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사회과 교육, 그리고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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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민주주의, 사회과 교육, 그리고 한국
1. 들어가며
사회과의 궁극적인 목적은 민주 시민적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여 민주적 신념과 태도를 갖춘 인간의 육성에 있다. 이러한 민주 시민의 자질은 성인 시기보다 학령기에 얻은 경험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우리의 현실에서 학교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음을 볼 때 학교의 교육 내용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분석해보고 한국에서의 사회과 교육에서 민주주의의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재고해 보고자 한다.
2. 민주주의와 민주 시민교육
1. 민주주의
1) 협의의 의미 : 특정의 정치 형태나 정치 제도
2) 광의의 의미 : 국가나 사회생활에의 실천원리로, 제도 운영의 주체인 인간의 의식, 형태 및 실질적인 생활양식 등을 그 내용으로 함
- 그러나 제도적인 측면의 민주화에만 관심을 기울여 오면서 정작 민주화된 제도를 실제 운영해 나갈 국민들의 능력과 신념, 가치 기준을 함양시키는 데에는 다소 무관심하였음
2. 민주 시민교육
1) 민주 시민 교육의 전제
① 민주시민교육은 넓은 의미의 사회과교육의 목표일 수밖에 없으며, 그 자질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
② 한국의 민주시민교육이 개인적 이상과 사회적 필요를 융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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