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현대문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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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시대사 개관

(1) 역사적. 사회적

(2) 문단적 배경

2. 30년대의 문학

(1)시

(2) 모더니즘 소설

(3) 모더니즘 계열의 비평 양상

3. 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의 한계에 대한 논의

4. 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의 의의

Ⅲ결론

본문내용
(2) 문단적 배경
식민지 현실 속에서의 사회적 변화는 문단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존의 목적론적이고 민족주의적인 문학 경향과 지나치게 감상주의적인 문학 경향에 반발하는, 문학 그 자체를 예술로 인식하려는 탈목적성·유미주의적 문학 경향에 대한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움직임은 계급 투쟁적 리얼리즘과 퇴폐적인 허무주의와 감상주의에 반발하였으며, 문학에 있어서의 매개(시적 언어)의 중요성과 그것의 표현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을 대표하는 것이 30년대의 '시문학파'와 '구인회'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 '구인회'이다. '김기림·이상·이태준·박태원·정지용'등이 동인이었던 구인회는 바로 국내에서 최초로 결성된 모더니즘 중심의 문학 모임이기 때문이었다.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서울:시공사 (2000) p.498.
다시 말하면 구인회를 시작으로 모더니즘 문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근대 자본주의 물결로 인한 도시문명의 중심에 있었던 '구인회 시인'들의 모더니즘 문학은 도시를 중심으로 한 '도시문학'이었다. 그들 문학의 생산조건과 그 이론적 근거는 급격한 도시화의 과정에서 감수되는 근대문명의 징후와 관련되는 것이었다. '시가 언어예술' 김기림, ⌜모더니즘의 역사적 위치⌟, 인문평론(1939. 10.)
임을 자각하여 고도의 기술로 시어를 다듬어 표현한다는 점에서는 시문학파와 그 맥락을 같이 하나, 이들은 이미지와 내용, 형식의 조화를 중시하며 문명에 대한 감수성을 기초로 해서 혁신적이고도 실험적인 작품을 창조했다는 점에서 시문학파와는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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