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1 시의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단원명
5. 읽기와 매체 활용
(2) 시집가는 날
일 시
20○○년 5월 7일 수요일
장 소
○○중학교 3학년 1반 교실
대 상
○○중학교 3학년 1반
교 사
연구부장
교 감
교 장
1. 단원명
5. 읽기와 매체 활용
(1) 무궁화
(2) 시집 가는 날
2. 단원의 성격
학생들에게 매체에 대한 교육은 의미가 있다. 읽기와 문학 영역에서 학습되는 기능적 범주가 효용 있게 이용될 수 있는 ‘매체’를 읽기 및 문학에 접목하여 학습의 효율을 더하자는 것이 이 단원의 취지이다. 필요에 의해 언어를 구사하고 수용하듯이 21세기 인간형으로서 매체 또한 편리하게 부려 사용하고 수용하는 인간을 지향하여,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언어 학습을 이끌어 나가는 흐름 안에서 매체에 대한 자발적인 탐색과 활용을 기대한다.
이 단원에서는 매체를 단순하고 일차적인 감상의 대상에서 나아가 언어의 이해를 돕는 차원에서 그 의미를 부여하여, 학생들이 매체를 활용하는 데 적극성과 능동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활동의 주안점을 둔다.
3. 대단원 학습 목표
-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다.
- 동일한 내용을 글로 읽을 때와 다른 매체를 통해서 이해할 때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차시(6)
구분
교수학습 내용
학습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Ⅳ. 교수 학습 평가1. 평가 계획2. 평가 목표와 내용3. 평가 방법4. 평가 결과의 활용Ⅴ. 교과서 분석 (지학사)1. 머리말2. 분석의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습의 위계적인 구성없이 작품의 형식이나 내적 원리 등에 대한 교육의 반복은 학생들로 하여금 고전문학의 흥미를 잃게 한다.텍스트 자체의 해독 = 기능적 문식성(funcional literacy)작품이 속한 갈래와 표현 관습 등에 대한 이해 = 장르적 문식성(genreic literacy)작가, 시대, 창작동기, 향유 등에 대한 이해 = 문화적 문식성(cultural literacy) 염은열, 위의 책, 2007, pp.149~150 참조.고전문학의 교수 방식이나 순차에 있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2005. 7. 26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과목명 : 국어교수학습론담당 : 제출자 :차례Ⅰ.들어가며Ⅱ. 논문 요약 및 정리1.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 - 국어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1.1. 현대시와 교육1.2. 이해와 감상 중심의 시 교육에 대한 반성1.2.1 독자에게는 너무나도 먼 시. 백일장식 창작교육1.2.2. 단편 지식 중심의 시 교육, 사라진 시 감상1.3. 시 향유 방식의 변화와 시 교육의 변화1.3.1. 시 읽기 과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7/ 26 국어교수학습론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Ⅰ.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현황전체 국어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101. 수용이론과 문학교육 102. 문학 교육의 지도 방향 103. 문학 교육의 목표 11Ⅲ. 교육과정 분석 및 비판 121.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이해 122. 교육과정 분석기준 133. 국어과 교육 중 문학 교육과정 내용 체계 144. 교육과정 분석을 하고 20Ⅳ. 문학 교육 방법 221. 문학 교수 ․ 학습의 특성 222. 문학 교수 ․ 학습 모형 24Ⅴ. 문학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