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Ⅰ.대학교육의 위기와 등록금 인상
1. 사립대학생 가정의 고충.................................................................................3
1)학부모들의 가계사정................................................................................................3
2)타당치 않은 등록금 인상........................................................................................3
2. 등록금 인상의 원인...........................................................................................3
1)신자유주의 교육정책................................................................................................3
2)외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결과...................................................................4
3. 현실 극복의 해결책...........................................................................................4
4. 앞으로 알아볼 내용...........................................................................................4
Ⅱ.대학교육의 현실
1. 대학교육의 세 가지 유형...............................................................................4
1) 인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4
(1)인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입장................................................................................4
(2)인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교육내용.........................................................................5
(3)인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예....................................................................................5
2) 실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5
(1)실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입장................................................................................5
(2)실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교육내용.........................................................................5
(3)실용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예....................................................................................5
3) 진리가치 지향의 대학교육....................................................................................6
(1)진리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입장................................................................................6
(2)진리가치 지향의 대학교육의 교육내용.........................................................................6
2. 대학교육의 현실과 새로운 대학 체제 구상
1)대학교육의 잘못된 인식..........................................................................................6
2)진정한 대학교육개혁................................................................................................6
3)대학이 제대로 된 교육을 수행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6
4)IMD 평가 순위의 문제점........................................................................................7
5)진보적 대학의 위상과 역할....................................................................................7
6)대학재구성의 방향....................................................................................................7
Ⅲ.대학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대학교육의 실태와 문제점...............................................................................8
1)대학의 기능 및 역할의 획일화.............................................................................8
2)연구실적의 취약........................................................................................................8
3)대학의 경영능력 및 대학평가 부재.....................................................................9
4)기초학문 분야의 외면..............................................................................................9
5)대학간 경쟁 및 협력 체제 구축 미흡.................................................................9
6)인성교육의 부재와 교육 공동화현상...................................................................9
7)평생교육체제의 미흡................................................................................................9
2.대학교육 개혁의 방향
1)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하는 대학의 패러다임 전환.............................................9
2)기초학문의 전략적 육성........................................................................................10
3)평생교육기회의 활성화 및 효율화를 위한 체제 구축..................................10
4)직업교육의 내실화..................................................................................................10
5)대학의 연구기능 회복을 위한 개혁...................................................................10
6)인성교육을 위한 올바른 대학문화의 정착.......................................................10
3.대학교육의 현실.....................................................................................................11
1)수업목표....................................................................................................................11
2)강좌 계획서의 형식성과 비효율성.....................................................................12
3)적절한 수업매체의 활용........................................................................................12
4)중간고사와 기말시험의 판례 화된 평가체제...................................................12
Ⅳ.대학교육이 학생의 도덕발달에 미치는 영향
1.학생의 도덕발달에 미치는 대학교육의 효과.......................................13
1)대학 재학 중의 변화효과에 관한 연구접근.....................................................13
2)대학교육의 순수효과에 대한 연구접근.............................................................14
3)대학간 차이효과에 대한 연구 패러다임...........................................................14
4)대학 내 경험효과에 대한 연구 패러다임.........................................................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0이에 따라 교원, 특히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와 관련하여 교사양성교육과정, 교육기관 통합문제 등 여러 방향에서 반성과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져 왔다. 그러나 교원양성 및 임용문제는 관련 당사자들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성격상 매우 예민한 사안이 될 수 있다. 2007년 초등교원 신규 임용 모집인원 감축을 골자로 한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방침에 대해 전국 교육대학교 학생들이 집

  • 원격교육의 특징, 원격교육의 유형,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성요소, 의의,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축안,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 문제점과 대안
  • 원격교육의 특징, 원격교육의 유형,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성요소, 의의,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축안,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문제점과 대안 분석Ⅰ. 서론Ⅱ. 원격교육의 의의1. 사회적 의의 : 교육 기회의 확대2. 교육적 의의 : 질 향상과 선택권 확대1)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2) 학습 과정에서의 학습자 선택권 확대3. 제도 발전적 의의 : 초중등 교육과 대학교육 체제의 연계

  •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목 차Ⅰ. 서론 Ⅱ. 본론1. 교양교육과 대학교육1) 교양교육의 개념2) 대학교육의 목적2. 대학교육의 현실과 문제3. 문제점의 원인분석과 대응책에 관한 고찰1) 질적으로 낮은 대학수업과 대학의 진로교육2) 학부제에 의한 교육의 질적 하락3) 대학 예산과 등록금 문제Ⅲ. 결론0. 참고문헌Ⅰ. 서론산업사회를 넘어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인해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해야 하는 교육기관은 고등교육을

  • 한국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 한국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과 대응방안)목차Ⅰ서론Ⅱ본론1.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의 의미1)대학간 경쟁체제의 도입2)학과간 경쟁의 도입3)교수간 경쟁의 촉발2.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의 문제점1)세계자본의 요구를 반영2)국내자본의 요구를 반영(1)산업연구 보조자로서의 대학(2)연구개발의 부담을 국가에게 전가(3)교육분야에 대해 자본진출 용이화3)유산자의 요구를 반영4)국가의 계급적 성격의 노골화3.해결방

  • [평생교육] 학교중심 평생교육
  • 학교중심 평생교육목 차Ⅰ. 방과 후 학교1. 정의2. 도입 배경 3. 사례 가. 인동초등학교 나. 창문여자중학교 다. 고려대학교부속중학교-신즐고만 4. 성과 5.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Ⅱ. 대안학교1. 정의 2. 도입 배경 3. 현황 4. 유형 5. 특징 6. 사례 - 간디학교 7.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대학의 평생교육1. 정의 2. 도입 배경 3. 전통적 대학교육과 대학 평생교육의 특징 비교 4. 현황 및 사례가.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나. 연세대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