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 과정안 저학년의 창의적 음악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수업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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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학년의 창의적 음악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수업 개선 방안
-즐거운 생활과 2학년 창의적 음악 표현 활동 부분에 나타난 수업 방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교수-학습 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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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개요
가. 연구 주제 및 단원
우리 분단은 즐거운 생활과에서 ‘창의적 음악 표현에 대한 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를 함께 살펴보았다. 그리고 2학년 과정 중, 그와 관련한 단원에 나타난 지도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분단원 공동 수업 방법 개선 연구 단원은 아래와 같다.
연구주제: 창의적 음악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수업 개선 방안
연구단원: 즐거운 생활과 > 2학년 2학기 > 7단원 ‘꿈의 세계’ > 7차시
나. 교육과정 상에서 연구 주제의 위치
즐거운 생활과 교육목표를 통해, 본 연구 주제의 위치를 살펴보면 밑줄 친 다음과 같다.
2. 연구주제와 관련, 지도서 상에 나타난 즐거운 생활과 수업 방법의 문제점
가. 단원 설정과 그 목표의 문제 (소리의 음악화와, 표현 단계에 따른 고찰)
2학년 2학기 7단원 꿈의 세계에서는 ‘미래의 자신의 모습에 대해 <노래>하고 <그림과 신체로> 표현하며 / 상상의 세계와 꿈의 세계를 <음악>과 <찰흙, 종이 등의 폐품>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협동하여 나타내는 활동’을 하게 되어 있다. (단원 개관 내용의 일부임, 의미 구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 >, /를 사용함.)
연구 주제와 관련된 이 단원의 해당 목표는 ‘4) 상상의 세계에 관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다.
그러나, 위와 같은 단원 설정은 ‘선수 학습 내용’과 ‘소리의 음악화 표현 단계’에 비춰 보았을 때, 중간 과정을 거치지 않고 비약하고 건너뛴 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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