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고전소설의 독자와 유통-고전소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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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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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의 독자와 유통
1. 고전소설의 독자
1) 계층별 독자의 유형
2) 독자의 시대별 변화 양상
3) 독자의 역할 정리
2. 고전소설 출판 및 유통에 관한 참고논저
3. 고전소설의 제작방식 : 인쇄수단에 의한 분류
4. 고전소설의 유통
1) 소설의 비상업적 유통
(1) 차람(借覽)
(2) 임사(賃寫)
(3) 서쾌(書儈)
2) 소설의 구비적 유통
3) 소설의 상업적 유통
(1)세책가
(2) 방각소설(坊刻小說)
- 본문내용
-
1. 고전소설의 독자
소설문학과 독자 사이의 강한 연결고리는 소설의 진로와 관련된 추론을 전개하는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점하는데, 고전소설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독자 문제는 늘 고전소설을 둘러싼 논란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다. <설공찬전>이 쓰여질 당시처럼 소설 창작을 문제삼아 작가 채수를 극형에 처해야 한다는 등의 극단적인 주장을 제외하면, 대개의 시비는 독자 혹은 소설 독서로 인하여 야기되었던 것이다. 그 중에 한 예를 들면, 조선 중기의 성리학자 기대승은, 선조 임금이 “장비(張飛)의 고함에 만군(萬軍)이 달아났다고 한 말은 정사(正史)에는 보이지 아니하는데 〈삼국지연의(三國志衍義)〉에 있다고 들었다”며 소설 내용을 언급하자 불편함을 표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자신이 지닌 소설관을 피력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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