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하야오 인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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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야자키 하야오에 관하여
21세기는 시대적으로 지식문화의 시대로 지식문화 기반산업 육성의 하나로 영상 애니메이션 산업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우리 나라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것 은 1970년대 이후 컴퓨터그래픽스 기술의 진보와 함께 발전을 했으며, 현재 영상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디지털과 새로운 테크놀로지 뉴 미디어와의 결합으로 영상애니메이션에 있어 지
대한 관심과 흥미를 한층 더 고조시키고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몇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영세한 국내 제작여건으로 막대한 제작비의 한계에 부딪쳐 대부분이 선진국의 하청작업과 수입에만 의존해 왔고 둘째 그에 따른 기획력 부재와 셋째 우리의 애니메이션 교육 의 현실이다. 전국적으로 수많은 대학들이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를 개설하고 나름대로의 교육방향을 제시하고 있긴 하지만 선진국과 비교해 본다면 경험 있는 우수한 강사진의 절대적 부족과 이로 인한 어쩔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우리 애니메이션 교육의 현실이다. 1. 박세형, 만화 애니메이션 창작기반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방안 연구,
『만화 애니메이션 연구』, 1998
우선 시작부터 하고 보자 는 급조된 애니메이션 교육 방침과 우리 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고급인력 부재에서 오는 구조적 한계를 이 시점에서 다소는 어쩔 수 없는 현상으로 받아들인다 할지라도 향후 애니메이션의 교육의 방향성은 심각하게 검토되어야 할 문제로 부상되고 있다. 분위기에 편승하지 않으며 책임 있고 올바른 교육의 방향성을 확립하는 일이야말로 애니메이션 교육이 본궤도에 오르고 우리가 원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길일 것이다. 이에 본고는 애니메이션 변천사를 시대별로 알아본 다음 애니메이션 작가인 미야자키 하야오에 관해 성장배경, 작품소개, 작가 관을 통해 우리애니메이션의 발전과 성장의 모티브를 제공함과 아울러 애니메이션 교육일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는 1941 년 토쿄(東京)에서 태어난다. 백부가 경영하는 비행기회사에서 그의 부친은 공장장으로 근무했으며, 그로 인해 1945년 당시, 태평양전쟁이 막바지에 달했을 무렵에도 그 는 전쟁으로 인한 생활적 고통을 경험하지 않았으며, 전쟁 중이었음에도 그의 집안은 상대적으로 풍요로운 유년기를 보낸다. 당시 어린아이였던 그는 아버지의 공장에서 전쟁의 흔적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비행기들을 바라보며 하늘을 나는 미지의 동체에 매료되었고, 이때부터 그는 하늘을 날고 싶다는 강한 열망을 느끼게 된다.
비행(飛行)에 대한 알 수 없는 어린 하야오의 꿈은 그의 마음속 깊게 간직되었고, 이후에 자신이 제작한 애니메이션 속의 등장인물들을 창공에 올려 보냄으로써 자신의 꿈을 간접적으로나마 실현시킨다. 1945년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아버지의 회사가 문을 닫게 되고 미야자키 가문은 가세가 기울기 시작한다. 1947년 어머니마저 난치병으로 병석에 눕자 하야오는 어머니의 보살핌 없이 침울한 아동기를 보낸다. 이때의 아픈 추억은 그의 가슴속에 사무쳐 훗날 ‘이웃의 토토로’의 배경으로 잔잔하게 떠오른다. 그러나 지적인 동시에 엄격했던 그의 어머니는 병상에서도 어린 하야오에게 문화, 예술, 정치 등 여러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었다고 한다. 난치병을 앓으면서도 넉넉함과 강직한 모습을 잃지 않았던 어머니의 모습은 훗날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등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 속에 일관되게 등장하는 강인한 여성상의 모태가 된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인생과 예술관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이 바로 그의 어머니였던 것이다.
외롭게 성장한 하야오는 무언가 몰입할 것을 찾게 되었고, 그 때 소년의 손에 닿은 것이 바로 ’소 공녀, 소공자, 삼총사‘, 등 아동문학 서적들이었다. 이러한 고전작품을 통해서 미야자키 하야오는 극 창작에 가장 기본이 되는 플롯과 완벽한 내러티브의 요소 등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그가 읽은 ’알프스 소녀의 하이디,는 훗날 TV시리즈로 재현되었고, ‘천공의 성 라퓨타’의 모티브는 바로 이시절 하야오의 손에 들려 있던 조너던 스위프드의 ‘걸리버 여행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2. 전범준 외, 『“애니메이션은 나에게 꿈꿀 자유를 주었다』, 고려문화사, 2000, p. 187
3. 앞의 책, p. 188
1956년 도쿄의 오미야 중학교를 졸업하고, 도요타마 고 등학교 3학년 시절 그는 그의 생애 최초로 애니메이션 매체에 매료되는데 바로 일본 최초의 장편 컬러애니메이션인 ‘야부시타의 백사전(白蛇傳1958)’을 보게된다. 그로 인해 하야오에게 애니메이션 인생을 걷도록 한 결정적인 요인이 된 작품이다. 1959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그는 학습원 대학 정치학부에 진학 한다. 1963년 대학을 졸업하자 4월에 도에이동화(東映動畵) 주 식회사에 정기 채용으로 입사한다. ‘멍멍 충신장’ 에서 동화를 담당, 1964년 장편 ‘걸리버 우주여행’ 에서는 동화를 맡는 한 편, 영화의 결말부분에 그의 아이디어가 채용되어 점차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같은 해, 미야자키는 다카하타 이사오와 조합운동을 통해 친교를 쌓게 되는데 그는 후에 미야자키 하야오와 작품활동을 함께 할 중요한 인물이 된다.
1965년 미야자키 하야오는 다카하다 이사오가 연출하는 극 장용 대작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 제작에 참여한다. 1971년 미야자키 하야오는 다카하다 이사오와 함께 도에이 동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철수, 『영화소식 457호』, 영화진흥공사, 1997
@문성기 외,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예솔, 1998
@박세형, 만화 애니메이션 연구,『커뮤니케이션 북스 통권2호』, 만화 애니메이션 학회, 1998
@박태견,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길벗, 1997
@전범준 외, 『애니메이션은 나에게 꿈꿀 자유를 주었다』. 고려문화사, 2000
@존 할라스 지음, 『유럽 애니메이션 이야기』, 한울, 1999
@황선길, 『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1998
@황선길, 『애니메이션의 이해』, 디자인하우스,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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