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구조주의
1.구조의 개념과 특성

1)구조란

① 전체성

② 요소와 요소간의 관계

③ 변형

2)구조주의 개념

3)특성

2.등장배경

3. 구조주의학자

4.한계

Ⅱ. 탈구조주의

1. 등장배경

2. 탈구조주의 특성

1) 특성

3. 탈구조주의 학자

Ⅲ. 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1.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Tyler의 원리>

(1) 구조주의적 사고
(2) 탈구조주의적 사고

<Schwab의 실천성>

(1) 구조주의적 사고
(2) 탈구조주의적 사고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

(1) 구조주의적 사고
(2) 탈구조주의적 사고

Ⅳ.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1.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Brunner의 교육과정

3) 구조주의 지식교육의 비판

2. 유아교육에서의 탈구조주의

※ 논문

■ 논문1] 표상의 개념 : 상징, 이미지, 모방과의 관계 (이종희)

Ⅰ. 서론

Ⅱ. 표상의 정의

1. 표상과 상징

2. 표상과 이미지

Ⅲ. 결론 및 교육시사점

■ 논문2] J.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이론이 주는 교육학적 시사점의 탐색 (최재정)

Ⅰ. 들어가는 말

Ⅱ. 보드리야드 사상의 형성 과정

Ⅲ. 보드리야드 사상의 핵심적 개념들

1. ‘소비사회’와 인간의 ‘욕망’

2. 시뮬라시옹

3. 시뮬라크르

Ⅳ. 보드리야드 사상의 교육학적 시사점

1. 학생, 교사- ‘욕망’을 가진 존재로서의 인간

2. ‘시뮬라크르’로서의 학교

Ⅴ.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탈구조주의 특성
1) 특성
- 전체적인 구조보다는 개체의 존엄성과 자유를 인정한다.
- 사고의 경직화 및 문학과 학문의 과학화를 배격하며 주관적인 비평을 허용한다.
(모든 일이 이성적으로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이차적이고 열등한 것으로 소외시킨 감성 을 새로운 시각으로 봄)
- 역사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역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표명하며 과거를 향수가 아닌 탐색의 대상으로 취급한다.
- 자아와 주체를 중요시한다.
- 절대적인 진리나 근원의 독선과 횡포를 거부하며 이분법적 사고방식으로부터 탈피하여 타자를 인정하고 포용한다. 선/악, 남/여, 말/글, 백/흑, 중심/주변, 진리/허위, 자연/문명, 심층/표면, 이성/감정 또는 서양/동양으로 나누고 첫 번째 것에 중심의 특권을 주었다.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의 핵심인 절대적인 중심, 진리 또는 근원의 존재를 부정하고, 그것들의 독선과 횡포를 거부한다. 즉 서열제도의 경계를 해체한다.
- 모든 기호와 그것들의 재현능력을 불신한다.
- 진리로 인정해온 것들의 합법성과 유효성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며 정권이나 시대가 바 뀌면서 허위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3. 탈구조주의 학자
■ 데리다(Derrida, Jacques 1930-2004)의 해체이론

“텍스트의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

① 서구의 형이상학이 기본적으로 ‘말중심주의’에 근거하고 있다는 전제비판(문어적 텍스트에 초점)
-말과 글에 대한 서구사상(‘말’은 자연스럽고 직접적인 의사소통 방법인데 반해 ‘글’은 인위적이고 간접적인 말의 재현으로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은 절대, 진실, 근원, 중심의 부재라고 주장(말도 의도와 의미사이에 거리가 있어 인간의 언어는 이미 재현(representation)의 힘을 상실하였다-형이상학의 낙관주의를 해체)
② 언어는 유포와 유보를 한다.
-의미군은 언어와 텍스트를 통해서 유포된다.
정의는 일련의 단어로 바뀌며 각 단어는 그 자체에 대한 정의로 바뀌는 연쇄적인 관계 로 무한정 확대
예)성취하다=어떤 성공적인 결말에 이르다. 또는 어떤 것을 이루다.
결말+이루다
결말-합리적 판단, 전제로서 간주되는 둘 혹은 그이상의 명제에 의해 귀결 되는 결과 혹은 귀결, 산물"
성취하다-"충분히 실행하다, 수행하다"
⇒단어의 의미는 합리적인 판단, 전제로서 간주되는 둘 또는 그이상의 명제에 의해 귀 결되는 결과.
참고문헌
김봉석(2000).현대 교육과정 담론에서 교육과정 지식의 근대성. 교육문화연구, 18(2),
269-296.
박재문(1998).지식의 구조와 구조주의. 서울: 교육과학사.
이종희(1998).표상의 개념: 상징, 이미지, 모방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18(1),55-68.
임부연(2008).비구조적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의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 구.유아교육연구.
최재정(2006).J.보드리야르의 ‘시물라시옹’이론이 주는 교육학적 시사점의 탐색. 37,
91-110.
Cherryholmes,D.H.(1998).Power and criticism: Postructural investigation in education. 박순경(역)(1998). 탈구조주의 교육과정 탐구: 권력과 비판.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인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의 정신은 사회 학습의 결과이며 일상생활에서의 문제점은 성인 혹은 뛰어난 또래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라고 하였다. 즉, 사회의 보다 성숙한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자신의 문화에 적합한 인지과정이 아동에게 전이되며 아동 스스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며 이것은 그의 이론은 근접발달대와 단계별 발전을 읽어보면 알

  • [유아교사론]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교육에 대해 포스트 모던한 이해가 필요하다. 감각성, 물질성, 구체성, 즉각성의 성격을 갖는 아이들의 몸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시급하다. 바. 학생들의 관심, 삶의 양식, 소망, 기대 등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사. 포스트 모던한 정신을 반영한 학교교육의 모형으로 ‘실험학교’를 대안으로 상정, 다양하게 허용해야 한다.마.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 교육사상과의 접점을 마련해야 한다.Ⅳ.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기관의 운영주체가 개인이든 공적기관이든 관계없이 본질적으로 공적활동이다. 2. 교직이 전문성을 확보하고 전문직으로 간주되어지기 위한 조건 ① 장기간에 걸친 교육과 훈련② 계속적인 연구③ 엄격한 자격 기준이 적용④ 전문직 단체를 조직하여 자질의 향상, 지위의 향상 및 교육 정책에의 참여를 보장받아야 함☞ 이러한 특성을 지닌 교직은 다른 어떤 직업보다 전문성을 지닌 전문직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Ⅲ. 유아교사의 전문성 1.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유아교육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아동은 국가의 동량지계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동의 장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 [교육사회] 구조주의에 대해서
  • 탈구조주의는 이성의 도구인 언어를 유희의 대상으로 삼음언어의 자율성과 다양성의 개방을 존중독서는 능동적 생산행위, 창조적 행위, 독자-저자의 공동 참여행위→ 의미창출, 독자의 다양성 드러남2. Jaques Lacan의 탈구조주의‧ Lacan : 감성+이성 통합한 문학가, 수학자, 과학자, 언어학자,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자‧ Freud 정신분석학 + Saussure 언어학 + Levi-Strauss 인류학‧ Platon, Hegel, Heidegger, Merleau Ponty 의 사상적 배경을 바탕으로 전통철학 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