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조선모더니즘의 일상사- 이상의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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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1. 문제 제기 및 연구 방법
Ⅱ. 모던걸, 모던보이
1. 모던보이 이상
2. 모던보이, 결혼생활, 자본주의
Ⅲ. 맺음말

본문내용
1930년대의 식민지 조선은 근대와 전근대의 모습이 혼재된 사회였다. 기존의 사회 관념들은 무너지고 새로운 이념들이 그 자리를 채워나가는 시기였다. 그로 인해 가치관의 혼란이 생겨나고 갈등이 생겨났다. 또한 경제적으로도 전 세계적 공황으로 인한 근대의 위기였다. 그로 인해 고등교육을 받은 모던걸과 모던보이들은 졸업을 하고 나서도 그 수준에 맞는 직장을 구할 수 없었다. 근대화로 인해 달라진 것은 결혼문화도 마찬가지였다. 자유연애와 자유결혼으로 전근대적 결혼문화가 변모됨에 따라 가족관계 변해갔다. 신명직「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현실문화연구 2003년 p.88, p.208 / 직접 인용한 문장 이 외에도 이 문단 글의 상당부분은 이 책에서 인용한 것임을 미리 밝혀 둔다.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듯 이상의 작품 「날개」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어딘가 불안한 존재들이다. 그들이 맺고 있는 관계도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아서 지금의 우리가 이해하기에는-어쩌면 당시의 사람들도 그러했을지 모를- 난해한 상황이 전개된다. 지금 ‘나’의 일상이나 나와 아내의 비정상적인 관계가 그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작품에 드러난 모던보이의 일상과 가족관계, 자본주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주 연구 대상으로 이상의「날개」를 중심으로 다루도록 한다. 그 외에 이상의 또 다른 작품「봉별기」와 「지주회시」도 잠깐 다루도록 한다. 「날개」이외 두 작품에는 소설에 등장하는 ‘아내-금홍’이 등장하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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