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과 시민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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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과교육과 시민성 교육
<목 차>
1. 서론
2. 본론
가. 사회과 교육
1) 사회과 교육의 성격
2) 사회과 교육의 목적
나. 한국 사회의 특징
1) 민주주의를 저해하는 한국 사회의 문제점
2) 한국 시민 사회의 과제와 시민성 함양
다. 민주 시민 교육
1) 민주 시민 교육의 필요성
2) 민주 시민 교육의 목표
3) 민주 시민 교육의 원리
4) 민주 시민 교육의 내용
5) 민주 시민 교육과 사회과 교육
라. 민주 시민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육의 방법
1) 의사 결정 수업 모형
2) 토의 학습 모형
3. 결론
서론
‘사회과 교육을 왜 가르쳐야 하는가?’
이번 학기 수업을 하면서 항상 생각하면서도 해결되지 않는 화두였으며 한 학기 동안 논평과 자유 토의들은 결국 사회과 교육을 가르치는 이유에 대한 고민의 시간이었다고 본다. 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한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방안에 대한 비판적 관점과 틀에 박히지 않은 시각을 길러주시기 위한 교수님의 노력 덕분에 결코 쉽지 않은 초등 사회과교육 강의 시간이었지만 힘들었던 만큼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이제 한 학기 동안의 배움을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한국 시민 사회와 민주주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민주주의를 위한 사회과 교육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고민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사회과교육의 성격과 목적, 그리고 한국 시민 사회의 특징, 사회과 교육과 민주시민교육과의 관련성 등을 넓게 살펴본 후,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분석함으로써 민주주의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과 교육의 방법을 논하도록 하겠다.
본론
사회과 교육
사회과 교육의 성격
미국의 NCSS(National Council for Social studies)에서는 사회과 교육에 대한 정의를 “Social studies is the integrated study of the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to promote civic competence citizenship." 이라고 하였다. 이는 사회과가 단일 교과가 아닌 복수 교과라는 점과 그 복수교과가 지향하는 합의점이 시민성 ”citizenship"에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의 경우는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사회과를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라고 정의한다.(교육부,1998: 28)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곧 시민정신이 궁극적 목표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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