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그림책의 정의와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림책의 정의와 종류
1. 그림책의 정의
(1)그림책에 대한 잘못된 인식
유아들만을 위한 책이다./ 엄마가 잠자리에서 들려주는 어설픈 이야기./ 단순히 유아의 글자교육을 위한 책.
(2)그림책에 대한 구체적 정의 어린이와 그림책(1990) 마쯔이 다다시)
①그림책은 작가와 화가와 편집자가 공동으로 만들어 낸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다.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란 글과 그림이 어느 부분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설명한다는 것이 아니라 전체 이미지의 완성을 위해 글과 그림이 각각 서로 다른 매체로서 표현을 하여 독특한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 낸다는 뜻이다. 따라서, 그림책은 그림이 글과 동등하게 이야기를 표현하고 때로는 그림만으로도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 내는 시각적 언어를 충분히 활용한 의사소통의 매체이다.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의 역할(참고자료)◆
ⅰ)그림의 역할 숲에서 어린이에게 길을 묻다(김상옥), 그림책 쓰는 법(엘렌 E.M.Roberts)
일반적인 동화
그림동화
그림의 기능
글의 보조장치
독자적인 기능을 하지 못함.(단순한 삽화-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 편견 교육 레포트
  • 그림책이 유아의 편견 해소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지연,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연계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정원, 남규, 이정아 (2010). 「유아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공동체)- 정정숙, 「다문화교육에 기초한 민속미술지도를 위한 기초 연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1997.)- 교육인적자원부, 「유아를 위한 세계이해 및 다문화교육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정의 ‘문학작품의 이해’ 범주의 교육내용과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문학의 수용과 창작’으로 바꾸어 사용한 것은 최근의 문학교육 논의 관점을 수용한 결과이다(교육부, 1998:20).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이전의 교육과정과 달리 ‘창작교육’을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교육 과정에 나타난 창작지도는 심층적인 감상을 가능하게 하자는 의도가 있고, 수준 높은 전문적인 작품 창작을 강조하지 않아야 한다는 요지로 이해할 수 있

  • [독서지도] 독서지도를 위한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 정의 교과목 중에서 선별하여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을 정할 수 있을 것이다.미국 대학교의 독서지도 전문가 과정의 교과 과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독서 이론 21-24 학점 : 독서문제의 진단과 교정 입문 3학점, 내용교과 독서지도론 3학점 독서평가론 3학점, 독서문제의 진단과 교정Ⅱ 3학점, 독서교육연습 3학점, 독서교육학 세미나 3학점(2) 인문 및 행동과학 6-12 학점 : 교육철학 3학점, 교육철학 세미나 3학점, 교육사 3학점 청소년발달론 3

  • [유아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 정의 변모에 따라 점차 그 양상이 바뀌어 자식은 명확하게 교육의 대상으로서 의식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부모자식 관계를 합리적인 지성으로 극복해 낸 것이 로크였다. 이에 로크는 부모들이 자식들을 스스로의 작품으로서가 아니라, 전능하신 신의 작품으로 보호, 양육, 교육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고 밝히면서, ‘성인은 아동을 이성적 존재로 취급하고, 그 자연적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그의 「교육론」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같이 로크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박현주. (2005).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과 실제. 교육과학사백기영. (1996).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구성원리와 내용요소 추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서우석, 김진모, 전영욱, 이윤조. (2006). 환경공무원 연수 교육과정 개발. 맑고 푸른 지구를 위한 환경교육 e-learning개발. 환경부.유태숙. (2004). 현장체험학습을 이용한 순천만 갯벌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이대형, 김남일, 김왕근,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