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대한제국기 통감부의 식민교육정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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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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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통감부의 ‘보호국체제’ 확립과 식민교육정책 수립
제1절 러일전쟁 전후 일제의 교육침략과 ‘보호교육론’
제2절 통감부의 식민교육정책 수립
1. ‘보호국체제’ 확립과 식민교육재정 마련
2. 통감부의 ‘학교령’과 식민교육체제 수립
제2장 통감부의 식민교육추진과 사립학교 장악
제1절 관공립학교의 식민교육추진
1. 보통학교의 ‘모범교육’ 실시
2. 중등교육기관의 재편
3. 교육행정권의 장악과 ‘모범교육’ 강화
제2절 사립학교의 통제와 탄압
1. ‘사립학교령’과 사립학교 통제
2. 사립학교의 재정 압박 및 교과과정 탄압
제3장 통감부의 ‘병합체제’ 구축과 식민교육강화
제1절 ‘병합체제’ 구축과 일어교육
1. ‘병합체제’ 구축과 식민교육의 변화
제2절 실업교육 강화
1. 일반학교의 실업교육 기능 강화
2. 실업교육 강화와 실업교육기관의 확대
- 본문내용
-
제1장 통감부의 ‘보호국체제’ 확립과 식민교육정책 수립
제1절 러일전쟁 전후 일제의 교육침략과 ‘보호교육론’
1. 러일 전쟁 이전 일제의 대한 정책과 교육침략
1) 일제의 대한정책과 일어학당
1890년대 서구 열강의 동남아시아와 중국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 일제는 동아시아에서 자신의 지위와 영향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다. 일본은 가장 먼저 갑오개혁 이후 단절된 한·일 간 교류를 재개하기 위해 힘썼다. 1891년 러시아가 시베리아 철도부선 공사를 착공하게 되면서 일본 내 '한반도 위협론' 혹은 '한반도 흉기론'이 대두되어 일본은 서둘러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추진하였다. 당시 한국어와 한국 상황을 잘 아는 일본인이 적어 이를 추진하는데 문제가 되자 유학생 3명을 한국에 파견했지만 적응하지 못하고 금방 돌아왔다. 따라서 그 방편으로 한국인들에게 일어와 보통학을 가르치게 되면서 일어학당이 생겨났다.
일제는 한국이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전 분야가 낙후되어 스스로 국가적인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낮게 평가하며 군사적인 침략이전에 교육침투를 실시하여 침략정책의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대한제국관문이역서에 따르면 일어학당에 입학한 학생들은 4개월~1년 동안 일어를 배워 일본에 유학을 가거나 한국에서 일어교육을 하여 한국을 침략하는 데 적절히 이용되었다. 또한 일본어를 가르친 뒤 지리·역사·이화학 등의 보통학을 한국인에게 가르쳐 문명을 이해시키고 취득시키고자 하였다. 1894년 일본어학교라 개칭되어 1895년 관립 일어학교가 되었고 1906년 관립 한성일어학교로 분리 독립되어 1908년 관립 한성 외국어 학교로 통합되어서 일본부로 재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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