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설공찬전의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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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설공찬전>의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본
2. 유형적 분류
3. 설공찬전 연구사
3. 작가 - 채수
4. 줄거리
5. 특징
6. 설공찬전 과 홍길동전 비교
7. <설공찬전>의 문학사적 의의
Ⅲ. 마치며
Ⅰ. 서론
<설공찬전>은 중대한 소설사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품의 실상이 전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단편적인 연구에 머물거나 작품 외적인 측면을 다루는데 만족해야 했다. 그러나 1997년 이복규 교수에 의해 국문필사본 <설공찬이>가 발견되면서 당시 학계에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설공찬전>의 발견은 그 동안 최초의 한글소설로 여겨진 <홍길동전>보다 100여년 앞선 소설로서 한국 문학사의 새로운 쟁점으로 많은 논란이 발생하게 되었다. 그러면 지금부터 설공찬전의 전반적인 특징과 비판점, 홍길동전과의 비교를 통해 문학사적 의의와 한글 소설 여부에 관한 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이본
국문필사본 국편위[이문건, 『齋日記』제 3책 뒷장]
2. 유형적 분류
전기(傳奇)소설, 저승체험담이란 면에서 김시습의 「금오신화」에 실린 <남염부주지>와 김안로의 「용천담적기」에 실린 <박생>과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일반적인 저승체험담에서는 이것을 꿈 속의 일로 돌리거나,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나서 그 내용을 진술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는데, 이 작품에서는 살아나지 않고 저승에서 돌아와 다른 사람의 몸에 들어가서 그 사람의 입을 빌어 진술한다는 점에서 전대나 후대의 저승 관련 서사물과 구별된다.
3. 설공찬전 연구사
<설공찬전>은 이미 소설사에서 「홍길동전」보다 100년이나 앞서는 국문본을 가지고 있었기에 한글소설이냐 아니냐의 논쟁을 떠나 이미 학자들 사이의 비상한 관심을 모아왔다. 유탁일은 이 작품을 <왕랑반혼전>과 동일 작가이거나 그 개작이 아닌가 추정하기도 하였으며, 사재동(충남대 국문과)은 『조선왕조실록』과 『패관잡기』의 내용을 토대로, ‘윤회화복설(輪廻禍福說)’이라고 한데 주목해 『월인석보』에 실린 <안락국태자전>이나 보우의 <왕랑반혼전>한글본과 더불어 불교 포교를 위한 불교소설로 규정하기도 하였다. 또한 서울대 박희병 교수(국문학)는 제목이 설공찬 “전”이며, 이 작품이 엄연히 소설인데도 작자인 채수가 설공찬이란 실존 인물에게 있었던 사실을 그대로 썼을 뿐이라고 강변한 데 주목하여, 이 작품을 ‘전(傳)’의 ‘소설’로의 전화(또는 소설화 경향)을 최초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들은 사실 원전은 없는 상태에서 기록에 전해오는 줄거리나 당시의 상황 등을 가지고 논의를 한 것이므로 일정한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었다. 사실 한글본의 일부가 실제로 발견된 이후, 그간의 <설공찬전>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한글본 발견자인 서경대 이복규 교수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그는 <설공찬전>연구에 대한 많은 학술발표를 했고, 「사학연구」53호에 원문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그는 1997년 『설공찬전』이라는 책을 내어 그간의 연구 결과와 『조선왕조실록』에 <설공찬전>이나 작가 채수와 관련된 글들을 모아놓고, 발견된 원문과 이를 현대어로 번역한 것도 함께 수록하였다. 이 외에도 원문 한글본 발견이후 활발한 연구들이 있어왔으나 자료를 찾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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