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과 발화교육, 협동학습과 통일교육, 협동학습과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소집단협동학습과 STS토론학습, 협동학습과 전통적 집단학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협동학습의 정의와 방법
1. 협동학습의 정의
2. 협동학습의 방법
1) 개별 활동과 모둠 활동의 유기적 결합
2) 긍정적 상호 의존성 강화를 위한 보상 제공
3) 긍적적 자아개념 형성 유도
4) 학습 과정과 결과의 수행평가 반영

Ⅲ. 협동학습과 발화교육
1.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1) 순차적 구조
2) 동시다발적 구조
2. 긍정적 상호 의존
1) 약한 형태
2) 중간 형태
3) 강력한 형태
3. 개인적 책임
4. 동등한 참여

Ⅳ. 협동학습과 통일교육
1. 게임 활용 학습
1) 운영 목적
2) 운영 방법
3) 운영의 실제
4) 운영 효과
2. 통일 세상 만들기 : 통일 광고 만들기
1) 운영 목적
2) 운영 방법
3) 운영 실제
4) 운영 효과
5) 운영방법

Ⅴ. 협동학습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수업의 계획
1) 도입단계
2) Pre- 모둠활동
3) 모둠활동
4) 평가
5) 보상
6) 정리
2. 교수-학습 계획에 따른 ICT활용
1) 학습주제의 선정 시
2) 수업목표의 수립
3) 수업활동 유형 결정
4) ICT활용 선수 능력 확인
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6) 교사의 ICT 활용 수업 사전준비
7)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요소, 방법 결정

Ⅵ. 소집단협동학습과 STS토론학습

Ⅶ. 협동학습과 전통적 집단학습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국 사회에서 경쟁은 깊은 문화적 뿌리를 갖고 있다. 그러나 아동들의 학교생활의 모든 과정 동안에 규칙적으로 경험한 협동적인 상호작용은 적어도 지금 우리의 문화를 괴롭히는 경쟁적인 윤리의 최악의 효과들을 감소시켜 줄 희망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일본은 정반대로 하나의 재미있는 연구 결과를 제시해 주고 있다. 한 편에서 볼 때, 일본에도 강렬한 경쟁이 있다. 즉, 일본 아이들은 가장 좋은 중학교에 들어가려고 경쟁하는 시험을 치른다. 나중에 그들은 가장 최고의 고교에 가기 위한 보다 더 경쟁적인 시험을 치른다. 그리고 그들은 또다시 가장 명문의 대학과 대학교에서 상대적으로 어떤 결점들을 거의 보이지 않기 위해 경쟁을 한다. 이러한 모든 경쟁적인 압박이 주는 하나의 부정적인 효과는 청소년들의 높은 자살율이 있었다는 것이다(그러나, 이제는 대학 대신에 실업 고교에 들어가는 것이 사회적으로 더욱 수용할 만한 것이 됨에 따라서 자살율이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강렬한 경쟁이 우리 사회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남을 짓밟는 개인주의로 타락하지는 않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의대생이 최고의 점수를 받기 위해 자신의 실험 활동을 다른 학생들에게 절대 보여주지 않는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그러한 경향을 찾아볼 수 없다. 협동정신은 일본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것이다.
나는 두 명의 일본 대학원 학생들에게 이와 같은 외관상의 문화적 모순에 대해 질문을 한 적이 있다. "우리는 사람들을 해치기 싫어한다."고 한 학생이 설명했다. 다른 학생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우리는 진정으로 우리 자신들을 타인과 경쟁하는 존재로 보지 않는다. 우리는 다만 우리의 최선을 다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협동적인 집단 활동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매우 일반적인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예를 들어, 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다섯 내지 여섯 명의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들은 모든 과목에서 그러한 집단을 이루어 함께 공부한다.
개인주의적 학습(학생들이 독립적으로 공부하고, 한 사람의 성취는 다른 사람의 성취에 아무런 효과도 보이지 않는 학습 양식)과 경쟁적인 학습(학생들이 최고의 명예를 위해 경쟁하는 학습 양식) 각각은 학생들의 개인적인 잠재력을 발달시키고, 어떤 우수함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그것들 자체의 가치를 갖는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의 전체적인 협동정신과 교실 공동체 의식은 모든 형태의 학습이 일어나는 곳에서 도덕적인 분위기를 확산시켜 준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강정북(2004), 국어과 게임식 협동학습, 부산교육대학교
김인식·임채수(2000), 협동학습의 협력과정 유형에 관한 개념적 고찰, 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류철형(2003),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사회성 발달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진주교육대학교
박성익(1985), 협동학습전략과 경쟁학습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학연구
변영계·김광휘,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전은주(2005), 국어과 협동학습에서의 의사소통 양상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센타(KMEC)에서는 현행 교과서를 다매체 환경에 맞도록 재편집한 전자교과서를 에듀넷에 올려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교육과정 분야는 사회과학이나 인문학의 학문적 힘을 빌려 새롭게 방향을 모색.-1980년대 후반 : 마르크스주의에 기초했던 비판교육학자들조차 융통성을 보이며 성, 인종, 포스트모더니즘 등과 통합하며 교육과정은 혼잡과 혼재의 하이브리드 교육과정으로의 변형을 꾀함.- 1990년대 : 일부 교육과정학자들은 포스트구조주의, 해체론, 포스트모더니즘, 자서전 이론으로부터 그 해답을 찾고자 함. 또한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지식정보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교육 과정 안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이제까지 수업과 학생들의 문화는 어느 정도 거리감이 있었다.그런 점에서 미디어는 학생들에게 수업의 흥미도와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 대상이다. 그러나 현재 학교에서 시도되고 있는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를 이용하여 수업을 좀더 재미있게 만들자는 차원에서 도입되는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다. 그래서 국어시간에 영화를 이용해서 토론이나 글쓰기 등을 하고, 영화를 보고 시나리오 완성하기, 영화를

  • [국어교육학]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제시
  • 교육이 언어의 기능과 관련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교사가 먼저 정확하게 이해하고 학습자들에게 교육을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만 기술적인 교육이 아닌 진정한 의미의 말하기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그러면 말하기 교육이 갖는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말을 통해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경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대상(정보전달의 기능)정보(미적 기능)대상(의미) ― 소리 ― 발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