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 과정안 저학년의 창의적 음악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수업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유형, 필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교수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아침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수업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장학활동
- 본문내용
-
저학년의 창의적 음악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수업 개선 방안
-즐거운 생활과 2학년 창의적 음악 표현 활동 부분에 나타난 수업 방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교수-학습 과정안
------------------------------------------------------------------
1. 연구 개요
가. 연구 주제 및 단원
우리 분단은 즐거운 생활과에서 ‘창의적 음악 표현에 대한 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를 함께 살펴보았다. 그리고 2학년 과정 중, 그와 관련한 단원에 나타난 지도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분단원 공동 수업 방법 개선 연구 단원은 아래와 같다.
연구주제: 창의적 음악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수업 개선 방안
연구단원: 즐거운 생활과 > 2학년 2학기 > 7단원 ‘꿈의 세계’ > 7차시
나. 교육과정 상에서 연구 주제의 위치
즐거운 생활과 교육목표를 통해, 본 연구 주제의 위치를 살펴보면 밑줄 친 다음과 같다.
2. 연구주제와 관련, 지도서 상에 나타난 즐거운 생활과 수업 방법의 문제점
가. 단원 설정과 그 목표의 문제 (소리의 음악화와, 표현 단계에 따른 고찰)
2학년 2학기 7단원 꿈의 세계에서는 ‘미래의 자신의 모습에 대해 <노래>하고 <그림과 신체로> 표현하며 / 상상의 세계와 꿈의 세계를 <음악>과 <찰흙, 종이 등의 폐품>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협동하여 나타내는 활동’을 하게 되어 있다. (단원 개관 내용의 일부임, 의미 구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 >, /를 사용함.)
연구 주제와 관련된 이 단원의 해당 목표는 ‘4) 상상의 세계에 관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다.
그러나, 위와 같은 단원 설정은 ‘선수 학습 내용’과 ‘소리의 음악화 표현 단계’에 비춰 보았을 때, 중간 과정을 거치지 않고 비약하고 건너뛴 면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