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2007교육과정에 따른 새 교과서 좋은 듣기 제재의 선정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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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듣기 교육이란
1. 듣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 1~2
2. 듣기 교육의 목표분석 …………………………… 2~3
3. 듣기 교육의 내용구성 …………………………… 3~5
Ⅲ. 좋은 제재의 선정 기준 …………………………… 5~6
Ⅳ. 선정 기준에 의한 듣기 제재 분석 ……………… 6~8
Ⅴ. 토의 내용 …………………………… 8~9
Ⅵ. 결론 및 반성 …………………………… 9~10
Ⅵ. 참고문헌 …………………………… 10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은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구성원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작용하며 타인과의 조화로운 삶과 영위할 때 안정적이고 행복할 삶을 누릴 수 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하느냐하는 문제일 것이다. 의사소통은 언어적 행위로 볼 수 있는데 그렇다면 인간의 언어적 행위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능 중 의사소통에서 가장 우선적이고 중요한 구실을 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의사소통의 주를 이루는 것은 대화 형식이며 이때 무엇보다 듣고 말하는 기능이 중요하다. 나아가 말하기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었을 때, 즉 듣기가 제대로 되었을 때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의사소통의 핵심적 요소는 듣기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이처럼 중요한 의의를 갖는 듣기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은 충분히 논의해 볼 만한 가치 있는 문제이다. 그 중에서도 듣기 교육의 내용과 그 내용 요소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제제를 선정하는 것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또 그 만큼 의미 있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듣기 제재를 선정하는 기준은 또 어떤 기준으로 세워야 하는 것인가.
우리는 이 의문에 대하여 우선 우리 체제내의 교육적 활동은 학교 교육이며, 학교 교육은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토대로 하여 선정 기준을 정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듣기 교육 이론에서 제시하는 듣기의 본질과 듣기 교육의 내용 선정에서 제시하는 바도 잊지 않았다.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실제를 상위 범주로 설정하고 지식, 기능, 맥락의 내용요소를 관련시키는 것을 내용체계로 삼고 있다. 이에 우리는 개정된 내용체계를 그 기반으로 하여 교육 내용인 실제를 위해 필요한 지식 , 기능, 맥락 의 요소를 고려하였다. 각 요소의 성취를 위한 기준에 대하여 고민해 보기로 한 것이다. 따라서 이번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우리는 듣기 교육의 이론을 기본으로 하되 교육과정의 방향과 특징을 고려하는 것을 최우선 방향으로 하고자 하였다.
Ⅱ. 듣기 교육이란
1. 듣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듣기의 본질
듣기는 말하는 이가 음성언어로 표현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기능으로 인지적 사고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듣기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담화 형성 기능은 듣기가 의사소통 기능으로서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한다는 증거이다. 언어 기능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더라도 듣기는 가장 먼저 형성되어 다른 영역의 언어 기능 발달을 촉진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듣기는 사람의 언어활동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의 대부분이 듣기에 해당한다. 이는 학교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며 매체의 다양성으로 인해 듣기의 비중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2) 듣기 과정
듣기는 일반적으로 음향을 귀로 받아들이는 과정인 소리 듣기(hearing, 들리기)와 음성을 음향과 구분하여 언어로 인지하고, 그 음성을 의미 있는 단위로 처리하는 의미 듣기(listening,듣기)의 과정을 거치는데 의미 듣기는 말을 알아듣는 단계와 의미를 해석하는 청해/깨닫기의 단계로 나뉜다.
들리기 ↔ 듣기 ↔ 깨닫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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