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마틴루터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루터의 생애
2. 루터의 사상
2-1. 루터의 일반사상
2-2. 루터의 교육사상
3. 루터의 교육관
4. 루터의 영향
5. 참 고 자 료- 95개조 반박문
- 본문내용
-
1. 생 애
마틴 루터는 1483년 동부 독일의 작센주의 아이스레벤에서 광부인 아버지 한스와 어머니 마가레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루터는 만스펠드에서 초등교육을 받게 된다. 1501년, 루터는 옥캄(William Ockham)의 사상적 영향을 받았고 당시 인문주의로 유명한 에르푸르트 대학에 입학하여 7자유학과와 법률을 배웠다. 그는 라틴 고전과 기독교 신학을 열심히 공부했으면서, 음악적 재능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이곳에서 아리스토텔레스를 정통으로 배웠고, 또한 그의 비판에까지 사고를 확대하였다. 루터는 문학부의 단계를 마치고 이를 심화하는 단계인 문학부 석사 과정도 마치게 되었다. 그 이후 법학을 공부하려 하였으나 일련의 사건(그의 바로 옆에 떨어진 벼락에서 가까스로 살아나게 된 다음 수도사가 되기로 결심을 하게 됐다.)을 겪은 후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성직자의 길을 가기로 결심한다. 그의 나이 22세인 1505년에 그는 종교적 신비감을 체험하고 복종, 청빈, 순결의 서약 아래 아우구스티누스 교단에 속하는 에르푸르트 수도원에 들어갔다. 1510년부터 1511년 까지 그는 수도원의 수사로서 로마에 여행을 하게 되었는데 로마여행에서 목격한 부패와 테첼(Johan Tetzel)의 면죄부 판매는 그를 분격하게 하여 1517년 10월 31일, 95개 조문을 공개하여 종교개혁 심지에 불을 붙이게 되었다. 이 때 루터는 “옛 초대 교회시대보다 현재가 더욱 사도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하고 종교개혁의 의지를 굳히게 되었던 것이다. 그 해에 그는 그가 성서학 박사(Holy Scripcture) 학위를 받았던 에르푸르트대학으로 돌아 왔으며, 그 후 비텐베르그 대학의 신학교수가 되었다. 이 때에 루터를 분노하게 한 것은 교회의 면죄부 판매라는 타락상이었다. 1517년 면죄부판매 대행자인 테첼(Johan Tetzel) 수사가 교황에 의하여 포고된 면죄부를 팔기 위하여 삭소니 지방에 나타나자, 이에 대항하여 루터는 1517년 10월 31일, 95개 조문을 공개하여 본격적인 종교개혁의 불을 댕기게 된 것이다. 95개 조문의 주된 내용은 대개 다음과 같은 것들이었다.
우리의 주요, 스승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회개하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는 땅위에서 믿는 자들의 전생에는 참회의 연속이 되어야 함을 요구하셨다. 가난한 자를 도우고, 궁핍한 자에게 꾸어주는 사람은 면죄부를 사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을 행하는 것임을 기독교인에게 가르쳐야 한다. 면죄부에 의하여 구원받는다고 믿는 것은 헛된 신앙이다. 비록 교황 자신이 자기의 영혼을 걸로 그 정당성을 보증하려고 해도 그것은 헛된 일이다.
이러한 95개조를 사람들에게 공개함으로 해서 면죄부 판매는 급격히 줄어들게 되어, 교회는 분격하여 1520년 교황 레오 10세가 루터를 파문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 반항하여 루터는 대학의 열광적인 학생들 앞에서 교황의 교서를 불태워 버렸다. 이듬해 새로이 왕위를 오른 신성로마황제 찰스(Charles) 5세는 루터를 설득하기 위하여 소환하였는데, 루터는 하나님의 말씀이 한결같고 인간의 양심이 자유롭다는 사실을 교황에게 강력히 주장하고 황제의 설득에 불응하였다. 그러자 그를 이단자로 선고하고 법률상 보호를 박탈한 것이다. 그리하여 1525-34년 사이 그는 친구의 도움을 받아 비밀리에 발트부르그의 프레드릭 3세의 성내에 피신하여 그곳에 머물면서 그는 성서의 독일어번역을 했다. 이것은 일상용어로 표현되어 있어서 독해하기가 쉬워서 기독교의 참된 정신을 보급하는 것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