 찬성론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기교육 찬성론 & 성공사례
1. 조기교육을 찬성하는 입장
“언의습득의 결정적 시기가설”에 근거를 두면 언어를 학습하는데 결정적이고 적절한 효과적인 연령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1972년 캘리포니아에서 사회와 가정 그리고 언어와는 완전히 고립된 상태에서 생활하고 있었던 지니(Genie)라는 13세의 아동이 사회복지사에 의하여 발견됨으로써 다시 한번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었다. 지니는 13세가 되기까지 언어에 노출되지 못한 상태에서 발견되어 당시 유행했던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가설”을 입증하는 좋은 증거로서 사용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신경언어학적으로 볼 때 두뇌는 유아기부터 계속 발달하지만, 뇌 중량의 증가율은 14세부터 둔화되어 사춘기 이후에는 두뇌 발달과 대뇌의 유연성을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어 따라서 언어 습득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입장은 언어발달은 두뇌발달과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근거로 한다. 즉, 심리언어학적 면이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호적 면에서도 어릴 때부터 외국어에 숙달하여 외국문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국제 무대에서, 더 나아가 세계 무대에서, 자기몫을 충실히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영어 조기교육이 중요하다.
영어조기교육을 찬성하는 이유
첫째, 어려서부터 국제화에 대비할 준비를 할 수 있다.
둘째, 어릴수록 습득하는 속도가 빠르며 한번 외운 것은 잘 잊어버리지 않는다.
셋째, 어릴 때부터 영어공부를 함으로써 영어 공부기간을 늘릴 수 있다.
넷째, 어릴 때 영어를 배우면 부담감 없이 배울 수 있다.
다셋째, 배운 영어를 바탕으로 외국인과 대화를 할 때 나이가 어리면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진다.
우리나라의 조기 영어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어 조기교육을 실시하게 됨에 따라 외국어 조기교육이 이론적으로 근거가 잇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는 Fodor가 제안한 모듈이론(modularity)에서 찾을 수 있다. 어릴 때 외국어를 습득하면 모국어 습득시와 마찬가지로 모듈의 형성을 통해서 습득할 개연성이 높다. 그러나 어른이 되어서 외국어를 습득할 때는 일반인지에 크게 의존하게 된다. 모듈의 형성을 통해서 습득된 외국어는 사용할 때에 큰 힘이 들지 않고 속도가 빠르며, 일단 습득된 다음에 능력이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는 저에서 속도가 느리고 에너지 소비가 많은 일반인지에 의존하는 방식보다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더군다나 모국어가 외국어간의 언어구조가 다르면 다를수록 외국어를 어릴 떄 습득하는 것이 더욱 유리하다. 영어는 우리말과 구조적으로 매우 상이한 언어이므로 가능하면 현재의 초등학교 3학년보다 더 앞당겨 실시하는 것이 좋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주요내용,쟁점,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비판론,찬성론,과제
  • 교육에 따른 교육방법에 관한 문제4. 차별화에 따른 위화감 발생문제5. 수월성 확보문제Ⅵ.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비판론1.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연구검토2.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육개혁연구소 연구 검토Ⅶ.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찬성론1. 교육적 문제1) 중학교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내신성적 제일주의로 인한 과도한 입시경쟁2) 중학생의 전인적 성장 저해3) 사교육비 증가와 초등학교 조기과외 열

  • [교육학개론] 영어조기교육
  • 교육을 경제발전의 기본 무기로 삼고 있다고 하고 참고적으로 우리 나라 개화기의 선각자 유길준은 27세에 보스턴 근처의 학교에서 10대의 학생들과 나란히 앉아 영어를 배웠다고 하며, 우리 나라의 초등학교에서는 1881년이며 특별활동의 일부로 4학년부터 영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3. 영어조기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 조기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주장 **1)조음 기관(발음) 어릴 때는 조음 기관이 굳어지거나 모국어 발음에 길들여지지 않은 상태

  • [교육문제]영어조기교육
  • 교육을 실시했다. 초등학교 영어교육이 시행된 지 만 3년이 되었다. 1999년부터 확대 시행되었고 지금은 1,2학년을 제외한 모든 학생들이 영어수업을 받고 있다. 초등영어교육의 시행을 두고 10여 년간의 찬반논쟁을 거친 끝에 시행되었으나 그 효과만큼이나 부작용에 대한 불만이 팽배해있다. 본론에서 중시하는 부분이 현재 영어 조기교육의 실태인데, 정책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영어조기교육이 지금은 사회적, 교육적 논쟁이 되어버렸는데 그 실시 여

  • [교육문제] 영어조기교육
  • 영어조기교육교육문제세미나교수님 : 제출 : 2004.05.20.목학과 : 1) 문제제기1994년 유네스코(UNESCO) 보고에 의하면 세계 주요 정보의 80%이상이 영어로 전달되고 세계 방송의 60%, 우편물의 70%, 국제 통화의 85%, 컴퓨터 자료의 80%정도가 영어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우리는 ‘영어’라는 세계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지구촌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TV 혹은 인터넷을 통해서 우리와 반대편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즉시

  • 영훈중학교를 통해본 국제중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교육개혁의 유일한 길이라는 시대착오적인 언어도단이다)과 영어몰입교육 정책을 재추진하는 것이라 보입니다. 즉, 지난 촛불정국으로 좌초된 교육정책을 교과부가 직접 추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친정권적인 교육감이 있는 각 시도 교육청을 앞방 세워서, 국제중학교 설립으로 돌파구를 찾은 것이라 하겠다. 3) 국제중학교 입학 성공 전략(1) 영어 실력은 기본2007년 입시에서는 주관식 시험이 늘고, 듣기가 어려워지는 등 변별력이 높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