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2007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 -`문학 단원`의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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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단원의 분석

1. 교과서 단원 목표 검토
2. 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 자료 검토
3. 제재의 내용 및 수준 검토
4. 학습 활동의 내용 및 수준 검토
5. 정리 활동 검토
6. 기타 교과서의 삽화 검토
7. 놀이터 구성 원리

Ⅲ. 재구성의 실제
1. 재구성 이유와 방향
2. 재구성 방법
3. 재구성 수업 설계
4. 재구성 교과서
5. 재구성을 통해 기대되는 점

Ⅳ. 결론


본문내용
◦교육과정 해당 영역 가운데, 어떤 지도 내용과 관련되나?
7단원은 시의 느낌과 이야기의 내용을 살려 표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단원은 정서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단원으로, 학생들에게 시나 이야기 같은 문학 작품을 읽는 재미를 알게 하고, 아울러 감동을 통한 문학적 감수성을 길러 주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교육과정 해당 영역 가운데 문학 영역 ‘(1) 느낌을 살려 노래를 부르거나 시를 낭송한다.’와 문학영역 ‘(3)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꾸민다.’ 와 관련되며, 시의 분위기와 느낌을 떠올리며 시를 읽는 활동과 사건이 명확한 이야기를 읽고 나서 일이 일어난 차례를 떠올리며 이어질 뒷이야기를 꾸며 써 보는 활동을 통해 이를 학습 목표에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교과서 단원 목표가 교육과정 지도 내용 가운데 몇 개로 한정되어 치중된 경향은 없는가?
7단원의 목표는 “시의 느낌과 이야기의 내용을 살려 표현할 수 있다.” 로 이 단원 목표는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뿐 만 아니라, 문학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느낌을 살려 시를 읽는 활동이 말하기에 해당하고, 듣기는 다른 친구가 낭송하는 시를 듣는 활동을 통해 학습될 수 있다. 쓰기는 이야기를 읽고 뒷이야기를 상상하여 써보는 과정에서 학습이 수행되고, 읽기는 단원 전체를 아울러 시와 이야기를 읽어보는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이 수행된다.

◦관련된 지도 내용을 현장에서 잘 적용할 수 있게 효과적으로 구체화시킨 것인가?
다양한 주제의 시와 이야기가 제시되고 이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적어보고 주고받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정에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을 위해 방향을 잡아줄 수 있도록 간단한 발문(질문)들이 제시됨으로써 좀 더 알차고 짜임새 있는 의견을 기대할 수 있다. 친구들과 나눈 이야기를 비교󰋯정리하는 표도 교과서에 제시되어, 교사가 별도로 학습지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이처럼 지도 내용을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데 교사의 어려움이 없도록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서 단원 목표가 해당 학년 아동의 수준에 적절한가? (다른 학년에서 동일한 목표와의 위계성)
시나 이야기가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제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들(느낌을 살려 시 읽기, 이어질 뒷이야기를 꾸며 쓰기)이 아이들이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재미있게 수행할 수 있는 과제들로 구성되어 2학년 아동의 수준에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 단원의 성취 기준은 3학년에서 문학 영역 ‘(1)문학 작품을 읽고 느낀 점을 말이나 글로 표현한다.’와 문학 영역 ‘(4)문학 작품 속 인물의 특성을 살려 새로운 이야기를 꾸민다.’로 이어지므로, 확실하게 학습하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2007개정 초등학교 국어 지도서(2-2). 교육과학 기술부
2007개정 초등학교 국어 읽기 교과서(2-2), 교육과학 기술부
신헌재 외 2명(2007), 아동문학과 교육, 도서출판 박이정
최현섭 외 6명(2005), 국어 교육학 개론, 삼지원
존 버닝햄(1996), 내 친구 커트니, 고승희 옮김, (주)비룡소
이창근,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내용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실제-국어 지식 영역을 중심으로
http://blog.naver.com/mktchoi?Redirect=Log&logNo=90006349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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