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르네상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프랑스어의renaissance,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고대의그리스·로마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5세기로마 제국의 몰락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야만시대,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시대를 극복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르네상스 운동: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인데, 이 운동은 곧프랑스·독일·영국등북유럽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있는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 이때의 르네상스 외에도 문화부흥 현상이 보인 기타의 시대에 대해서도 이 용어를 사용하는데,카롤링거 왕조의 르네상스, 오토 왕조의 르네상스, 12세기의 르네상스, 상업의 르네상스,로마법의 르네상스 등이 이에 속한다. 르네상스라는 개념 형성은 이미 그 시대에 이루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화가와 대표적인 작품:
동방박사의 예배
르네상스 기를란다요, 1487년, 직경 171cm, 우피치 미술관 소장
‘세계의 발견’, ‘인간의 발견’ 등 르네상스라는 말 자체에 대한 광범위한 정의는 시대적 한계를 정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술에서 의식적으로 거전적인 모범을 모방하려 하거나, 고전적 가치 기준으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으면 ‘르네상스’라고 표현한다.
르네상스는 시간적, 지역적으로 명확히 구분할 수는 없지만 여러 곳에서 점진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보통은 이탈리아 중부 피렌체에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다. 이탈리아는 지리적으로 이슬람 세계, 비잔틴 세계와 접촉을 유지하여 서유럽과의 다리 역할을 해왔다.
브루넬레스키의 돔
건축에서 르네상스 양식의 새로운 영광을 가져온 건물은 피렌체의 건축가 브루넬레스키가 보여준 새로운 유형의 건물이다. 그는 고딕 양식의 세부 조항들을 떨쳐버리고 자신이 로마적이라고 생각한 건축물들을 본따 지고 자신고딕 건축의 수직적 상승선을 배제하고 조물이다이루면직적 장중한 공간을 살린 르네상스 건축은 여기서부터 출발했다. 가장 순수한 의미에서 르네상스 건축을 대표고 배제람은 브라만테로 그가 설계한 건물들은 후에 ‘고전’으로 간주리고 자신브라만테의 설계의 웅장함은 그 양식과 규모에 있어 로마 제국의 장엄함에 필적하고자 하는 르네상스 전성기의 야심을 잘 보여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세와 르네상스의 교육
  • 인문주의 정신 : 르네상스의 중심을 이루는 정신사회문화적 배경르네상스 시대의 교육‘새로운 가치와 관심, 지적 도전의 시대’1) 학문연구의 새로운 경향 중세대학의 논리학, 산수, 기하학, 천문학과 같은 순수이론→ 수사학적 기예, 법률, 공증, 회계 과목고대 그리스 아테네 학원을 모방한 플라톤 학당 출현인문주의자들은 고전을 수집, 모방하고자 함2) 중등학교 : 연령이 아닌 어학에 의해서 구분(초등-모국어, 중등-라틴어,라틴문학)- 상류

  •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
  • 르네상스 이해의 가장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였다.고전과 고대의 부활은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부르크하르트는 동로마 제국 멸망 이후의 그리스 학자들의 공헌, 여가와 자본의 여유로 인한 교양에 대한 관심의 고조, 고대 로마에 대한 이탈리아인들의 전통적인 향수 등이 바탕이 되어 이탈리아 르네상스에서 고전・고대의 부활을 배태되었다고 보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고전고대 문명의 부활이 인문주의자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인문주의 교육이 고전의 형식에 열중한 나머지 단순히 고전문장의 암송과 모방에 급급하게 되면서 형식위주의 고전어 교육에 제한된 편협한 인문주의적 경향을 일컬어 키케로 주의라고 한다. 키케로주의는 오늘날에도 실제의 생활 또는 활동과 연결되지 못한 언어중심의 잘못된 학교교육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런한 형식적 언어 위주의 학습경향을 언어주의, 사장주의라고 한다.3. 유아 교육의 영향르네상스 시대의 학교교육에 나타난 커다

  •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중세의 교육, 르네상스, 종교개혁기, 실학주의, 계몽사상기, 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어학입문』(Janua Linguarum Reserata, 1631)- 라틴어 교수에 관한 교과서- 12개 종류의 유럽 각국어로 번역보급되었으며, 아시아 언어로까지 번역- 『대교수학』(Didacitica Magna, 1632)- 저술목적① 라틴어를 쉽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 제시② 보편교육의 토대를 형성해 줄 수 있는 모든 지식을 개관- 세계 최초의 교육학서로서 총 4편으로 구성① 1편: 일반교수학-교육의 본질과 목적 논의② 2편: 일반교수론③ 3편: 도덕 및 종교적 도야와 학교훈련 논의④ 4

  • [기독교교육사] 르네상스 시대 교육과 종교개혁시대의 교육(루터, 멜랑톤)
  • 르네상스의 인문주의는 독신적 탐미적 색체에서 경건주의와 혼합된 명상적이며 경건한 종교적 보편주의가 되어 독일 인문주의의 특성이 되었다.(기독교 교육사, 정정숙 저, p165-166)5) 교육방법삭소니(Saxony)지방의 중등학교의 예1단계: 초보자를 위한 라틴어 배우기2단계: 라틴어 문법 공부3단계: 보다 높은 어학연구, 고전저자들의 독서, 수사학 실습 그리고 논리학 학습의 연구를 위한 단계(기독교 교육사, 케니스 겐글,워렌 벤슨 공저, 유재덕 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