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오레곤주의 실천적 문제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레곤주의 실천적 문제 교육과정
-우리들은 양육 가족 환경 내에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무엇을 하여야만 합니까?-
Ⅰ. 서 론
본 과제에서 다루게 될 오레곤주의 교육과정은 실천적 문제의 해결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실천적 문제 교육과정이란 어떤 문제해결을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을 알기 위하여 구체적 상황을 설정하고 그 문제의 본질을 탐색한다. 그리고 문제에 대한 지배적인 관점에 대해 분석한 후 대안적 관점을 설정한다. 그리고 그 두 관점 중에서 어느 관점이 가장 적절한 것인지를 찾은 후 실천으로 옮기는 활동을 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많은 활동을 거쳐 스스로 문제해결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여기서 방향을 제시해 줄뿐 모든 수업의 주체는 학생이다.
이러한 실천적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본 과제의 주제로 수업을 하게 된다. 본 과제의 주제는 “우리들은 양육 가족 환경 내에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무엇을 하여야만 합니까?” 이다. 이 부분은 우리나라 가정과 교육에서 보면 가족문제 해결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현대에는 전통적 사회와는 달리 사람들은 획일적 가치관이 아니라 다양한 가치관과 욕구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가족관계를 가장 우선시하는 사람, 물질적 가치를 가장 우선시 하는 사람, 직업적 성공을 최고의 가치관으로 여기는 사람 다양한 가치관과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가치관과 욕구가 가족원들간에 충돌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곧 가족간의 불화로 이어지거나, 결국에는 가정 파괴까지 이어지게 되어 심각한 가족문제를 낳게 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가족구성원간에 욕구를 잘 절충하고 균형을 이룰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본 교육과정은 그러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제에서는 오레곤주의 실천적 문제 교육과정 해결을 위한 틀에 준하여 이 교육과정이 어떤 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Ⅱ. 본 론
1. 실제적 문제 - 우리들은 양육 가족 환경 내에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무 엇을 하여야만 합니까?
2. 수행과제
(1)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에 관련이 있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2) 개인 / 가족 힘 그리고 직업 또는 직업적인 성공 사이에 상호간의 관계를 인식하십시오.
(3) 가족 내에 필요/ 필요의 해석에 영향의 관점에서 대중매체의 다양한 형태를 비평하십시 오.
(4) 가정생활에 의사소통의 의미와 중요성을 관련시키십시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수법] 구성주의와 지식
  • 실천적 지식1) 정의 - 교사 개개인이 그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그가 관계하고 있는 실제 상황에 맞도록,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을 바탕으로 종합하고 재구성한 지식을 말한다.➀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에 관한 지식설탕- 만져보세요. 느낌은 어떤가요? 맛은 어떠한가요? ➁ 교육프로그램 계획과 구성에 관한 지식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근거하여 계획안을 짜는 형태나. 교과교육학적 지식1) 정의 - ➀ 배운 것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 교육학 일 가족 공동체 사회 오레곤주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 -일, 가족 , 공동체 사회- 오레곤주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Ⅰ. 오레곤주 교육과정 - 일, 가족, 공동체 생활(지역사회 생활)1. 성취2. 고등이수 자격증과 교과과정의 연계3. 6가지 생활인 역할의 준비4. 일, 가족 그리고 공동체 생활, 숙달 그리고 능력5. 수업/학습 전략6. 수행과업7. 점수 지침8. 학생 포트폴리오9. 학급활동으로써 실천적인 문제 해결과정의 요약10. 학습 목표11. 내용 표준 상징12. 평가 기구Ⅱ. 우리나라의 기술 ․ 가정 지도서

  •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 실천적 문제 중심의 부모교육. 한국가정교과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 31이와 같은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변화에 의해 학습자 중심의 패러다임의 하나인 실천적 문제 중심이 부각되고 있다. 게다가 7차 교육과정에서 기술・가정교과는 체험 학습을 통하여 개념과 원리를 이해시키고, 의사결정 능력, 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교과라고 서술하고 있다(교육부, 1997). 그러나 전통주의 관점인 개념

  •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개념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등장배경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필요성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특성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장단점1. 교육에서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개념 2.가정과에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등장 배경?가정교과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알아내고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 끝에, “가정교육학은 무엇이어야만 하는가?”라는 질문

  • 교육학 우리는 안전하고 호의적인 교실로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의 문제를 먼저 해결할 필요가 있다. 오레곤주의 학교에서는 이를 교실에 적용시켜 교실은 사회의 축소판으로 보고, 가정의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사용된 요소들은 교실에도 적용 하고 있다. 이러한 오레곤주의 실천적 추론과정을 통한 문제 해결의 예를 우리의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해 우리의 교육과정과 오레곤주의 교육과정을 비교하고 분석해 보자. 그리고 각각의 장․단점을 보완하여 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