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나름대로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날림으로 대충대충 작성하지 않습니다.
사이트내 다른 분들보다 가격은 낮지만 질은 더 높다고 믿습니다.
목차부분에 세부적인 목차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될 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의의

3. 장학의 기능

Ⅲ.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장학의 문제점

2. 장학의 개선방안

Ⅳ.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학의 문제점

유아교육기관은 교육청의 장학 인력의 부족으로 1년에 1회 정도의 담임장학을 받게 되는데, 유치원 수가 많은 지역 교육청에서는 1년에 한번씩의 장학지도도 제대로 받지 못한다. 더욱이 요즈음 장학은 권위적 장학에서 민주적 장학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이것도 저것도 아닌 장학의 공백 상태가 나타나기도 했으며, 몇 년전부터 장학방법이 담임장학과 자율장학 중심으로 개선되었지만 그런 장학마저 하나의 요식행위가 되어 버렸고, 심지어는 장학의 무용론을 펴며 교육부의 장학실을 없앤 장관도 있어, 한 때는 장학의 기능이나 장학력이 극도로 약화되었다. 그래서 일선 학교나 유치원 교사들은 매년 연례행사화된 이런 형식적인 장학에 회의를 느끼고 있으며, 교육활동을 돕는 일 보다는 하나의 귀찮은 존재라고 까지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해방후 여러 가지 형태로 장학행정의 방법을 바꾸려 시도했으나 그 개선 내용이 장학에 대한 깊은 연구 없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개선되지 못하였고, 그저 관행으로 과거의 선배들이 하던 방법을 답습하였으며, 형식적인 개선이 있었다 하더라도 장학의 본질인 교수-학습 개선은 항상 뒷전이었고, 시책 구현의 확인이나 장부 검사와 같은 행정적인 확인 점검에 치중하였다.
특히 장학활동이 유치원(학교) 교육활동의 획일성을 고착시키
참고문헌
1. 주삼환, 장학론, 서울:학연사, 1998.
2. 이윤식, 장학론 논고-교내 자율장학-, 과학과 예술, 1994.
3. 주삼환, 장학론(임상 장학 방법), 학연사, 1994.
4. 강영삼, 장학론, 서울:세영사, 1997.
5. 심덕보, 수업분석의 실제, 예원사, 1994.
6. 교육부, 교육월보, 교육부, 3월호, 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가 쉽도록 기술해져 있군요
  • suki***
    (2018.03.04 22:34:5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 감솨~
  • joyyou***
    (2006.10.07 20:56:3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0k
  • 유아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의 여부를 밝혀 유아 교육 활동의 전반적인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평가가 필수적이다. 유아교육기관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부모들은 자신들의 투자와 노력에 대한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2. 평가인증제도의 의미보육시설 평가인증이란 어린이집 환경, 보육프로그램, 시설장과 교사의 자격, 운영, 영양 및 위생관리, 안전, 가족과 정보공유 등 어린이집이 갖추어야 할 항목

  • (보육제도)외국의 보육제도와 정책, 우리나라 보육 현황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외국의 보육제도 현황, 우리나라 보육제도 현황, 문제점과 개선방향Contents1. 외국의 보육제도 현황가. 미국나. 영국다. 프랑스라. 스웨덴마. 이스라엘바. 일본2. 우리나라 보육제도 현황가. 보육사업 변천과정나.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발생예방사업다. 가족보호제도의 활성화라. 시설보호제도마. 학대받는 아동보호3.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 가. 행정 및 재정적 문제점나. 보육서비스의 문제점 다. 지역사회 지원 체계의 문제점4. 우리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장학지도, 재정지원, 교사양성, 교재교구 개발보급은 교육부에서, 설치운영 및 행정지도는 내무부에서, 아동들에 대한 보건의료지원은 보건사회부(현, 보건복지부)에서 각각 맡도록 하였다. 이로써 우리나라에는 공인된 탁아시설은 없어지게 되었고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은 유치원과 새마을 유아원만이 유아교육기관으로 존재하게 되었다. 한편, 이러한 유아교육진흥법의 제정과 이로 읺나 보육시설의 통합일원화에 대해서는 어

  • [사회보장법]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 & 영유아보육법
  • 문제점 및 개선방향 13Ⅳ. 입양촉진및절차에관한특례법에 대한 논의 - 문제점 해결의 큰 틀 161. 미혼모 아동에 대한 제1차 방어선 강화 162. 불법개인입양의 근절 173. 사후관리의 보완 184. 입양취소무효 및 파양 後 보호절차의 보완 18【第 2篇】영유아보육법Ⅰ. 서 론 241. 보육사업의 전개 과정 242. 영유아보육법의 개정 과정 253. 보건보지부에서 여성부로 주관부서 이관 26

  • [방통대 2013-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1. 장학의 기본 개념 및 변천2. 장학의 성격과 기능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5. 현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6.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바람직한 방향7. 자율 장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참고문헌1. 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교(원)내 장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