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 칸트의 입장에서 본 도덕적 가치에 대한 고민과 교육 - 1 정직한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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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과 교육
칸트의 입장에서 본
도덕적 가치에 대한 고민과 교육
Ⅰ.서론
도덕 교육론을 배우면서 다양한 철학자들과 학자들의 윤리관을 접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현실에서 사람들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도덕 윤리들이 사실은 많은 학자들의 관점에서 비추어지고 연구된 것들의 축적물임을 알 수 있었다. 마치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다양한 표현이 있는 것처럼 다양한 윤리관과 도덕 심리학 이론들이 각각 다른 용어와 접근으로 어떤 하나의 덕목을 설명할 수 있다. 나는 그 다양한 이론들을 따로따로 볼 것이 아니라 ‘공통적’으로 어떻게 윤리를 보고 있는지 생각들을 연관 지어 보고, 이해하고, 그에 따르는 나의 윤리적 관점을 접목시켜 씨실과 날실을 짜듯이 나만의 윤리관을 완성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도덕적 딜레마로 가득한 삶 속에서 내가 가르칠 학생들이 바람직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이끄는 교사가 되고 싶고, 이를 위해서 우선 나의 윤리관을 제대로 정립할 필요가 있음을 실감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어떤 학자들은 그들의 입장에서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이해해 보려고 노력해도 내 기준으로는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나름의 비판을 해 보고, 내 사례를 통해 그것을 분석해보려고 했다. 여러 이론들 중에서도 내가 가장 주목해서 본 것은 칸트의 이론이었다. ‘코페르니쿠스적인 철학적 사고’를 했다고 일컬어지는 칸트의 사상은 내 관점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다소 있었다. 그의 이론을 이해하지 못해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내가 생각한 것들 중 몇 가지는 나뿐만이 아니라 시대를 거치면서 사람들이 칸트의 이론에 대해 했던 비판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그렇게 ‘혁신적인 이성주의자’라고 평가받던 칸트가 어떻게 그렇게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상식과는 조금은 반하는 생각을 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우리에게 시사점을 주는 부분이 분명히 있고, 그것에서 의미를 발견해 내는 것이 내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칸트의 이론을 정리하면서 내가 스스로 ‘도덕적인 것’이란 무엇인지 고민하게 했던 경험을 통해서 ‘거짓’과 ‘의무’에 대하여 분석해 보려고 한다.
Ⅱ. 칸트와 그의 사상
▷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
독일의 철학자. 서유럽 근세철학의 전통을 집대성하고, 전통적 형이상학을 비판하며 비판철학을 탄생시켰다. 저서에《순수이성비판》,《실천이성비판》,《판단력비판》 등이 있다.
1. 선의지
칸트는 그 의 책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에서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은 선의지 외에는 없다고 이야기한다. 지성이나 용기와 같은 것들도 잘못 사용될 경우 악한 것이 될 수 있고, 행복도 인간을 자만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자체가 선이라고 일컬어지는 행복과 같은 것도 ‘선 의지’가 뒷받침 되었을 때에만 그것이 ‘선’임을 부정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그가 그 자체만으로 완전한 가치를 가진다고 말하는 선의지로 어떤 행위를 한다고 해도 그 결과는 보장되지 않은 것이다. 결과가 좋지 못하더라도 그 의지를 선하다고 평가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그것은 도덕원리에 의하여 우리의 의지가 자극되었는지 여부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우리 자신의 의지뿐이고 이를 통해 우리는 도덕적 지위를 얻는다. 칸트는 이성은 우리가 최고선인 ‘선의지’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보았다.(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이 우리를 행복에 도달하게 한다고 보았지만 칸트는 그렇게 보지는 않았다.)
<선의지 개념에 대한 칸트의 명제>
1. 어떤 행위가 도덕적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반드시 의무로부터 행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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