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자신에게 진실한 어린이 - 도덕교육의 이야기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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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
자신에게 진실한 어린이
- 도덕교육의 이야기 접근 -
제Ⅰ장. 도덕 교과의 “정직”
1. 이야기 선정
⑴ 선정한 이야기 : 창작동화 「축구 생각」 김옥 동화 윤정주 그림
⑵ 도덕교육에서의 어린이 문학 (딜레마 토론)
도덕적 딜레마는 주장이나 권리 또는 관점의 경합이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이다. 토의를 위한 딜레마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즉, 가상적인 딜레마와 어린이 자신으로부터 오는 실생활의 딜레마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이 두 유형은 어린이의 사회도덕적 판단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목적에서 볼 때 각기 강점과 약점을 지니고 있다.
가상적인 딜레마는 실생활의 딜레마만큼 감정이 적재되지는 않는다는 약점이 있지만, 그 누구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위험 없이 무엇이 옳은가 토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실생활 딜레마의 경우 토의가 교실 내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기 때문에, 상황이 어린이들에게 아주 친숙하다는 장점이 있다. 관여된 주인공들이 그들 자신이며 반 친구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가 나거나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린이 문학>은 가상적도덕적 딜레마의 원천이면서도,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맞는 이야기라면 실생활 딜레마의 경향도 띨 수 있다. 그러나 어린이 문학에서 좋은 도덕적 딜레마를 찾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흔히 동화는 도덕적 교훈을 포함하고 있지만 도덕적 딜레마를 갖고 있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동화 안에는 교훈과 옳은 답변만이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계몽동화는 ‘좋은 도덕’이면서, 어린이들에게 읽어 줄 수 있는 ‘좋은 이야기’일 수는 있으나 사고와 판단을 유도하는 딜레마는 아니다.
⑶ 동화「축구 생각」안의 딜레마 상황과 이야기가 담고 있는 도덕적 가치덕목
이 동화는 초등학교 5학년인 남자 어린이 ‘대용이’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학교와 가정에서의 일상과, 선생님과 부모님, 친구들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설정은 5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도덕科 수업에서 어린이들이 흥미를 갖고 이야기 속 인물에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동화에서는 주인공이 시험시간에 겪는 딜레마적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의 딜레마 상황은 비록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를 적용할 수 있을 만큼의 혼란스러운 상황은 아니지만, 어린이들의 실생활과 유사한 상황으로써 “실생활 딜레마”의 경향을 띠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토론을 유도할 수 있다.
주인공의 딜레마 상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공부는 뒷전이고 머릿속에 온통 축구 생각밖에 없는 축구 대장 대용이에게 선생님과 엄마는 축구를 하지 말라는 무서운 벌을 내린다. 그런데도 몰래 동네 중학교 운동장에까지 가서 공을 차던 대용이는 결국 수학시험에서 50점 밖에 맞지 못한다. 화가 난 엄마는 학기말 시험에서 90점을 넘지 못하면 축구를 영원히 못하게 하겠다고 엄포를 놓으셨다. 다시 축구를 하기 위해 대용이는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했지만 시험 시간이 되자 난관에 부딪친다. 세 문제만 더 풀면 90점을 넘을 것 같은데, 이 세 문제가 영 풀리지 않는 것이다. 축구도 꾹 참고 열심히 공부만 했건만, 고작 세 문제 때문에 앞으로 영원히 축구를 할 수 없다니, 대용이는 고민에 빠진다. 그러던 중 옆자리에 앉은 1등 승완이의 시험지가 눈에 들어오는데……
위의 딜레마 상황을 제시한 토론의 결과로 “어떤 이유에서건 시험시간에 다른 친구의 답안을 보는 행위는 옳지 않다”는 의견이 압도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어린이들은 이미 <정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타인은 물론 자기 자신도 속이지 않고 진실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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