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 세계 미야자키 하야오 생애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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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 세계>
1.서론
미야자키 하야오는 프랑스의 르네랄루, 러시아의 유리 놀슈타인, 이탈리아의 브루노 보제 토, 그리고 <나무를 심는 사람>으로 유명한 프랑스 출신의 캐나다 애니메이터, 프레데릭 백 등과 함께 세계 애니메이션의 거장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렇듯 세계적 거장인 그의 이 름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알려지게 된 계기로는 한일 간의 정상적 문화 교류 이후 미야자키가 몸담고 있는 <스튜디오 지브리>의 대표작 중 하나인 <이웃의 토토로>가 개봉된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사람들이 미처 알고 있지 못했던 것 뿐이지 미야자 키 감독의 작품은 <이웃의 토토로>가 개봉되기 훨씬 이전부터 우리를 즐겁게 해주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미래소년 코난>이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또 다른 거장 다카하타 이사오와 함께 프로듀스한 이 작품은 지금의 20~30대가 가장 재미있게 본 어린 시절의 만화영화 중 하나이다. 이 밖에도 <루팡3세 시리즈> 등은 우리가 미처 미야자키 하야오 란 인물을 몰랐을 때에도 이미 우리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했다.
1992년 <붉은 돼지>의 대성공 이후, 그는 명실상부히 일본 애니메이션의 대부로 자리하 게 된다. 그 후 발표되는 <귀를 기울이면>, <이웃의 토토로>, <원령공주>, <센과 치히로 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등의 모든 작품이 평론가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상 업적으로도 큰 흥행성과를 이루어 “미야자키를 넘을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미야자키 자신 뿐”이라는 말을 낳게 한다.
본론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아버지로 불리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삶에 대해 간략히 소 개하고 본격적으로 그의 작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본론
<1>미야자키 하야오의 생애.
미야자키 하야오는1941년 도쿄도 분쿄구 아케노보초에서 4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난다.
그의 아버지는 자신의 형이 경영하는 군수공장인 미야자키 비행기에서 공장장으로 일하 였는데 이 때문에 어린 시절의 미야자키는 유달리 비행기에 대한 흥미를 보이게 되었고 이는 후에 그의 작품세계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1947년 우츠노미야시의 초등학교에 입학한 미야자키 하야오는 5학년 때 도쿄의 에이후 쿠 초등학교로 전학가게 되는데 당시의 그는 지독한 책벌레였다고 한다. 그리고 1953년 중학교에 입학한 후에는 매주 극장에 갈 정도로 영화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본격적으로 만화가가 되기로 결심한 것은 1958년 고등학교 3학년 때의 일로 당시 토에이동화의 장편 애니메이션 [백사전]을 보고, 애니메이션의 표현력과 인간의 움직임의 묘사에 깊은 감동을 받았던 것이 결심의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그의 꿈은 집안의 반대로 인해 미대로의 진학이 좌절되는 바람에 잠시 좌절되었지만 미 야자키 하야오는 대학시절 아동문화 연구회에서 활동하며 인형극 활동 등을 통해 애니메 이션에 대한 자신의 꿈을 계속해서 키워나간다. 그리하여 결국 대학을 졸업한 후 1963 년 토에이 동화에 입사하여 동화일을 시작으로 서서히 그의 재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토에이 동화에서 훗날 자신과 명콤비를 이루게 된 타카하타 이사오를 만나게 된 미야자 키 하야오는 1973년, 타카하타와 함께 즈요이영상으로 이적하여 <알프스의 소녀 하이디 (1974)>, <빨강머리 앤(1975-1976)>, <미래소년 코난(1978)>등의 작품에 참여하거나 연출을 맡는다. 1979년에는 자신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감독으로써의 데뷔작인 <루팡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때문에 도쿄무비신사로 입사하나 같은 해 12월 개봉한 이 작품은 흥 행에 실패한다. 그 후 1982년 도쿄무비신사에서 퇴사한 그는 1983년부터 타카하타 이사 오와 함께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의 영화화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되고 1984년 개봉 하여 흥행에 크게 성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1985년, 현재 미야자키 하야오가 몸담고 있 는 <스튜디오 지브리>를 설립하고, 지브리의 첫 작품인 <천공의 성 라퓨타>를 준비한다. <천공의 성 라퓨타>와 그 후속작인 <이웃의 토토로>, <마녀의 택급편>등이 연속적으로 성공을 거두면서 지브리는 재정적 불안을 완전히 해소하게 되며, 갖추어진 자금력을 바탕 으로 미야자키 하야오는 <붉은 돼지(1992)>, <원령공주(1997)>,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 명(2001)>, <하울의 움직이는 성(2004)>등의 큰 스케일의 작품을 내놓으며 애니메이션 감독으로서는 최초로 베를린 영화제 특별상 및 황금곰상,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작품 상, 베니스 영화제 명예 금사자상 등을 수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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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야자키 하야오
  • 세계와 주제 의식의 구축OSMU 전략의 적극적 활용(One Source Multi Use)참고 문헌조원별 분담 작업『 미야자키 하야오의 숨은 그림 찾기 』 (무라세 마나부, 한울)『 미야자키 하야오論 』 (기리도시 리사쿠, 써드아이)오다영(E-Biz)윤수봉(국사학과)최진화(중국학과)신용찬(일본학과)1. 저패니메이션2. 감독의 생애3. 주요 작품 소개4. 감독의 시선과 가치관5. 對韓, 시사와 교훈『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하야오 』 (헬렌 메카시, 인디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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