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Ⅰ.대학교육의 위기와 등록금 인상
1. 사립대학생 가정의 고충.................................................................................3
1)학부모들의 가계사정................................................................................................3
2)타당치 않은 등록금 인상........................................................................................3
2. 등록금 인상의 원인...........................................................................................3
1)신자유주의 교육정책................................................................................................3
2)외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결과...................................................................4
3. 현실 극복의 해결책...........................................................................................4
4. 앞으로 알아볼 내용...........................................................................................4
Ⅱ.대학교육의 현실
1. 대학교육의 세 가지 유형...............................................................................4
1) 인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4
(1)인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입장................................................................................4
(2)인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교육내용.........................................................................5
(3)인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예....................................................................................5
2) 실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5
(1)실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입장................................................................................5
(2)실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교육내용.........................................................................5
(3)실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예....................................................................................5
3) 진리가치 지향의 대학교육....................................................................................6
(1)진리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입장................................................................................6
(2)진리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교육내용.........................................................................6
2. 대학교육의 현실과 새로운 대학 체제 구상
1)대학교육의 잘못된 인식..........................................................................................6
2)진정한 대학교육개혁................................................................................................6
3)대학이 제대로 된 교육을 수행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6
4)IMD 평가 순위의 문제점........................................................................................7
5)진보적 대학의 위상과 역할....................................................................................7
6)대학재구성의 방향....................................................................................................7
Ⅲ.대학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대학교육의 실태와 문제점...............................................................................8
1)대학의 기능 및 역할의 획일화.............................................................................8
2)연구실적의 취약........................................................................................................8
3)대학의 경영능력 및 대학평가 부재.....................................................................9
4)기초학문 분야의 외면..............................................................................................9
5)대학간 경쟁 및 협력 체제 구축 미흡.................................................................9
6)인성교육의 부재와 교육 공동화현상...................................................................9
7)평생교육체제의 미흡................................................................................................9
2.대학교육 개혁의 방향
1)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하는 대학의 패러다임 전환.............................................9
2)기초학문의 전략적 육성........................................................................................10
3)평생교육기회의 활성화 및 효율화를 위한 체제 구축..................................10
4)직업교육의 내실화..................................................................................................10
5)대학의 연구기능 회복을 위한 개혁...................................................................10
6)인성교육을 위한 올바른 대학문화의 정착.......................................................10
3.대학교육의 현실.....................................................................................................11
1)수업목표....................................................................................................................11
2)강좌 계획서의 형식성과 비효율성.....................................................................12
3)적절한 수업매체의 활용........................................................................................12
4)중간고사와 기말시험의 판례 화된 평가체제...................................................12
Ⅳ.대학교육이 학생의 도덕발달에 미치는 영향
1.학생의 도덕발달에 미치는 대학교육의 효과.......................................13
1)대학 재학 중의 변화효과에 관한 연구접근.....................................................13
2)대학교육의 순수효과에 대한 연구접근.............................................................14
3)대학간 차이효과에 대한 연구 패러다임...........................................................14
4)대학 내 경험효과에 대한 연구 패러다임.........................................................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