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1 1483 1520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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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루터(1483-1520)
Ⅰ. 마르틴 루터(1483-1546)의 생애에 대하여
1. 사회전반적 배경
◆정치적-로마제국의 황제권은 유명무실, 교회의 통치권과 귀족들의 세력이 증가
◆경제적-장원경제, 광산업의 발달
◆종교적-교권의 부패(직분판매, 사치스런 지도자),면제(여러 가지 면제 조건판매)
성스러운 유물을 숭배, 신학적 입장(성례식의 중요성. 믿음이 선한 일에 의해 보 상 될 수 있다)
◆교육적-승려계급의 쇠퇴, 청소년교육에 대한 의욕상실. 셋째로 학문은 신앙과 배치된다는 편견(교육방법-권위주의)
2. 루터의 생애
마르틴 루터는 1483년 11월10일 독일의 작센주 아이슬레벤에서 출생하였다.
부모로부터 엄한 종교교육을 받으면서 교회의 전례와 음악에 대한 애착심과 굳은 신앙심을 이어 받았고 구원에 대한 깊은 관심,죄 의식,사죄 획득에 대한 노력 등의 진정한 종교적 자세와 함께 마녀.망상.악마의 존재에 대한 강조,미신과 혼합된 성인 공경과 광적인 성해 공경 신앙에서 벗어나 성지 순례,죄와 벌과 심의 심판 및 지옥 벌에 대한 두려운 등의 오도된 대중 신심(信心)을 물려받았다. 루터의 부친은 1484년에 마스펠트의 광산 지역으로 옮겨와 상당한 재산을 모은 동광기업의 경영주가 되어 아들의 입신 출세를 위해 교육시킬 수 있었다. 마그데부르트와 아이제나흐의 학교를 거치면서 신앙적인 면을 배웠고 1502년 부친의 간절한 원의(願意)를 따라 그해5월에 에르푸르트대학의 법학과에 등록하였으나 2개월 후에 수도자가 되기로 결심함으로써 법률공부를 포기하였다.
에르푸르트 수도원에 들어간 그는 1506년 정식수도자가 되었으며 1507년에 사제 서품을 받고 본격적 신학연구에 들어가 1508년부터는 강의를 하였다. 그는 구원에 있어서 신의 은총보다 인간의 공로를 과대 평가하는 유명론적 윤리관의 영향을 받아 수도자로서 거의 완벽한 신앙생활을 하려고 노력하였으나 육욕에 대한 감정 등으로 영신적 번뇌에 빠졌다. 그러던 중 탑실에서의 체험(롬1:17)을 통하여 ‘신앙에 의한 교화’를 주창하면서 인간 구원에 있어서 교회,성사,사제직 등의 필요성을 거부하기 시작하였다.
루터는 선행을 강조하여 이신득의를 주장했으며 1517년 비텐베르크 교회의 문에“95개 조항”을 내걸고 종교개혁의 시발점을 이루는 근간을 이룬다. 그 당시는 교회의 걸립을 위해 교회의 신자들이나 일반인들에게 면죄부를 판매하는 일이 성행하였는데 그 와중에 심한 모순을 느꼈으며 이에 내걸었던“95개 조항”으로 인하여 문책과 함께 도망자의 길을 걷게 된다.
루터는 1520년 10월 10일에 그해 6월 15일에 교황 레오 10세에게서 특별교서(마틴 루터로 하여금 60일 이내에 그의 모든 견해를 공식으로 취소하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 이단자로 판정할 것이다.)를 받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성직자의 파문서를 공공장소에서 불태우며 더욱더 투지를 강하게 보였으며,그에 관한 문제의 그 위협 교서뿐만이 아니라 교회법령집, 기타 교황권을 지지하는 책과 문서들을 불태웠다. 그리하여 1521년 1월 3일 루터에 대한 파문과 출교가 공식적으로 선포되었으며, 이렇게 하여 1517년 10월말에 한 무명의 수도사에 의해 비교적 조용히 시작된 한 사건이 그 3년 후에 걷잡을 수 없는 대 사건으로 진전되었다.
1525-34년 사이 Warburgfh 도피하여 라틴어로 되어 있던 성경을 모국어인 독일어로 옮겨 적었다. 한편 이시기의 구텐베르그의 인쇄술의 발달은 성경을 대량으로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1525년 결혼을 금기했던 성직자의 특권을 깬 카타리나 수녀와의 결혼은 성직자로서의 특권을 무너뜨리고 사회자체에도 개혁을 이루었으며 카타리나 수녀와의 사이에 2남 2녀의 자제를 두었다. 루터는 이중적 성직자의 생활 또한 결혼을 통하여 모순을 극복하며 건강한 기독교적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이에 대한 많은 언급을 하였다. “만인 제사장”을 부르짖어 누구 나가 다 제사장이 될 수 있다. 즉 누구나 가정을 가지면 가정을 이끄는 제사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1532년 “뉘른베르그 평화협정”, 1536년 “비텐베르그 협약”의 성립은 프로테스탄트의 개신교회의 존립을 가능케 하였다. 구교에 의해 신교의 승인을 그의 생전에 보게되었으며 혁명적인 교육의 실천가였으나 개신교의 승인 뒤 그의 보수적인 성향의 성격을 보였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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