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과문화읽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텍스트로서의 애니메이션


Ⅱ.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소개


Ⅲ.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 소개

1. 천공의 성 라퓨타
2. 이웃집 토토로
3.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4.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Ⅳ.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기호학적 접근

1.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자연관
2.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신화학적 상상력
3.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소녀 캐릭터 상징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Ⅱ.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소개

미야자키 하야오는 1941년 도쿄에서 유복한 군수업자의 4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비행기회사에서 공장장으로 근무하여 미야자키 하야오는 다양한 종류의 비행기들을 바라보며 하늘을 나는 미지의 동체에 매료되었고, 하늘을 날고 싶다는 강한 열망을 느끼게 되었다. 이는 이후에 자신이 제작한 애니메이션 속의 등장인물들을 창공에 올려 보냄으로써 자신의 꿈을 간접적으로나마 실현시키게 된다. 그러나 1945년 전쟁의 참상은 사회적 계급의 타파와 사회주의, 반전주의적 성향의 메시지, 캐릭터 성격 등으로 작품의 배경이 되어왔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아버지의 회사가 문을 닫고 어머니마저 난치병으로 병석에 눕자 하야오는 침울한 아동기를 보냈는데, 이때의 추억은 훗날 <이웃집 토토로>의 배경으로 잔잔하게 떠오른다. 그러나 난치병을 앓으면서도 넉넉함과 강직한 모습을 잃지 않았던 어머니의 모습은 훗날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등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 속에 일관되게 등장하는 강인한 여성상의 모태가 된다. 1965년 도쿄의 오미야 중학교를 졸업하고, 도요타마 고등학교 3학년 시절 그는 그의 생애 최초로 애니메이션 매체에 매료되는데 바로 일본 최초의 장편 컬러애니메이션인 <야부시타의 백사전(1958)>은 하야오에게 애니메이션 인생을 걷도록 한 결정적인 요인이 된 작품이다. 1959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그는 학습원 대학 정치학부에 진학한다. 1963년 대학을 졸업하자 4월에 도에이동화 주식회사에 정기 채용으로 입사한다. <멍멍충신장>에서 동화를 담당, 1964년 장편 <걸리버 우주여행>에서는 동화를 맡는 한편, 영화의 결말부분에 그의 아이디어가 채용되어 점차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1971년 미야자키 하야오는 다카하다 이사오와 함께 도에이 동화를 떠나 A-pro를 거쳐 73년에는 일본 애니메이션 사에 입사한다. 이곳에서 그가 맡은 프로젝트인 <알프스
참고문헌
1) 최보영, 이인성 (2007).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소녀 캐릭터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2) 표정옥 (2007). 미야자키하야오 신화학적 상상력
3) 이승재 (2006).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보여지는 기호학으로서의 텍스트 연구
4) 이윤희 (2007).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화론] 한국영화속의 여성
  • 감독으로 떠올랐다. 그 후 이타미 주조는 85년 , 87년등을 통해 일본사회의 흐름을 해학적으로 표현해 히트 행진을 계속했다.그리고, 1989년은 이마무라 쇼헤이의 , 미야자키 하야오의 기타노 다케시의등이 베스트에 진입한 가운데, 신인 감독이 무려 33명이나 배출된 해로서 일본영화의 앞날을 밝게 했다.Ⅱ.최근 일본영화계현재 일본 영화시장 규모는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3위 수

  • 대학생이 알아야 할 것들
  • 읽기의 방법에 대해 많은 시사를 받을 수 있다. 2부 ‘책과 문화’에서는 ‘책읽기란 무엇이며, 그 의미는 어떻게 완결되는가’ 그리고 ‘책 속의 길찾기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라는 문제를 일반론적으로 다루고 있다. 1부의 구체적 경험과 2부의 원론적 접근을 통해 독서의 다양한 측면을 접할 수 있는 것이 이 책의 큰 특색이자 장점이라 하겠다. 또다른 독서 체험기로 ‘한국의 대표 지성 51인의 책과 인생’이라는 부제로 한겨레신문사가 펴낸 『내

  • [애니메이션] 한국 만화의 역사 특성 문제점 해결방안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있었다. TV만화 미래소년 코난에서 부터 이웃의 토토로, 마녀 우편배달부, 붉은 돼지 등 수채화 느낌의 잔잔한 그림과 따뜻한 휴머니티가 있는 미야자키의 작품들은 우리나라에서도 미야자키 신드롬을 일으킨 바 있다.(4). 만화산업에 눈을 뜬 한국세계 애니메이션의 30% 이상을 그려내는 세계 3위의 만화생산국이지만, 단순히 하청 제작에 그쳐 우리 자체의 만화 수준은 그리 높지 않았다. 최근에 만화의 문화적 중요성을

  • [일반상식]면접대비 일반상식 231
  • 문화된 승진코스, 명시적 관리기구, 개인에 의한 의사결정, 개인책임, 부분적인 인간관계를 특색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에서 성공하고 있는 기업에는 이 2가지 타입의 우월한 특질을 조화시킨 타입(Z타입)이 많다고 하는데 이 특색을 Z이론이라 한 다. Z이론은 상호신뢰와 협력을 주축으로 한 집단적 경영(collective enterprise)이다. 이는 장기계획, 노사간의 협력적 인간관계의 형성이 필요하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장기고용, 근면중시의 인사고과, 느린

  • [미술비평] 관람자, 문화, 이미지 -바르뜨와 시각문화
  • 접근 방법을 취하여 이미지에 대한 그리고 이미지에 의한 관객의 역할, 그들의 영향관계를 탐구할 것이다. 또한 관객, 문화 그리고 이미지 사이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특히 롤랑 바르뜨(Roland Barthes)의 이론과 작품을 참조하여 논의함으로써 그것들이 어떻게 시각 문화에 대한 근본적인 토대를 형성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 장에서는 이미지의 기호학 기호학은 언어학과 구조주의의 영역에서 비롯된 제휴적인 학문이다. 기본적 용어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